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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8 no.2, 2013년, pp.73 - 77
김동준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오현수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이유정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장성록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Leisure activities alter overland tourism into marine tourism according to a rise in national income. It is expected that the leisure boat with period of introduction in marine tourism will be developed rapidly. It needs to unite with marine technology, optimized layout design, interior design and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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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해양레저 장비산업 육성 방안에 주요내용은? | 2002년 해양레저산업 육성 세미나의 “부산지역 해양레저 장비산업 육성 방안”에 의하면, 해양레저선박산업은 수요 기술의 60-70%가 조선기술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중․ 소형조선소의 특화제품으로 적합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국 내의 해양레저선박산업은 관련 업체들의 독자적인 연구개 발 인력과 연구능력의 부족 및 기술개발 주체의 부재, 생산업체의 영세성, 경영자의 고부가가치 상품개발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한계에 직면해 있어 시장 경쟁력 있는 해양 레저 선박의 생산 및 수출을 기대하기 어렵다. | |
국내의 중․소형 조선소가 높은 상품성을 가진 독자 모델 개발을 위해서 어떤 역량 강화가 필요한가? | 국내의 중․소형 조선소가 높은 상품성을 가진 독자 모델 개발을 위해서는 조선공학적 기술 확보, 최적배치설계 및 Interior 디자인 설계기술 확보, 대량 생산시스템 구축 등 핵심 역량의 강화가 필요하다. 특히 해양레저선박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단계는 최적배치설계 및 선실의 인테리어 설계 이므로 조선공학과 인간공학, 감성공학 및 디자인 기술 등 이 접목된 융합기술이 요구된다. | |
세일링 요트의 인간공학적인 설계연구의 결과는? | 1) 34ft급 세일링 요트의 크루 4명을 기준으로 한 이동 동선 분석을 통해 집맨은 선상에서 동적인 움직임이 많았 고, 곳곳에 위치한 윈치를 돌리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활동영역이 가장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바우맨과 스 키퍼는 활동영역이 좁았고 정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특히 스키퍼는 조타 장치를 잡고 있어야하기 때문에 부자연스런 자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였다. 2) 작업 자세 분석에서 집맨의 헤드세일 방향전환과 윈 치를 돌리는 자세, 메인맨의 메인세일 게양, 스키퍼의 틸러를 조종하는 자세에서 인체에 발생하는 부하가 높은 것 으로 평가되었다. 그 원인으로는 윈치 및 틸러가 바닥으 로부터 수직 높이가 낮고 수평거리가 멀어 상체를 굽히거 나 쪼그린 자세 등 부자연스런 자세를 취하게 되고 이로 인해 위험성이 높게 평가 되었다. 그리고 윈치를 이용하 여 로프를 당기거나 윈치를 돌릴 때, 많은 힘을 필요로 하 였다. 선체 설계의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윈치의 수직높이와 수평거리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틸러 타입과 휠 타입 의 조종 자세를 비교해 볼 때, 휠 타입이 작업부하가 낮고 요트 설계시 액셀러레이터의 배치를 개선한다면 스키퍼의 자세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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