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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립지반 지하공동구의 수평이동원인에 대한 수치해석적 분석
Numerical Analysis of Utility Tunnel Movement under Reclamation Ground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8 no.5, 2013년, pp.35 - 40  

윤우현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황철성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clamation land is largely developed to utilize the land according to economic growth. The soil of landfill is soft, low shear strength, which makes it difficult to use the equipment. A large movement is occurred on the utility tunnel under construction. The inclined land with high water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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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매립지반 기반시설의 시공 중에 발생한 지하공동구의 이동현상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장의 시공과정을 각 조건별로 3차원 수치모델링하여 시공 환경 별 해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매립지반상에 대단위 택지조성을 위한 기반시설의 시공 중에 발생한 지하공동구의 대변위(최대 1.97m 측방이동)에 대한 각 시공환경 별 수치해석적 분석을 통해 원인을 밝힘으로서 연약지반의 설계기술 및 시공기술의 발전을 도모한다.

가설 설정

  • 4 m의 층으로 나누어 시공 단계별 3차원 모델링을 수행한다. 토질의 파괴이론은 지반의 해석 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Mohr-Coulomb의 이론에 따르며, 재료적 비선형성은 Elasto-Plasic으로 가정한다. 지반의 경계조건은 모델링의 하단부의 수직이동과 측면의 수평이동을 구속하였으며, 액상화의 경계조건은 지반고에 따른 수두를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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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흐름 액상화는 언제 발생하는가? 매립지반의 토질이 사질토를 다량 함유할 경우 액상화 현상에 의한 구조물의 변위가 유발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의 액상화는 흐름 액상화와 반복 유동이라는 두 그룹으로 나누어 설명될 수 있다. 이 중 흐름 액상화는 토질의 정적 평형상태를 위한 전단응력이 토질의 전단강도보다 클때 발생하며 일단 흐름 액상화가 진행되면 큰 변형이 발생하고 상당히 빨리 이동하며 먼 거리까지 이동한다. 또한 흐름 액상화는 지진이 아니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해안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경제성장과 더불어 공업용지 및 주거용지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되고 있으나 산지가 전국토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여건으로 볼 때, 합리적인 국토확장을 위하여 해안개발의 필요성이 점차로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서해안과 남해안 일원의 해안연약지반의 매립을 통한 토지이용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국제 업무단지로서 유리한 점으로 인해 대단위 주거단지, 산업단지, 도로, 항만, 철도 및 공항 등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흐름 액상화가 진행되면 어떠한 특징이 나타나는가? 매립지반의 토질이 사질토를 다량 함유할 경우 액상화 현상에 의한 구조물의 변위가 유발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의 액상화는 흐름 액상화와 반복 유동이라는 두 그룹으로 나누어 설명될 수 있다. 이 중 흐름 액상화는 토질의 정적 평형상태를 위한 전단응력이 토질의 전단강도보다 클때 발생하며 일단 흐름 액상화가 진행되면 큰 변형이 발생하고 상당히 빨리 이동하며 먼 거리까지 이동한다. 또한 흐름 액상화는 지진이 아니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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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R. B. Peck, "Deep Excavation and tunneling in Soft Ground", Proc. of the 7th ICSMFE, State of Art, pp.225-290, 1969. 

  2. G. P. Tschebotarioff, "Lateral Pressure of Clayey Soil on Structures", Proc. of the 8th ICSMFE, Moscow, Vol. 4, No. 3, pp. 227-280, 1973. 

  3. Loganathan et al, "Deformation Analysis of Embankments" Journal of Geotechnical Endineering, ASCE, Vol. 119, No. 8, pp. 1185-1206, 1993. 

  4. E. A. Ellis, Springman, S. M.,"Modelling of Soil-Structure for piled Bridge Abutment in Plane Strain FEM Anaysis", Computer and Geotechnics, Vol. 28, No. 2, pp. 79-98, 2001. 

  5. W. P. Hong, "Laterl Soil Movement induced by Unsymmetrical Surcharges on Soft ground in Korea", Migration and Countermeasurers of Ground Environmental(IW-SHIGA 2005), pp. 135-154, 2005. 

  6. J. J. Suh, S. S. Jeong, D. H. Seo and Y. S. Kim, "The Behavior of Piled Bridge Abutments Subjected to Lateral Soil Movements - A Study on the Centrifuge Model Tests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19, No. 1, pp. 5-19, 2003. 

  7. W. P. Hong and J. H. Kim, "Lateral Earth Pressures on Buried Pipes due to Lateral Flow of Soft Grounds", Journal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1, No. 9, pp. 27-38, 2010. 

  8. E. C. Shin and J. S. Kim, "Case Study of Lateral Movement Prediction using Numerical Analysis, proc.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2009, No. 9, pp. 317-324, 2009. 

  9.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Mothod of Road Design-Substructure of Bridge, Vol. 3, No. 8-3, pp. 410-411, 1992. 

  10.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oad Design Manual for Practice - Soil And Foundation", pp. 111-121, pp. 148, 1996. 

  11. Emeraldsoft, Pentagon-3D Manua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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