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WHO 건강증진학교 개념에 근거한 전국 중.고등학교의 건강증진학교 운영유형
Clusters of Health-Promoting Schools in Middle and High Schools Based on the WHO Guideline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4 no.3, 2013년, pp.282 - 291  

고영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이인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lusters of health promoting schools in middle and high schools for the Korean Youth Risk Behaviors Web-based Survey. Methods: The tool of health promoting school was developed based on a framework for action for health promoting schools in Wor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질병관리본부의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 조사의 표본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전국 중·고등학교의 건강증진학교 운영유형을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국내에서 수행된 대부분의 연구가 일부 지역 학교의 학교건강증진사업의 현황을 단편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건강증진학교 개념에 근거한 전국중‧고등학교의 건강증진학교 운영평가가 미흡하여 구체적인 실태 및 문제점도 파악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질병관리본부의 청소년 건강행태조사의 전국 표본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건강증진학교 운영유형을 파악하고 학교간격차를 보이는 활동내용을 파악하여 건강증진학교 운영 활성화를 위한 차별화된 전략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증진학교는 무엇인가? 건강증진학교는 학교 구성원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 리고 영적 건강 및 안녕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 의 협력된 노력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지속 적으로 제공하는 총체적이며 포괄적인 접근법으로(WHO,
건강증진학교 실천전략은? 2009), 실천전략에는 다양한 지역사회 구성원의 능동적 참여, 학교보건정책, 물리적 환경 등의 지지적인 구조, 참여, 민주적, 및 포괄성을 포함한 가치의 실현이 있다(Rowe, Stewart, &
WHO 건강증진학교 개념에 근거한 전국 중 ․ 고등학교의 건강증진학교 운영유형을 파악하는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y WHO 건강증진학교 개념에 근거한 전국 중 ․ 고등학교의 건강증진학교 운영유형을 분류한다. y 건강증진학교 운영유형별 전국 중 ․ 고등학교의 건강증 진학교 구성요소 운영현황을 파악한다. y 학교특성에 따른 전국 중 ․ 고등학교의 건강증진학교 운 영유형 차이를 비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5). School Health Index: A self-assessment and planning guide. middle school/high school version. Atlanta, GA: Authors. Retrieved April 20, 2012, from http://www.cdc.gov/healthy youth/SHI 

  2. Coggans, N., & Mckeller, S. (1995). Health promoting schools - an investigation into the wider context of health education in schools. Glasgow, Scotland: University of Strathclyde, Hobsons Publishing. 

  3. Hyman, I. A., & Perone, D. C. (1998). The other side of school violence: Educator policies and practices that may contribute to student misbehavior.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6 (1), 7-27. http://dx.doi.org/10.1016/S0022-4405(97) 87007-0 

  4. Kim, Y. I. (1998). A study of the index development and measurement for school health promoting behavior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1 (2), 189-201. 

  5. Kim, M. (2009). A research on the organizational and improvement method of health education at middle and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Changwon. 

  6. Kim, Y. S., Ha, Y. M., Park, H. J., Jung, H. S., & Kwon, E. H. (2011). Survey on current state and strategies for strengthening school health education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Seoul. Education Culture Research, 17 (3), 353-374. 

  7.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1). Results of health risk behaviors among Korea adolescents. Retrieved April 25, 2012, from http://yhs.cdc.go.kr/ 

  8. Lee, A., Cheng, F. F. K., & Leger, L. S. (2005). Evaluating healthpromoting schools in Hong Kong: Development of a framework.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20 (2), 177-186. http://dx.doi.org/10.1093/heapro/dah607 

  9. Lee, A., Cheng, F. F. K., Yuen, H., Ho, M., Lo, A., Fung, Y., et al. (2007). Achieving good standards in health promoting schools: Preliminary analysis one year after the implementation of the Hong Kong healthy schools award scheme. Public Health, 121 (10), 752-760. http://dx.doi.org/10.1016/j.puhe.2007.01.014 

  10. Lee, A., Wong, M. C., Keung, V. M., Yuen, H. S., Cheng, F., & Mok, J. S. (2008). Can the concept of health promoting schools help to improve students'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s to combat the challenge of communicable disease: Case study in Hong Kong? BioMedCentral Public Health, 8, 42. http://dx.doi.org/10.1186/1471-2458-8-42 

  11. Lee, C. Y., Chung, Y. S., Han, J. H., Lee, C. O., & Kwon, I. S. (2003). Development and performanc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health promotion policy guideline. The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14 (3), 457-467. 

  12. Lee, E. Y., Choi, B. Y., Sohn, A. R., & Ahn, D. H. (2009). Evaluation of health promoting school by school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6 (3), 85-96. 

  13. Lee, M. S., & Park, K. O. (2004). School safety education factors predicting injury prevalence among Korean adolesce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1 (2), 147-165. 

  14. Lee, E. Y., Park, K. O., Shin, Y., & Choi, B. Y. (2012). Implementation status of related factors of health promoting schools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Based on the WHO guideline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9 (1), 109-120. 

  15. Leger, L. St. (1998). Australian teachers' understandings of the health promoting school concept and the implic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school health.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13 (3), 223-235. http://dx.doi.org/10.1093/heapro/13.3.223 

  16. Lavin, A. T., Shapiro, G. R., & Weill, K. S. (1992). Creating an agenda for school-based health promotion: A review of 25 selected reports. Journal of School Health, 62 (6), 212-228. http://dx.doi.org/10.1111/j.1746-1561.1992.tb01231.x 

  17. McGue, M., Lacono, W. G., & Krueger, R. (2006). The association of early adolescent problem behavior and adult psychopathology: A multivariate behavioral genetic perspectives. Behavior Genetics, 36 (4), 591-602. http://dx.doi.org/10.1007/s10519-006-9061-z 

  1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April). Operation plan of project for models of health promoting schools. Retrieved January 11, 2013, from https://schoolhealth.kedi.re.kr/LuBoard/SHealth/SHDataBbsView.php?LstNum11441&PageNum4&GbnCode0101 

  19. Moon, A. (2002). Health promoting schools and healthy schools awards. Promotion & Education, 9 (1), 25-28. http://dx.doi.org/10.1177/10253823020090010113 

  20. Nutbeam, D. (2000). Health literacy as a public health goal: A challenge for contemporary health education and communication strategies into the 21st century.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15 (3), 259-267. http://dx.doi.org/10.1093/heapro/15.3.259 

  21. Park, Y. S., & Kim, U. (2001). Psychological, behavioral, and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school violence: Comparative analysis of victims, bullies, non-participants of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7 (1), 63-89. 

  22. Rogers, E., Moon, A. M., Mullee, M. A., Speller, V. M., & Roderick, P. J. (1998). Developing the 'health-promoting school'-a national survey of healthy school awards. Public Health, 112 (1), 37-40. http://dx.doi.org/10.1038/sj.ph.1900418 

  23. Rowe, F., Stewart, D., & Patterson, C. (2007). Promoting school connectedness through whole school approaches. Health Education, 107 (6), 524-542. http://dx.doi.org/10.1108/09654280710827920 

  24. Sohn, A., Kim, B., Kim, S. H., Shin, Y. J., Ahn, D., & Choi, B. Y. (2008). Evaluating health-promoting schools based on WHO standards in Yangpyung-gu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9 (1), 1-15. 

  25. Statistics Korea. (2011). Causes of death. Retrieved May 3, 2012, from http://kostat.go.kr 

  26. World Health Organization. (1986). The Ottawa charter for health promotion. Ottawa, Canada: WHO Regional Office. 

  27.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Health promoting schools: A framework for action. Manila, Philippines: World Health Organization Western Pacific Region. 

  28. Xia, S., Zhang, X., Xu, S., Tang, S., Yu, S., Carmen, A., et al. (2004). Creating health-promoting schools in China with a focus on nutrition.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19 (4), 409-418. http://dx.doi.org/10.1093/heapro/dah402 

  29. Xu, L., Pan, B., Lin, J., Chen, L., Yu, S., & Jack, J. (2000). Creating health-promoting schools in rural China: A project started from deworming.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15 (3), 197-206. http://dx.doi.org/10.1093/heapro/15.3.197 

  30. Zhang, X., Liu, L., Zhang, X., Guo, J., Pan, X., Carmen, A., et al. (2008). Health-promoting school development in Zhejiang Province, China.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23 (3), 220-230. http://dx.doi.org/10.1093/heapro/dan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