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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6, 2013년, pp.49 - 57
장우진 (성균관대학교 고분자공학과) , 홍승철 (성균관대학교 고분자공학과) , 홍정표 (성균관대학교 고분자공학과) , 황태선 (성균관대학교 고분자공학과) , 오준석 (성균관대학교 고분자공학과) , 고성연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가은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 안균영 (현대자동차 배터리시스템설계팀) , 김현수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종환 (댈러웨어대학교 기계공학과) , 남재도 (성균관대학교 에너지과학과)
In this study, we fabricated a parallelly connected Li-ion battery/supercapacitor hybrid cell to combine the advantageous characteristics of Li-ion battery and supercapacitor, high energy density and high power density, respectively, and investigated its discharging characteristics over a wide tem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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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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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캐패시터가 단독으로 전기자동차 저장장치로 사용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반면에, 슈퍼캐패시터는 빠른 충전과 방전 거동을 나타내며 ~106 W/kg의 높은 출력 밀도를 지니며 저온 조건에서도 특유의 방전특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9) 하지만, 슈퍼캐패시터는 낮은 에너지밀도를 가지고 있어 단독으로 전기자동차의 저장장치로 사용되기에는 한계를 갖고 있다.10) | |
슈퍼캐패시터를 리튬전지와 병렬연결한 하이브리드 셀의 방전실험 시 방전 초기에 슈퍼캐패시터 쪽에서 더 많은 전위손실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방전 초기에는 슈퍼캐패시터 쪽에서 더 많은 양의 전위 손실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는 슈퍼캐패시터의 내부저항이 리튬전지의 내부 저항에 비해서 낮기 때문에 방전 초기에 슈퍼캐패시터 쪽에서 더 많은 양의 전류를 방전하기 때문이다. Fig. | |
고용량의 리튬전지를 만들기 위해 어떤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하는가? | 1) 특히, 그들 중에서 리튬전지는 105 J/kg 의 높은 에너지밀도를 지니고 있고, 지속적으로 일정한 전력을 제공할 수 있어 이를 이용한 전기 자동차의 개발이 두드러지고 있다.2,3) 고용량의 리튬전지를 만들기 위해서 전극의 물성, 분리막의 투과성, 전해질의 이동성, 집전체의 계면특성 등을 향상시키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4-6) 하지만, 전기자동차의 구동 초기 또는 급가동 등의 상황에서 높은 전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원장치의 초기 전력을 높여 줄 필요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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