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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감항성 유지 프로그램 운영 경험의 항공기 설계와 인증 단계 적용
Application of Operational Experience of the Continuous Airworthiness Program at the stage of Aircraft Design and Certific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1 no.3, 2013년, pp.9 - 14  

구민성 (주) 대한항공 정비품질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inuous airworthiness system is comprised of regulations and procedures to assure the safety and reliability through the total stage of development, certification and operation of aircraft. The purpose of this system is not only to provide the guidelines that should be kept by manufacturers and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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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중, 대형 항공기 개발을 위한 개념 설계, System Integration 과 안전성 평가 수행 시 미국 연방항공법 FAR Part 21의 인증 절차, FAR Part 23 Normal Category 과 FAR Part 25 Transport Category의 감항성 기준등 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기반으로 하지만, FAR Part 121 계열의 Air Carrier에게 요구하는 지속 감항성 유지프로그램에서 축적된 운영 경험을 반영하여야 더욱 안전성과 신뢰성이 높은 항공기를 제작 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 신뢰성 프로그램은 심사프로그램과 함께 지속적 감독 및 분석 시스템(Continuing Analysis and Surveillance System) 의 모체이다. 신뢰성 프로그램의 목적은 항공기 시스템, 기체, 엔진, 부분품 등의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성능 측정 기준을 설정하여 자료 분석을 통해 문제점이 있는 부분을 발췌하여 시정조치를 취하는데 있다. 신뢰성 프로그램에서 수집되어야 하는 자료의 종류는 FAR AC 120-79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n Air Carrier Continuing Analysis and Surveillance System (2010) 에 명시되어 있으며, 항공기 기체수리자료부터 엔진 성능 감시자료, 정시점검에서 발췌된 결함, 부분품의 분해 자료, 지연결항, 승무원의 비행일지 기록, 사고와 준사고 기록, 수리순환 부품에 대한 사용수명까지 20여종 이상의 다양한 자료를 컴퓨터 시스템에 입력,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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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지속 감항성 유지 프로그램의 개념은 어디서 찾아볼 수 있나? 항공기 지속 감항성 유지 프로그램(Continu ous Airworthiness Maintenance Program)의 개념은 미국 연방항공법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n Air Carrier Continuing Analysis and Surveillance System’ (FAR AC-120-79A, 2010)[1] 을 비롯한 여러 법령에서 찾을 수 있다. 항공기의 설계, 인증 단계부터 항공기 인도 후 항공기의 수명이 다하는 순간까지 지속적으로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반 활동을 제시하고, 평가 할 수 있도록 기준과 절차를 강제하는 것이 항공기 지속 감항성 유지 체계의 기본 개념이다.
항공기 지속 감항성 유지 체계의 기본개념은 무엇인가? 항공기 지속 감항성 유지 프로그램(Continu ous Airworthiness Maintenance Program)의 개념은 미국 연방항공법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n Air Carrier Continuing Analysis and Surveillance System’ (FAR AC-120-79A, 2010)[1] 을 비롯한 여러 법령에서 찾을 수 있다. 항공기의 설계, 인증 단계부터 항공기 인도 후 항공기의 수명이 다하는 순간까지 지속적으로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반 활동을 제시하고, 평가 할 수 있도록 기준과 절차를 강제하는 것이 항공기 지속 감항성 유지 체계의 기본 개념이다.
정비방식 개발 방식중 MSG-3 LOGIC의 부품, 시스템에 대한 예방 조치 성격의 task가 적은 이유는? 정비방식 개발에 사용하는 MSG-2 LOGIC 과 MSG-3 LOGIC 의 가장 큰 개념상의 차이점은 MSG-2 LOGIC 은 신뢰성 수명에 대한 상관관계를 따져서 결정 LOGIC 을 따라 내려가다가 Hard Time, On Condition, Condition Monitoring 의 3가지 방식으로 귀결되는 Process 중심의 LOGIC 인데 반해서, MSG-3 LOGIC 은 경제성과 안전성 항목을 구분해서 7가지의 수행해야 할 Task를 미리 결정 해놓고 중요 정비항목에 대입하는 방식이다. 또한, MSG-3 LOGIC 은 오일 쇼크 이후에 경제성을 감안한 방식이기 때문에, 부품이나 시스템에 대한 예방 조치 성격의 Task 가 상대적으로 적다. 따라서, 항공기 개발 시 초도 정비 방식을 결정하는 Task 구성원은 항공사 신뢰성분석 자료와 심사, 사고조사, Human Factor 분석 자료를 활용하여 MSG-3 LOGIC 의 취약점을 보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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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AR AC 120-79A, "Developing and Im plementing an Air Carrier Continuing Analy sis and Surveillance System", 2010. 

  2. FAR AC 25-1309-1A, "System Design Analysis", 1988. 

  3. FAR AC 23-130-1E, "System Safety Analysis and Assessment for Part 23 Airplanes", 2011. 

  4. 구민성, "운영경험을 반영한 운송용 중, 대형 항공기 고양력 장치 개념 설계", 석사 논문, 한국 항공대학교, Nov.2000. 

  5. 이상희,구민성, "항공기 감항성 유지체제및 제작사의 고객 지원체제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7권 제 4 호, 1999, pp.150-154 

  6. FAR AC 120-16F, "Air Carrier Maintenance Programs", 2012. 

  7. FAR AC 121-22A, "Maintenance Review Board Procedures",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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