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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3, 2013년, pp.407 - 419
In current knowledge-based society, development and growth of IT-related industry is essential for a nation's competitiveness since it's economic power depends on IT industry in many countries. A success of IT industry depends on a few IT geniuses like Steve Jobs and Bill Gates. Thus, it is necess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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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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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교육은 어떻게 나뉘는가? | 교육인적자원부(2000)에 의해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정보교육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정보교육이 초 ․ 중 ․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2000년에 시작한 초 ․ 중 ․ 고등학교 정보교육과정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교육형태로 운영되었으며, 특히 ICT교육은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있다. ICT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 |
ICT란 무엇인가? | 2000년에 시작한 초 ․ 중 ․ 고등학교 정보교육과정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교육형태로 운영되었으며, 특히 ICT교육은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있다. ICT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한편 ICT 소양교육은 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을 의미하고, ICT 활용교육은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 |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은 각각 무엇인가? | ICT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한편 ICT 소양교육은 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을 의미하고, ICT 활용교육은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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