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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영재아동의 과목별 성적 상관관계 분석 연구
A Study on Correlation Analysis of Academic Performance per Subject for the Gifted Children in IT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3, 2013년, pp.407 - 419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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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 한 국가의 주축 산업은 정보관련 산업에 의존하며, 국가경쟁력의 향상을 위해 무엇보다도 정보 분야의 인재 육성이 중요하다. 또한 개인 차원에 있어서도 정보 소양 및 활용은 개인의 경쟁력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 지식정보화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정보영재의 발굴 및 육성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영재아동의 과목별 상관관계를 밝혀내는 것이다. 즉 정보영재아동에 있어서 정보, 과학, 수학 등 세 과목의 성적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 5, 6학년에 재학 중인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정보영재반 학생들의 7년간 성적을 토대로 하여 정보, 과학, 수학 과목 사이에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을 통한 결과, 3과목 사이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정보를 잘하는 학생들은 과학과 수학에 뛰어나며, 수학성적이 뛰어나면 과학성적도 뛰어나다는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영재교육에 있어서 영재선발, 통합 및 융합교육과정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urrent knowledge-based society, development and growth of IT-related industry is essential for a nation's competitiveness since it's economic power depends on IT industry in many countries. A success of IT industry depends on a few IT geniuses like Steve Jobs and Bill Gates. Thus, it is necess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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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영재아동의 과목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보영재아동에 있어서 정보, 과학 및 수학 과목 등 3과목 성적의 상관관계를 조사 및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시내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정보영재아동 137명의 재학 중 성적을 기초로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영재아동에 있어서 과목 간에 상관관계를 밝혀내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정보영재아동에 있어서 정보, 과학, 수학 과목 간에 성적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내 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정보영재아동들의 7년간의 성적을 통계처리를 통해 분석하였다.
  • 영재아동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 각각의 특성에 맞는 올바른 지도방법을 선택하고 또한 영재선발과정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아동들의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여 객관적인 선발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정보영재아동의 과목간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정보영재아동들의 향후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성하는 데 기초자료가 되고, 또한 선발시험에 있어서도 기초참고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 첫째, 정보영재아동의 과목 간의 상관관계를 다양한 과목으로 확대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 과학 및 수학 등 3과목 사이의 상관관계분석에 중점을 두었는데, 향후 국어, 사회 및 도덕 등 인문사회과목과 더불어 음악, 미술, 체육 등 예체능과목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영재아동에 있어서 과목 간에 상관관계를 밝혀내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정보영재아동에 있어서 정보, 과학, 수학 과목 간에 성적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영재아동의 과목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보영재아동에 있어서 정보, 과학 및 수학 과목 등 3과목 성적의 상관관계를 조사 및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절에서는 정보영재의 일반적인 특성과 조건을 세시하고, 또한 분야별 특성을 제시한다. 유경미(2003)에 의하면 정보영재의 특성 및 조건은 다음 <표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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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교육은 어떻게 나뉘는가? 교육인적자원부(2000)에 의해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정보교육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정보교육이 초 ․ 중 ․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2000년에 시작한 초 ․ 중 ․ 고등학교 정보교육과정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교육형태로 운영되었으며, 특히 ICT교육은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있다. ICT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ICT란 무엇인가? 2000년에 시작한 초 ․ 중 ․ 고등학교 정보교육과정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교육형태로 운영되었으며, 특히 ICT교육은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있다. ICT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한편 ICT 소양교육은 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을 의미하고, ICT 활용교육은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은 각각 무엇인가? ICT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한편 ICT 소양교육은 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을 의미하고, ICT 활용교육은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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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강혜진 (2005). 프로그래밍 기초 능력 배양을 통한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분석.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 교육인적자원부 (2000).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3. 오세군 (2002). 컴퓨터영재의 정의와 판별시스템.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4. 유경미 (2003). 정보과학 영재에 대한 컴퓨터 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5. 이미숙 (2005). 초인지를 이용한 협력적 성찰 수업 모형의 개발 및 적용.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9(2), 339-348. 

  6. 전우천 (2010). 초등정보영재 교육과정의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영재교육연구, 20(1), 347-368. 

  7. 전우천 (2011). 정보영재아동의 프로그래밍 능력과 논리적 사고능력 상관관계 분석 연구, 영재교육연구, 21(3), 761-772. 

  8. 최영선, 이순영, 김갑수 (2004). 초등정보영재들의 특성분석. 2004 한국정보교육학회 하계 학술대회발표논문집, 8(2), 290-297. 

  9. Hijazi, S., Smith, M. L., & Alvarado-Vazquez, E. (2004). Creative Problem-Solving Software and Portals. Proceedings of 37th Association of Small Computer Users in Education, 13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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