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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와이어 하네스 피로내구 해석 방법론 및 시험기기 개발
Development of Analysis Method and Experimental Equipment for Fatigue Durability of Automotive Wire Harness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6 no.3, 2013년, pp.199 - 205  

이흥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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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와이어 하네스의 피로 내구 수명을 예측하기 위해 와이어, 번들, 실차단계의 유한요소 해석 방법론이 연구되었고 이를 위한 피로 내구 시험 기기가 개발되었다. 와이어 하네스 시스템을 구성하는 5가지 종류의 와이어에 대한 응력-수명 그래프를 얻기 위해 개발된 피로 시험기를 이용하여 반복 굽힘 움직임을 인가하였다. 와이어를 구성하는 도선과 피복의 재료 모델링을 위해 혼합의 법칙이 적용된 등가모델을 이용하였다. 번들 해석과 시험을 통하여 와이어 간의 접촉조건과 번들의 테이핑조건이 정립되었다. 와이어 및 번들 단계의 결과들은 실차 단계의 해석에 적용되었다. 실차단계의 해석을 위해 번들과 그로맷으로 구성된 와이어 하네스 시스템을 수치적으로 모델링 하였으며, 차량 문의 개폐조건이 와이어 간의 접촉조건과 함께 적용되었다.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한 실차 모델의 피로 내구 해석을 통해 70만회 이상의 피로 수명이 도출 되었으며, 실차 조건의 시험 결과와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methodology for the fatigue life prediction using finite element method(FEM) in wire, bundle and assembly level of the wire harness system and the development of the fatigue life test machine for the numerical analysis are investigated. To obtain stress-life(S-N) histories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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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와이어의 재료시험과 피로시험은 개별 와이어의 물성치를 확보하여 번들 및 실차 조건의 와이어 하네스 내구성 평가를 위해 사용하는 목적이며, 번들의 피로시험은 각 번들의 테이핑 및 접촉조건에서 수명을 도출하고 해석 결과와 비교하기 위함이다. 최종적으로 실차 내구 시험은 수치적인 피로내구 해석결과와 비교하여 와이어 하네스의 내구성 평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와이어 하네스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하네스를 구성하는 와이어의 곡률, 와이어간의 접촉조건, 번들에서의 테이핑조건, 그로맷 적용조건이 피로내구 수명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 하에 개별 와이어의 곡률 별 피로수명을 실험적인 방법으로 추출하였고, 개별 와이어와 번들에서의 피로수명을 확인하기 위한 전용 피로시험 장비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네스의 피로내구를 평가하기 위하여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해 수치 해석적 방법을 개발하였고 필요한 물성 데이터의 확보와 해석의 검증을 위해 시험기기의 개발과 실험적 방법을 병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 와이어의 재료시험과 피로시험은 개별 와이어의 물성치를 확보하여 번들 및 실차 조건의 와이어 하네스 내구성 평가를 위해 사용하는 목적이며, 번들의 피로시험은 각 번들의 테이핑 및 접촉조건에서 수명을 도출하고 해석 결과와 비교하기 위함이다. 최종적으로 실차 내구 시험은 수치적인 피로내구 해석결과와 비교하여 와이어 하네스의 내구성 평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Table 1은 도선과 피복의 재료시험 결과와 타 연구결과에서 제시한 Cu 와이어의 물성치를 함께 보여준다.

가설 설정

  • 등가물성을 얻기 위하여 와이어의 도선과 피복은 탄성영역 내에서 같은 변형률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 하에 “Rule of Mixtures” 이론을 적용시킨다.
  • 이론적으로 등가화한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실 모델과 등가모델을 같은 조건으로 동일한 크기의 인장력과 곡률을 적용한 해석결과를 비교하였다. 여기서 실물모델은 twist 되어 있는 형상을 심선 하나로 가정하고 피복(sheath)과 심선(wire core)만으로 분리하여 수행하였으며, Fig. 6의 단일 와이어 인장 변위 해석결과 두 모델의 차이가 거의 없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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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와이어 하네스 중 도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차량의 각종 장치로 전기를 공급하는 와이어 하네스 중 도어부는 개폐에 따른 반복적인 굴곡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전선이 손상된다. 와이어의 종류, 와이어를 묶는 테이핑조건, 와이어 간의 간섭이 발생하는 등의 굴곡부 와이어 하네스의 특성 상 시험에 의한 와이어 하네스의 수명 확인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요구되어 진다.
수치적 해석을 통한 와이어 하네스 내구성 평가에 필수적인 것은? 수치적 해석을 통한 와이어 하네스 내구성 평가는 필수적으로 와이어 및 번들의 시험이 수반되어야 한다. 시험을 통하여 수치적인 해석에 필수적인 물성치를 도출하게 되며, 시험은 와이어에 구성된 재료에 인장력을 가하여 재료 물성치를 얻는 재료시험과 와이어 및 번들에 피로하중을 가하여 피로 물성치를 얻는 피로시험으로 구성된다.
와이어 및 번들의 시험의 특징은? 수치적 해석을 통한 와이어 하네스 내구성 평가는 필수적으로 와이어 및 번들의 시험이 수반되어야 한다. 시험을 통하여 수치적인 해석에 필수적인 물성치를 도출하게 되며, 시험은 와이어에 구성된 재료에 인장력을 가하여 재료 물성치를 얻는 재료시험과 와이어 및 번들에 피로하중을 가하여 피로 물성치를 얻는 피로시험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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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a, J.H., Ku, N.K., Roh, M.I., Lee, K.Y. (2012) Dynamic Simulation of a Shipbuilding Erection Crane based on Wire Rope Dynamics,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25(2), pp.119 

  2. Cheon, H.J., Cho, J.R., Yang, H.J., Lee S.B. (2011) Fatigue Life Prediction of Medical Lift Column utilizing Finite Element Analysis,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24(3), pp.337 

  3. Frost, Sullivan. (2006) Analysis of European Automotive Wiring Harness and Connectors Markets, Market Research Reports. 

  4. Kim, B.S., Lee, K. (2007) Life Prediction Analysis of Wiring Harness System for Automotive Vehicle, Internal report of Hoseo University 2007. 

  5. Kim, B.S., Lee, K., Park, K., Chaabane, S.B. (2008) Large-Deflection Analysis of Automotive Vehicle's Door Wiring Harness System Using Finite Element Method, World Academy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23, pp.420-424. 

  6. Kim, B.S., Kang, K., Park, K., Noh, K.D. (2010) Life Prediction of Automotive Vehicle's W/H System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Transactions of KSAE, 18, 1, pp.139-144. 

  7. Lakshmi, B., William, N.G., Bhatia S.A. (2006)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Typical Wiring Harness Connector and Terminal Assembly Using ABAQUS /CAE and ABAQUS/Standard, 2006 ABAQUS users' conference, 1, pp.345-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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