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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0 no.11, 2013년, pp.1179 - 1185
이정환 ((주)만도 연구개발본부) , 정낙탁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서명원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In this study, the design optimization of the automotive side member is performed to maximize the crash energy absorption efficiency per unit weight. Design parameters which seriously influence on the frontal crash performance are selected through the sensitivity analysis using the Plackett-Burman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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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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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 탑승자 상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어떤 규정들을 제정하고 있는가? | 하지만 자동차의 급속한 증가와 더불어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국내를 포함한 해외의 자동차 선진국에서도 큰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각국의 정부들은 탑승자 상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기 시작하였다. 미국의 경우 FMVSS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라 불리는 규정을 미 연방법규의 일부로 제정하였으며, 유럽의 경우에는 ECE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또는 EEC (European Economic Community)를 통해서 충돌성능에 대한 유럽통합법규를 제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 |
충돌성능 향상을 위해서 자동차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합리적 설계방법은 무엇인가? | 반면, 압괴 강도가 커져서 동일한 에너지를 흡수하는데 필요한 압괴량이 작아지면, 승객이 받는 가속도가 증가되어 탑승자의 부상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10 그러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자동차를 합리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며, 자동차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합리적 설계방법은 설계 초기 단계에서의 전산구조해석에 의한 최적화 방안이다. | |
차량의 충돌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따라서 자동차 제조회사들은 차량의 충돌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2-6 충돌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차 실(compartment)의 예와 같이 충돌 시 에너지를 흡수함으로써 충격을 줄여주는 부재를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7-9 즉, 충돌사고 발생 시 충돌에너지는 차량의 변형을 통해 흡수되는데, 차량의 압괴 강도를 증가시키면 동일한 에너지를 흡수하는데 필요한 압괴량이 작아지게 되므로 더 많은 생존공간을 확보 할 수 있다. 반면, 압괴 강도가 커져서 동일한 에너지를 흡수하는데 필요한 압괴량이 작아지면, 승객이 받는 가속도가 증가되어 탑승자의 부상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10 그러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자동차를 합리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며, 자동차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합리적 설계방법은 설계 초기 단계에서의 전산구조해석에 의한 최적화 방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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