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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6 no.5, 2013년, pp.295 - 302
이민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정밀가공시스템공학과) , 김현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정밀가공시스템공학과) , 강충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In this study, Al5052/CFRP composites were fabricated for an automobile component by compression molding process inside a U-channel mold. Al5052 sheet were treated by sand blasting with two different particle sizes. Accordingly, surface roughness (Ra) value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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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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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RP의 특성은? | 이러한 자동차 산업에서의 경량화에 대한 요구는 고강도 알루미늄합금, 마그네슘 외에도 CFRP(Crabron Fiber Reinforced Plastic)이라는 복합소재가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다. 그중 CFRP는 비강도, 비강성이 뛰어나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다[3,4]. 그러나 CFRP 복합재료의 낮은 연신율, 낮은 파괴강성 및 연결접합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자동차 부품의 적용에는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 |
자동차 부품에 적용하기 알루미늄 표면 처리 방법으로 저비용 표면처리 기술이 요구되는 이유는? | [9]은 플라즈마에 의해 표면 처리를 하여 T-peel 강도와 전단강도가 각각 6배와 33%의 증가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자동차 부품에 적용하기 위해 알루미늄 표면처리 방법으로 화학적 에칭 처리 및 Plasma를 통한 표면처리는 고비용이며 대량생산에 적합하지 않다. 대량생산에 적합한 저비용 표면처리 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물리적인 표면처리를 통한 평균 표면 거칠기(Roughness average)인 Ra 값에 의한 기계적 특성, 접합성, 에폭시 함침량에 따른 연구가 필요하다. | |
CFRP 복합재료가 자동차 부품의 적용에 많은 제약을 받는 이유는? | 그중 CFRP는 비강도, 비강성이 뛰어나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다[3,4]. 그러나 CFRP 복합재료의 낮은 연신율, 낮은 파괴강성 및 연결접합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자동차 부품의 적용에는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최근,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CFRP와 금속재료를 접합하여 용접이 가능하도록 하여 단일소재가 가지는 재료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복합 재료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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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Zubaidy, H., Al-Mahaidi, R., and Zhao, X.-L.,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Bond Characteristics Be-tween CFRP Fabrics and Steel Plate Joints under Impact Tensile Loads", Composite Structures, Vol. 94, No. 2, 2012, pp. 510-518.
Chung, H.J., Rhee, K.Y., Lee, B., and Lee, J.H., "Effect of Oxygen Plasma Treatment on the Bonding Strength of CFRP/aluminum Foam Composite", Journal of Alloys and Compounds, Vol. 481, No. 1-2, 2009, pp. 214-219.
Rhee, K.Y., and Yang, J.-H., "A Study on the Peel and Shear Strength of Aluminum/CFRP Composites Surface-treated by Plasma and Ion Assisted Reaction Method",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3, No. 1, 2003, pp. 33-40.
ASTM International, "Standard Test Methods for Flexural Properties of Unreinforced and Reinforced Plastics and Electrical Insulating Materials", D 790-03.
Zhu, H., Wu, B., Li, D., Zhang, D., and Chen, Y., "Infuence of Voids on the Tensile Performance of Carbon/Epoxy Fabric Laminates",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 Technology, Vol. 27, No, 1, 2011, pp. 6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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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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