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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5052/CFRP 복합소재의 표면특성이 접착성과 기계적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urface Roughness of Al5052/CFRP Composites on the Adhesion and Mechanical Propertie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6 no.5, 2013년, pp.295 - 302  

이민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정밀가공시스템공학과) ,  김현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정밀가공시스템공학과) ,  강충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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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Al5052/CFRP 복합재를 U-채널 몰드에서 컴프레션 몰딩 공정을 통해 제작하였다. Al5052는 샌드블라스팅을 통해 표면처리를 하였다. 표면처리를 하지 않은 판재와 표면거칠기(Ra)가 $1.85{\mu}m$ 및, $4.25{\mu}m$인 Al5052판재를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표면거칠기가 Al5052/CFRP 복합재의 접착성과 기계적 특성에 대한 영향을 전단시험과 굽힘실험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전단 시험에서는 표면거칠기가 $1.85{\mu}m$$4.25{\mu}m$ 시험편이 표면처리를 하지 않은 시험편보다 각각 3, 5배의 전단강도의 증가를 보였다. 굽힘시험에서는 표면처리를 하지 않았을 때 굽힘강도가 200 MPa에서 표면처리 후 400 MPa로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l5052/CFRP composites were fabricated for an automobile component by compression molding process inside a U-channel mold. Al5052 sheet were treated by sand blasting with two different particle sizes. Accordingly, surface roughness (Ra) values of $4.25{\mu}m$ and $1.85...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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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MPa 압력으로 30분간 컴프레션 몰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양산형 차체 제품을 제작하기위한 기초연구가 목적이다. Hongyan Zhu는 압력이 0.
  • 4 MPa 이상에서는 기포가 거의 없어졌음을 보여주었다[11]. 본 연구에서는 진공이 아닌 고압 컴프레션 몰딩시 제품을 만들고 자동차 산업에서 양산용 차체로써 타당한 물성치를 나타내는지 평가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을 샌드블라스트 표면처리를 하였고 표면거칠기에 따른 U-형상의 하이브리드 복합소재 제조시 각 위치별로 굽힘 테스트를 통하여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에폭시 중량퍼센트를 측정하여 두께 감소율을 구하여 표면거칠기가 에폭시 함침량과 두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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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FRP의 특성은? 이러한 자동차 산업에서의 경량화에 대한 요구는 고강도 알루미늄합금, 마그네슘 외에도 CFRP(Crabron Fiber Reinforced Plastic)이라는 복합소재가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다. 그중 CFRP는 비강도, 비강성이 뛰어나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다[3,4]. 그러나 CFRP 복합재료의 낮은 연신율, 낮은 파괴강성 및 연결접합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자동차 부품의 적용에는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자동차 부품에 적용하기 알루미늄 표면 처리 방법으로 저비용 표면처리 기술이 요구되는 이유는? [9]은 플라즈마에 의해 표면 처리를 하여 T-peel 강도와 전단강도가 각각 6배와 33%의 증가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자동차 부품에 적용하기 위해 알루미늄 표면처리 방법으로 화학적 에칭 처리 및 Plasma를 통한 표면처리는 고비용이며 대량생산에 적합하지 않다. 대량생산에 적합한 저비용 표면처리 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물리적인 표면처리를 통한 평균 표면 거칠기(Roughness average)인 Ra 값에 의한 기계적 특성, 접합성, 에폭시 함침량에 따른 연구가 필요하다.
CFRP 복합재료가 자동차 부품의 적용에 많은 제약을 받는 이유는? 그중 CFRP는 비강도, 비강성이 뛰어나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다[3,4]. 그러나 CFRP 복합재료의 낮은 연신율, 낮은 파괴강성 및 연결접합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자동차 부품의 적용에는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최근,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CFRP와 금속재료를 접합하여 용접이 가능하도록 하여 단일소재가 가지는 재료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복합 재료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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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aballeroa, F.G., Garcia-mateoa, C., Capdevilaa, C., and Garcia de Andresa, C., "Advanced Ultrahigh Strength Bainitic Steels", Materials and Manufacturing Processes, Vol. 22, No. 4, 2007, pp. 502-506. 

  2. Fan, D.W., Kim, H.S., and De Cooman, B.C., "A Review of the Physical Metallurgy Related to the Hot Press Forming of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Steel Research International, Vol. 80, No. 3, 2009, pp. 241-248. 

  3. AL-Zubaidy, H., Zhao, X.-L., and Al-Mihaidi, R., "Mechanical Behaviour of Normal Modulus Carbon Fibre Reinforced Polymer (CFRP) and Epoxy under Impact Tensile Loads", Procedia Engineering, Vol. 10, 2011, pp. 2453-2458. 

  4. Van Paepegem, W., De Geyter, K., Vanhooymissen, P., and Degrieck, J., "Effect of Friction on the Hysteresis Loops from Three-point Bending Fatigue Tests of Fibre-reinforced Composites", Composite Structures, Vol. 72, No. 2, 2006, pp. 212-217. 

  5. Yu, T., Fernando, D., Teng, J.G., and Zhao, X.L., "Experimental Study on CFRP-to-steel Bonded Interfaces",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Vol. 43, No. 5, 2012, pp. 2279-2289. 

  6. Wang, W.-X., Takao, Y., and Matsubara, T., "Galvanic Corrosion- resistant Carbon Fiber Metal Laminates",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osite Materials, Japan, Kyoto, July 2007. 

  7. Al-Zubaidy, H., Al-Mahaidi, R., and Zhao, X.-L.,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Bond Characteristics Be-tween CFRP Fabrics and Steel Plate Joints under Impact Tensile Loads", Composite Structures, Vol. 94, No. 2, 2012, pp. 510-518. 

  8. Chung, H.J., Rhee, K.Y., Lee, B., and Lee, J.H., "Effect of Oxygen Plasma Treatment on the Bonding Strength of CFRP/aluminum Foam Composite", Journal of Alloys and Compounds, Vol. 481, No. 1-2, 2009, pp. 214-219. 

  9. Rhee, K.Y., and Yang, J.-H., "A Study on the Peel and Shear Strength of Aluminum/CFRP Composites Surface-treated by Plasma and Ion Assisted Reaction Method",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3, No. 1, 2003, pp. 33-40. 

  10. ASTM International, "Standard Test Methods for Flexural Properties of Unreinforced and Reinforced Plastics and Electrical Insulating Materials", D 790-03. 

  11. Zhu, H., Wu, B., Li, D., Zhang, D., and Chen, Y., "Infuence of Voids on the Tensile Performance of Carbon/Epoxy Fabric Laminates",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 Technology, Vol. 27, No, 1, 2011, pp. 6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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