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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기본심폐소생술 관련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Program in Middle School Students' Basic Cardiac Life Support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0, 2013년, pp.4927 - 4934  

이지민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  백경신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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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본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심폐소생술 관련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그 지속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D시에 소재하는 2학년 2개 학교를 대상으로 실험군과 대조군 각각 35명, 총 70명으로, 자료수집기간은 2012년 7월부터 2011년 11월까지였다. 자료 분석SPSS WIN 21.0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x^2$-test, t-test, repeated measures ANOVA로 분석하였다. 기본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한 실험군은 지식, 태도, 수행능력이 교육 전보다 교육 후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기본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와 지식은 교육 후 2개월까지 지속되었고, 기본심폐소생술에 대한 수행능력은 교육 직후 유의한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따라서 기본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학교 기본교육과정 속에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은 물론 일정기간을 둔 재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BLS education program in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ir retention period. The participants were 70 middle school students in D와 Y middle school in D 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16th July to 26th November in 2012. Students were tested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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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전체 인구의 25%이상을 차지하면서 연속적으로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한 학생들에게 반복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본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지식과 수행 기술에 미치는 효과와 지속효과를 파악하여 적절한 재교육 시점을 결정하는데 객관적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와 효과의 지속성을 분석하고 정확한 복습시기를 확인하기 위해 미국심장협회 기본소생술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였고, 교육용 비디오를 적용한 실험군과 대조군을 두어 교육의 효과를 비교한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하지만 일개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기간이 5개월로 짧으므로 향후에는 다양한 대상자와 연구기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기본심폐소생술 교육효과의 지속성을 평가 및 비교하여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기본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수행능력 및 지속성을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시차설계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본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기본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교육효과의 지속성을 파악하여 심폐소생술 교육 및 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기본심폐소생술이 지식을 바탕으로 한 실기의 수행이라는 점에서 일회성 교육은 교육효과의 지속성에 한계를 갖게 되므로, 시기적절하게 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의 기본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기본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심폐소생술의 지식, 태도 및 기술에 미치는 교육효과와 어느 정도의 기간을 두고 재교육이 필요한 지를 가늠할 수 있는 교육의 지속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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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도착 전 심정지가 발생되는 환자의 수가 점차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인구의 고령화와 심혈관계 질환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병원도착 전 심정지가 발생되는 환자의 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1]. 병원 외 심 정지 상황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신속한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시행은 갑작스런 심정지로부터 대상자의 생존을 증가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데 아주 중요하다.
병원 외 심 정지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오늘날 인구의 고령화와 심혈관계 질환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병원도착 전 심정지가 발생되는 환자의 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1]. 병원 외 심 정지 상황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신속한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시행은 갑작스런 심정지로부터 대상자의 생존을 증가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데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과 보급부족으로 목격자에 대한 심폐소생술의 시 행률은 우리나라의 경우 2.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병원 외 심 정지 상황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신속한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시행은 갑작스런 심정지로부터 대상자의 생존을 증가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데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과 보급부족으로 목격자에 대한 심폐소생술의 시 행률은 우리나라의 경우 2.0-10.0%로 외국의 경우 5-15배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이 요구되는데[2], 갑작스런 심정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한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가족이나 일반인에게 심폐소생술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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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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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H. O. Choi. "A study on knowledge and competence of nurses in perform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master thesis], Seoul: Yeonsei University,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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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Y. S. Park ,Y. M. Kim, W. J. Lee, H. J. Kim, Y. B. Kim , W. J. Jeong, S. H. Kim, & Y. H. Kim. "How Knowledge-only Reinforcement Can Impact Time-related Changes in Basic Life Support (BLS) Skills of Medical Students on Clinical Clerk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7(1), pp 45-50, 2006. 

  24. J. S. Hong, R. Ahn, S. H. Kim, W. Y. Kim, S. O. Kim, & E. S. Hong. "Retention of CPR Skills by Nursing Students Received Training in AHA BLS Course for Healthcare Provid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0(6), pp 609-61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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