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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압기 지지대 볼트 연결부의 건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The Assessment for Coupling Integrity of Pressurizer Support Bolting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7 no.5, 2013년, pp.26 - 31  

조남진 ((주)한국발전엔지니어링) ,  김우창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방재학과) ,  김학중 (초당대학교 소방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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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의 가압기 지지대에 사용되는 볼트는 설계 시 안전율 측면에서 충분한 경도의 볼트를 사용하지만, 현장실사를 통해 허용 경도 범위를 초과하는 볼트가 일부 확인되었다. 이러한 높은 경도의 볼트는 응력부식 및 재료의 파괴인성이 취약하고, 가압기는 부식에 취약한 환경이므로 이 부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실사를 통해 원전 가압기 지지대에 사용되는 볼트의 경도를 측정하였고, 이를 통해 응력부식과 부재의 파괴인성에 의한 균열을 제한할 수 있는 최대 허용응력을 계산하였다. 또한 정상운전 및 사고운전 시 발생할 수 있는 지지대 볼트의 응력수치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사용하여 예측하였고, 이 응력이 응력부식을 제한할 수 있는 최대 허용응력 내에 있는 지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정상 및 사고운전 조건에서 볼트의 응력은 응력부식에 대해 허용응력 안전 기준치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향후 가압기 지지대의 구조물 체결방법을 체결 절차에 반영하여 정비 시 가압기의 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검토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nuclear power plant, anchor bolts for pressurizer supports are sufficiently used in terms of safety reason, but field inspections have reported that some bolts exceed the limit of their allowable hardness. Because the high level of hardness may lead to failures due to the stress corrosion or fr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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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가압기 지지대에서의 볼트의 파손은 노심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고, 원전의 비정상 조건이나 사고 조건에서 더 큰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볼트의 균열이나 부식을 사전에 예측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응력해석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가압기 내에 발생하는 압력 및 온도 등에 대한 정보를 수치 해석 프로그램인 ANSYS에 적용하여 볼트 손상에 따른 응력 평가 및 균열 발생 정도를 파악하였다.
  • 현재 국내의 원전에서는 고리 1호기가 처음으로 이러한 평가를 수행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고리 2호기에 대한 가압기 지지대의 볼트 평가를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Figure 7. (a)Stress distribution of the anchor supports in the normal operation. (b)Displacement distribution of the supports stud in the normal operation.
  • (a)Stress distribution of the anchor stud in the normal operation. (b)Displacement distribution of the anchor stud in the normal operation.
  • (a)Stress distribution of the anchor supports in the normal operation. (b)Displacement distribution of the supports stud in the normal 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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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ANSYS를 사용하여 예측한 내용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실사를 통해 원전 가압기 지지대에 사용되는 볼트의 경도를 측정하였고, 이를 통해 응력부식과 부재의 파괴인성에 의한 균열을 제한할 수 있는 최대 허용응력을 계산하였다. 또한 정상운전 및 사고운전 시 발생할 수 있는 지지대 볼트의 응력을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사용하여 예측하였고, 이 응력이 응력부식을 제한할 수 있는 최대 허용응력 내에 있는 지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정상 및 사고운전 조건에서 볼트의 응력은 응력부식에 대해 허용응력 안전 기준치를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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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EPRI, "Degradation and Failure of Bolting in Nuclear Power Plants", NP-5769, pp. 11-1-11-10 (1988). 

  2. Westinghouse, "Model F Series 84 PZR Stress Report", Westinghouse 05-c-01-10, Revision (1986). 

  3. ASME Section Division 1, "Rules for Inspection and Testing of Components of light-Water cooled Plants". 

  4. EPRI, "Bolted Joint Maintenance & Applications Guide", TR-104213, p. 12-1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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