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가족기능이 성역할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erceived Parenting Behavior and Family Func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Gender Role Identity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1 no.3, 2013년, pp.307 - 319  

김선영 (동아대학교 휴먼라이프리서치센터) ,  전효정 (동아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gender role identity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parenting behavior, and family function, and to find out the main predictors of gender role identity, in order to further test the mediating effects of family function between p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기 청소년기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성역할정체감 유형을 알아보고, 가정환경 요인 중 비중이 가장 큰 부모의 양육행동과 가족기능에 초점을 두어 각 변인들에 대한 성역할정체감 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성역할정체감을 예측하는 변인들을 알아보고, 부모의 양육행동과 성역할정체감 사이에 가족기능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이에 가족기능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특성인 성역할정체감과 관련이 있다고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는 Olson [29]의 가족응집성과 가족적응성의 개념을 사용하여 가족기능이 성역할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서는 성역할정체감 형성에 있어서 부모의 양육행동과 사회·경제적 변인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가족기능을 변인으로 한 국내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족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성역할정체감 형성에 가족기능의 영향력을 제고해 보는 것에 의의를 두어 가족기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부모의 양육행동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족기능의 맥락을 통한 성역할정체감 형성의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또한 성역할정체감에 미치는 연구들에서 부모양육행동을 살펴본 연구는 많으나, 가족기능과 함께 조사한 연구는 없으므로, 이들 변인들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보다는 변인들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성역할정체감에 영향을 주는지 밝히는 연구가 요청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기 청소년기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성역할정체감 유형을 알아보고, 가정환경 요인 중 비중이 가장 큰 부모의 양육행동과 가족기능에 초점을 두어 각 변인들에 대한 성역할정체감 유형 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성역할정체감을 예측하는 변인들을 알아보고, 부모의 양육행동과 성역할정체감 사이에 가족기능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양육행동과 가족기능이 성역할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전개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적, 사회·심리적 발달을 비롯하여 직업의식, 자아의식 그리고 성역할정체감 등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들의 정체감 발달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인 위치에 성역할(gender role)이 있다[15, 13].
청소년의 성역할정체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청소년들의 정체감 발달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인 위치에 성역할(gender role)이 있다[15, 13]. 청소년의 성역할정체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는 가정, 학교, 또래관계, 대중매체 등이 있으며[9, 20], 그중 생애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구성원 상호간의 결합능력이 강한 가정환경이다. 가정 내에서의 부모·자녀관계는 가치관의 전달 효과가 가장 뚜렷하며 자녀들은 부모들로부터 다양한 영역의 가치관을 습득하게 되는데, 가정환경을 통하여 어릴 때 형성된 가치체계는 다른 상황이나 조건에 처했을 때 그에 따른 행동을 결정짓는 준거체제의 역할을 하게 된다[10, 17].
Baron과 Kenny [2]가 제안한 세가지 단계의 접근 모델은 무엇인가? 부모의 양육행동과 성역할정체감과의 관계에서 가족응집성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기 위하여 Baron과 Kenny [2]가 제안한 세가지 단계의 접근 모델에 근거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고, 둘째,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영향을 미친다면, 셋째,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을 동시에 투입하는 회귀식에서 매개변인이 종속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면서 동시에 독립변인의 종속변인에 대한 영향력이 감소되면 매개모델이 성립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단계 단순분석에서 독립변인인 부모의 양육행동 요인들이 매개변인인 가족응집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고, 2단계 단순회귀분석에서 독립변인인 부모의 양육행동 요인들이 종속변인인 성역할정체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으며, 3단계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독립변인인 부모의 양육행동 요인과 매개변인인 가족응집성을 독립변인으로 동시에 투입한 후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력의 유의성이 감소하거나 사라지고, 매개변인이 종속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Bae, K. E., & Kim, E. H. (2007). Relationship of family strengths, family function, ego-identity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3(3), 357-366. 

  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3. Bae, S. H. (2007). 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the attitudes of middle school students toward the gender-ro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Gumi, Korea. 

  4. Bem, S. L. (1974).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androgyn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2(2), 155-162. 

  5. Bem, S. L. (1975). Sex role adaptability: one consequence of psychological androgyn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1(4), 634-643. 

  6. Chung, J. K. (1990). Korean sex role inventory (KSRI). Kor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5(1), 82-92. 

  7. Jo, E. M. (2009). A comparison of gender role identity and career maturity in the children of working and non-working mot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8. Cho, J. J., Song, J. H., You, I. Y., Park, I. S, Park, E. S., Kim, M. W., et al. (2000). Family centered child nursing care I. Seoul: Hyunmoonsa. 

  9. Jeong, H. O. (2005). The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attitudes perceived girl students, sex-role identity and career aspi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 Jeonju, Korea. 

  10. Chung, Y. S. (1986). The relation between self-concept and family environmental factors and the sex role attitudes in the urba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1. Dyk, P. H. (1990). Family relations factor that facilitate or inhibit middle adolescent identity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tah State University, Logan, UT, USA. 

  12. Han, K. S. (2000).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family environment and school education on sex role identity: focused on technical and grammar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13. Heo, J. C. (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family function on self-identity by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0(3), 123-147. 

  14. Huh, M. Y. (1999).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5. Huh, H. K., & Kim, H. S. (2002). Adolescent developmental psychology. Seoul: Hakjisa. 

  16. Jung, H. S. (1987). The effects of family relationship upon development of sex-role identity. Journal of Busan Women's College, 22, 395-419. 

  17. Kim, G. H. (2003). Communication and self-esteem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ir par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18. Kim, H. R. (2003). Gender role identity and depression among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9. Kim, M. J. (2009). Aggression of middle school girls with type of school and gender role ident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 Kim, M. N. (2003). The Adjustment to school life, assertiveness of girls in middle school with types of school and gender role ident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Masan, Korea. 

  21. Kwan, C. (2000). Gender, identity, and suicidality: a study of adolescents in Macau.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Hong Kong, China. 

  22. Kwon, H. J., Kim, K. H., Yeoum, S. G., Jo, J. Y., & Ham, M. Y. (2005). A study on the relation of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parent-child communication pattern and gender role ident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2(4), 19-38. 

  23. Lee, H. J., & Kang, M. H. (2008). The validation of the PAQ and the relationship with parenting style and family function. Studies on Korean Youth, 19(3), 5-31. 

  24. Lee, J. H. (2001). Sex-role types and stereotypes of students i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5. Lee, J. H. (2002). The influences of class organization type and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gender-role identity type and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Anyang University, Anyang, Korea. 

  26. Lee, J. H. (2008). A study on female adolescents' gender role identity according to home environmental variabl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3), 450-458. 

  27. Lee, S. Y. (2006). A study on parental behavior perceived by adolescents and gender-role ident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8. Olson, D. H., McCubbin, H. I., Barnes, H., Larsen, A., Muxen, M., & Wilson, M. (1983). Families, what makes them work.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 

  29. Olson, D. H., Portner, J., & Lavee, Y. (1985). Faces III. Saint Paul, MN: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30. Olson, D. H., Russell, C. S., & Sprenkle, D. H. (1983). Circumplex model of marital and family systems: VI. Theoretical update. Family Process, 22(1), 69-83. 

  31. Oh, Y. J. (2003). A study on the sex-role identity, locus of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level of adolescents. Studies on Educational Psychology, 17(2), 315-330. 

  32. Park, C. A. (1988).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youth value consensus and youth-perceived family cohesion & adapt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3. Park, M. J. (1997). Children's sex-role identity in relation to their perception of father's child-rearing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4. Pak, Y. J. (2010). Effect of family cohesion, adaptability, & self-esteem on functions of adolescents' mentoring exper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University, Cheongju, Korea. 

  35. Shin, Y. S. (2003). A study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x-role type according to the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and sex-role attitude in the h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Korea. 

  36. Song, M. H. (2001). A study on the impacts of family functioning on internet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7. Spence, J. T., Helmreich, R., & Stapp, J. (1975). Ratings of self and peers on sex role attributes and their relation to self-esteem and conceptions of masculinity and feminin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2(1), 29-39. 

  38. Wang, G, H. (2008). Children's gender role identity seen through parental childrearing behavior and children's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