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및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on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general tendencie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marital satisfaction and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as well 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on preschool child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general tendencie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marital satisfaction and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as well 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on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The participants involved 86 mothers of preschoolers and their teachers from one day care center and two kindergarten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were assessed by the mothers' self-reports, whereas the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was assessed by the teacher's report. Th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alysis, t-test and multiple regressions.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SPSS ver. 15.0. The major findings were summarized as follows: There were no differences between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between mothers of boys and girls. Further, there were differences in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between boys and girls; girls showed more withdrawal behaviors than boys. Typical stress due to parenting, outsider's help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explained the withdrawal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As the level of typical stress increase in mothers, preschool children showed increased withdrawal behavior. Moreover, as mothers used fewer outsider's help coping style and had lower marital satisfaction, their preschool children's showed increased withdrawal behavior. In conclusion,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significantly influence on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general tendencie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marital satisfaction and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as well 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on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The participants involved 86 mothers of preschoolers and their teachers from one day care center and two kindergarten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were assessed by the mothers' self-reports, whereas the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was assessed by the teacher's report. Th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alysis, t-test and multiple regressions.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SPSS ver. 15.0. The major findings were summarized as follows: There were no differences between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between mothers of boys and girls. Further, there were differences in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between boys and girls; girls showed more withdrawal behaviors than boys. Typical stress due to parenting, outsider's help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explained the withdrawal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As the level of typical stress increase in mothers, preschool children showed increased withdrawal behavior. Moreover, as mothers used fewer outsider's help coping style and had lower marital satisfaction, their preschool children's showed increased withdrawal behavior. In conclusion,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significantly influence on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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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어머니가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만족하지 못하고 높은 자녀양육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어머니는 자녀에게 강압적이고 부정적인 양육행동을 보이며 이러한 부정적인 양육행동의 결과로 유아의 문제행동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4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문제 행동 및 부적응에 영향을 주는 사회맥락적변인의 이론 모형 및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위축행동에 영향을 주는 사회맥락적 요인으로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그리고 결혼 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 행동 및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녀양육 스트레스 와 유아의 위축행동을 살펴본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이며, 어머니의 사회 맥락적 요인이 유아의 문제행동 및 부적응에 영향 을 줄 수 있다고 가정한 연구 모형을 지지하는 결과이다[1, 3, 22, 44]. 본 연구는 유아의 문제 행동 및 부적응의 연구에서 중요하게 살펴본 사회맥락적 요인을 유아의 위축행동에 적용해서 그 영향 력을 살펴보았다. 이에 자녀양육에 대한 일상적 스트레스, 외부도 움요청의 갈등대처행동 그리고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를 종합해 보면, 유아의 문제행동 및 사회적 부적응과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및 결혼 만족도가 높은 상관이 있으며, 이와 같은 관계는 유아의 위축행동에도 적용을 시켜 볼 수 있다. 유아의 위축행동을 살펴본 선행연구들이 어머니 변인으로 주로 어머니 양육행동, 양육신념, 애착관계를 살펴보았지만[7, 29, 32],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사회맥락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 행동 및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유아의 위축행동과 관련된 변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며, 나아가 위축 행동을 보이는 유아를 도와주고자 하는 부모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 트레스, 갈등대처행동, 그리고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이 유 아의 위축행동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혹은 유아 개인내 변인에 초 점을 두고 살펴본 데 비해 본 연구는 어머니의 사회맥락적 요인에 초점을 두고 그에 해당하는 변인들이 유아의 위축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각 측정변인들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변인간 적률상관 계수를 산출하였다(Table 2). 종속변인인 유아의 위축행동에서 성 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 이후 분석부터는 성을 통제하고 결과를 산 출하였다.
구체적인 문항들을 살펴보면, ‘아이를 돌보느라 다른 집안일을 할 수가 없 다’, ‘내가 부모역할을 잘못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 보다 뒤처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다’ 등이며 어머니는 각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정말 그렇다(5점)’까 지의 5점 척도로 평정하였다.
먼저 어머니용 질문지는 선정된 학급의 모든 어머니들에게 유 아를 통해 전달하고 회수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위축행동을 측정 하기 위하여 학급의 주교사들에게 평정 척도 실시상의 유의점을 주지시킨 후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유아의 위축행동에 대한 교사 평정은 선정된 학급의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나, 어머니용 질문지가 회수된 유아의 자료만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3개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 의 유아 86명과 그들의 어머니 및 주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 다. 먼저 어머니용 질문지는 선정된 학급의 모든 어머니들에게 유 아를 통해 전달하고 회수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위축행동을 측정 하기 위하여 학급의 주교사들에게 평정 척도 실시상의 유의점을 주지시킨 후 척도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 도구는 자녀양육으로 인한 일상적 스트레스 10문항, 부모역할에 대한 부담감 및 디스트레스 12문항과 취업모 대상 자녀양육으로 인한 일 상적 스트레스와 타인 양육에 대한 죄책감을 묻는 문항(9문항)의 총 3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녀양육으로 인한 일상적 스트레스와 부모역할에 대한 부담감 및 디스트레스의 22 문항만을 사용하여 자녀양육 스트레스를 측정하였다. 구체적인 문항들을 살펴보면, ‘아이를 돌보느라 다른 집안일을 할 수가 없 다’, ‘내가 부모역할을 잘못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 보다 뒤처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다’ 등이며 어머니는 각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정말 그렇다(5점)’까 지의 5점 척도로 평정하였다.
각 측정변인들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변인간 적률상관 계수를 산출하였다(Table 2). 종속변인인 유아의 위축행동에서 성 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 이후 분석부터는 성을 통제하고 결과를 산 출하였다.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와 유아의 위축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자녀양육에 대한 일상적 스트레스와 위축행동 이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r=.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3개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임의 선정하여 만 5, 6세 유아 총 86명(남아 43명, 여아 43명)과 그들의 어머니 및 주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 대상의 인구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본 조사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3개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 의 유아 86명과 그들의 어머니 및 주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 다. 먼저 어머니용 질문지는 선정된 학급의 모든 어머니들에게 유 아를 통해 전달하고 회수하였다.
유아의 위축행동에 대한 교사 평정은 선정된 학급의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나, 어머니용 질문지가 회수된 유아의 자료만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어머니들에게 배부된 질문지는 총 125부였으며, 이 가운데 95부 의 질문지가 회수되었고, 그 중 응답내용이 불충분한 경우를 제외 하여 최종적으로 86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주요 변인들의 기술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각 측정 변인 별로 평균 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각 변인들의 점수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측정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 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유아의 위축행동을 설명하는 변인을 규명하 기 위해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및 결혼만족 도를 포함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자 녀양육에 대한 일상적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중 외부도움요청, 그리고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 으로 나타났다.
또한 측정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 였다. 둘째, 어머니 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결혼만족도의 각 변인이 유아의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변인들의 점수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측정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 였다. 둘째, 어머니 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결혼만족도의 각 변인이 유아의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그리고 결혼만족 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유아의 위축행동을 종속변인으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주요 변인들의 기술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각 측정 변인 별로 평균 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각 변인들의 점수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갈등대처행동은 McCubbin 등[40]과 Folkman과 Lazarus [16] 의 척도에 기초한 Choi [6]의 척도를 수정 보완한 Cho와 Kim [5] 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이성적 대처(5문항), 외부도움 요청(5문항), 회피(5문항), 부정적 감정·행동표출(6문항)의 하 위 영역으로 구성되며 총 21문항이다.
결혼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Roach 등[45]이 개발한 Marital Satiscation Scale의 18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어머니는 각 문항 에 대해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1점)’에서 ‘매우 동의한다(4점)’ 까지의 4점 척도로 응답하였다.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Kim과 Kang [31]이 개발한 자녀양육 스트레스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자녀양육으로 인한 일상적 스트레스 10문항, 부모역할에 대한 부담감 및 디스트레스 12문항과 취업모 대상 자녀양육으로 인한 일 상적 스트레스와 타인 양육에 대한 죄책감을 묻는 문항(9문항)의 총 3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위축행동을 평가하기 위해 Achenbach [2]에 의해 개발 된 CBCL-TRF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교사가 유아의 행동에 대해서 평정하는 것으로 총 113문항 중 위축항목 11문항을 사용 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본 연구에서 유아의 위축행동을 설명하는 변인을 규명하 기 위해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및 결혼만족 도를 포함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자 녀양육에 대한 일상적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중 외부도움요청, 그리고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 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머니가 자녀양육에 대해 일상적 스트레스 를 많이 받을수록, 갈등대처행동으로 외부도움요청을 적게 사용 할수록, 그리고 결혼만족도가 낮을수록 유아는 위축행동을 많이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자녀양육에 대한 일상적 스트레스가 위축행동과 정적 상관을 보였고, 갈등대처행 동 중 외부도움요청과 어머니의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과 부적상관을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녀양육 스트레스와 유아의 부적응을 살펴본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둘째, 자녀 양육에 대한 스트레스의 경우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아버지 변인에 따라 어머니 가 느끼는 자녀양육 스트레스 및 결혼만족도가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자녀양육에 대한 일상적 스트레스, 자녀양육 역할부담에 대한 스트레스와 어머니의 회피, 부정적 감정표출과 같은 부정적인 갈등대처행동은 정적 상관을 보였고, 결혼만족도 와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이성적 대처와 같은 긍정적 갈등대 처행동은 어머니의 결혼만족도와 정적상관을 보였고, 회피 및 부 정적 감정표출과 같은 부정적인 갈등대처행동과 결혼만족도는 부 적상관을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 대처행동 및 결혼만족도 관련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856 으로 나타나 공차는 1미만, 분산팽창지수는 10이하였다. 또한 회귀 가정의 위 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Durbin-Watson 계수를 산출한 결과, 1.759로 나타나 2에 근접하여 본 자료가 회귀 모형에 적합한 것 으로 판단하였다.
먼저, 어머니 자녀양육 스트레스 하위 영역의 평균점수는 남아 어머니의 경우 자녀양육에 대한 일상적 스트레스가 25.2점, 여아 어머니의 경우 25.5점으로 나타났고, 부모역할에 대한 부담감 및 디스트레스의 경우 남아 어머니가 31.3점, 여아 어머니가 32.3점 으로 나타났다. 이 점수를 문항 평균 점수로 나타내면 남아 어머 니의 자녀양육에 대한 일상적 스트레스는 2.
셋째, 갈등대처행동의 경우 전반적으로 신뢰도가 낮게 나타 났다. 갈등대처행동을 살펴본 연구들의 신뢰도를 살펴보면 .
유아의 위축행동을 설명하는 변인을 추출하기 위해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3에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의 위축행동을 종속변인으로 중다회귀분 석을 실시한 결과, 투입된 변인들은 유아의 위축행동 변량의 23% 를 설명하였으며, 투입된 변인 중 자녀양육 관련 일상적 스트레스 (b=.43, p<.01), 스트레스 대처행동 중 외부도움요청(b=-.26, p <.05), 그리고 결혼만족도(b=-.30, p<.01)가 유의한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머니가 자녀양육 관련 일상적 스 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유아는 위축행동을 많이 보이고, 어머니가 갈등대처행동으로 외부도움 요청과 같은 긍정적 대처전략을 사용 하고, 결혼만족도가 높으면 유아는 위축행동을 적게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를 종합해 보면, 유아의 문제행동 및 사회적 부적응과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및 결혼 만족도가 높은 상관이 있으며, 이와 같은 관계는 유아의 위축행동에도 적용을 시켜 볼 수 있다. 유아의 위축행동을 살펴본 선행연구들이 어머니 변인으로 주로 어머니 양육행동, 양육신념, 애착관계를 살펴보았지만[7, 29, 32],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사회맥락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 행동 및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아의 문제 행동 및 부적응의 연구에서 중요하게 살펴본 사회맥락적 요인을 유아의 위축행동에 적용해서 그 영향 력을 살펴보았다. 이에 자녀양육에 대한 일상적 스트레스, 외부도 움요청의 갈등대처행동 그리고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으로 유아의 위축행동을 줄 일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할 때 부모의 양육행동 뿐 아니라 이에 영 향을 주는 사회맥락적 요인도 살펴보아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유아의 부적응을 공격성, 비행, 위축, 우울/불안으로 나누어 살펴 본 Jang 등[22]의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와 유 아의 위축행동 간의 정적상관을 보고하여 본 연구와 일관된 결과 를 제시하고 있다. 자녀양육에 대한 일상적 스트레스, 자녀양육 역할부담에 대한 스트레스와 어머니의 회피, 부정적 감정표출과 같은 부정적인 갈등대처행동은 정적 상관을 보였고, 결혼만족도 와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이성적 대처와 같은 긍정적 갈등대 처행동은 어머니의 결혼만족도와 정적상관을 보였고, 회피 및 부 정적 감정표출과 같은 부정적인 갈등대처행동과 결혼만족도는 부 적상관을 보였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결혼만족도, 그 리고 유아의 위축행동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면, 유아의 위축행 동의 경우 남아 여아 모두 평균 보다 조금 낮은 수준의 위축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는데 여아가 남아보다 위축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이는 여아의 경우 슬픔이나 불안, 위축과 같은 내면화 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고 보고하는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21, 42].
후속연구
기질적인 특성의 행동억제와 구분해서 진 행된 위축행동을 살펴본 연구의 경우 성차는 나타나지 않지만 사 회적 맥락에서의 적응상의 문제에서 남아가 더 많은 어려움을 겪 는다고 보고하고 있다[9, 14, 18]. 따라서 위축행동의 정의를 어 떻게 내리느냐에 따라 결과가 비일관적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사 회적 상황에 잘 적응해야 하는 유아기의 발달과업을 고려할 때 위 축행동 자체에 대한 개념 정의 및 발달과정 그리고 성별에 따른 차이 등 기초적인 연구가 지속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신 뢰도가 낮게 나타난 이유로는 갈등대처행동 척도 하위요인의 문 항 수가 적은 것과 외국도구를 번안해서 구성하는 과정에서 우리 상황에 맞지 않았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후속 연구 에서는 갈등대처행동을 잘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의 수정 및 개발이 요구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지역 중류층에 거주 하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므로 연 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유의하여야 한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사회경제적 지위를 고려하여 다양한 계층이 포함된 연구가 필요 하다.
또한 아버지 변인에 따라 어머니 가 느끼는 자녀양육 스트레스 및 결혼만족도가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유아의 위축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 인으로 아버지 관련변인과 함께, 어머니의 경우 취업모, 비취업모 를 모두 포함시켜 그 영향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자녀양육에 대한 일상적 스트레스, 외부도 움요청의 갈등대처행동 그리고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으로 유아의 위축행동을 줄 일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할 때 부모의 양육행동 뿐 아니라 이에 영 향을 주는 사회맥락적 요인도 살펴보아야 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사회맥락적 요인과 함 께 이를 중재할 수 있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연구가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유아의 위축행동을 살펴본 선행연구들이 어머니 변인으로 주로 어머니 양육행동, 양육신념, 애착관계를 살펴보았지만[7, 29, 32],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사회맥락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 행동 및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유아의 위축행동과 관련된 변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며, 나아가 위축 행동을 보이는 유아를 도와주고자 하는 부모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목적 및 필요성을 갖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는 앞으로 유아의 위축행동을 줄 일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할 때 부모의 양육행동 뿐 아니라 이에 영 향을 주는 사회맥락적 요인도 살펴보아야 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사회맥락적 요인과 함 께 이를 중재할 수 있는 변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연구가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어머니를 둘러싼 주변의 지원, 아버 지의 역할 분담 등의 변인을 포함시켜 어머니의 사회맥락적 요인 이 부정적일 경우 이를 중재할 수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언 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지역 중류층에 거주 하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므로 연 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유의하여야 한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사회경제적 지위를 고려하여 다양한 계층이 포함된 연구가 필요 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축행동에 대한 인식은?
위축행동은 일반적으로 유, 아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부적응 행동 중 하나로 임상현장에서는 내면화 장애의 범주에 속하며, 신경증적인 행동 특성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어 왔다[52]. 이와 같은 위축행동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른데 Fox 등[17]는 위축행동이 특정한 기질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고, Gazelle와 Ladd [18]는 또래 집단으로부터 고립, 배척, 거부 등을 불러일으키는 행동적인 특성으로 보고 있다.
위축행동을 보이는 유아를 또래들이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위축행동을 보이는 유아는 또래와 상호작용적인 놀이를 하지 못하고 그저 바라만 보고 있거나, 교실이나 운동장을 배회하는 경향이 있어 또래들이 좋아하지 않는다[38]. 정상적인 유아와 비교해 볼 때 위축된 유아는 더 괴로워하고, 불만족스럽고, 친구가 없 고, 쉽게 또래 괴롭힘을 당하고, 교사와의 관계에서도 부적응을 보였다[35].
유아의 위축 행동에 성차가 있는지에 관한 연구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또한 위축행동을 보이는 남아는 위축행동을 보이는 여아보다 동료로부터 더 많이 거부되고 배척되는 경향이 있다[9, 18]. 이와 같이 위축행동에 성차가 있는지를 살펴본 연구 결과들이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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