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및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on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1 no.4, 2013년, pp.403 - 412  

김지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  조윤주 (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한준아 (수원과학대학교 아동보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general tendencie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marital satisfaction and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as well 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on preschool child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어머니가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만족하지 못하고 높은 자녀양육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어머니는 자녀에게 강압적이고 부정적인 양육행동을 보이며 이러한 부정적인 양육행동의 결과로 유아의 문제행동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4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문제 행동 및 부적응에 영향을 주는 사회맥락적변인의 이론 모형 및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위축행동에 영향을 주는 사회맥락적 요인으로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그리고 결혼 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 행동 및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녀양육 스트레스 와 유아의 위축행동을 살펴본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이며, 어머니의 사회 맥락적 요인이 유아의 문제행동 및 부적응에 영향 을 줄 수 있다고 가정한 연구 모형을 지지하는 결과이다[1, 3, 22, 44]. 본 연구는 유아의 문제 행동 및 부적응의 연구에서 중요하게 살펴본 사회맥락적 요인을 유아의 위축행동에 적용해서 그 영향 력을 살펴보았다. 이에 자녀양육에 대한 일상적 스트레스, 외부도 움요청의 갈등대처행동 그리고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를 종합해 보면, 유아의 문제행동 및 사회적 부적응과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행동 및 결혼 만족도가 높은 상관이 있으며, 이와 같은 관계는 유아의 위축행동에도 적용을 시켜 볼 수 있다. 유아의 위축행동을 살펴본 선행연구들이 어머니 변인으로 주로 어머니 양육행동, 양육신념, 애착관계를 살펴보았지만[7, 29, 32],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사회맥락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갈등대처 행동 및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유아의 위축행동과 관련된 변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며, 나아가 위축 행동을 보이는 유아를 도와주고자 하는 부모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상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어머니의 자녀양육 스 트레스, 갈등대처행동, 그리고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위축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이 유 아의 위축행동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혹은 유아 개인내 변인에 초 점을 두고 살펴본 데 비해 본 연구는 어머니의 사회맥락적 요인에 초점을 두고 그에 해당하는 변인들이 유아의 위축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축행동에 대한 인식은? 위축행동은 일반적으로 유, 아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부적응 행동 중 하나로 임상현장에서는 내면화 장애의 범주에 속하며, 신경증적인 행동 특성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어 왔다[52]. 이와 같은 위축행동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른데 Fox 등[17]는 위축행동이 특정한 기질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고, Gazelle와 Ladd [18]는 또래 집단으로부터 고립, 배척, 거부 등을 불러일으키는 행동적인 특성으로 보고 있다.
위축행동을 보이는 유아를 또래들이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위축행동을 보이는 유아는 또래와 상호작용적인 놀이를 하지 못하고 그저 바라만 보고 있거나, 교실이나 운동장을 배회하는 경향이 있어 또래들이 좋아하지 않는다[38]. 정상적인 유아와 비교해 볼 때 위축된 유아는 더 괴로워하고, 불만족스럽고, 친구가 없 고, 쉽게 또래 괴롭힘을 당하고, 교사와의 관계에서도 부적응을 보였다[35].
유아의 위축 행동에 성차가 있는지에 관한 연구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또한 위축행동을 보이는 남아는 위축행동을 보이는 여아보다 동료로부터 더 많이 거부되고 배척되는 경향이 있다[9, 18]. 이와 같이 위축행동에 성차가 있는지를 살펴본 연구 결과들이 일관되지 않은 결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Abidin, R. R. (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4), 407-412. 

  2.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3.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4. Campbell, S. B. (1995).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A review of recent research.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6(1), 113-149. 

  5. Cho, Y. R., & Kim, K. S. (2000). The conflict-coping behaviors and marital satisfactio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5(2), 1-21. 

  6. Choi, K R. (1994). A study on types of family systems, marital conflicts and coping strategi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2(2), 140-152. 

  7. Choi, H. S., & Park, S. Y. (2008). The effects of child inhibition, day-care experiences and mothers' controlling child-rearing behavior on child social withdrawa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6(4), 15-24. 

  8. Coplan, R. J., Gavinski-Molina, M. H., Lagace-Seguin, D. G., & Wichmann, C. (2001). When girls versus boys play alone: Nonsocial play and adjustment in kindergarten. Developmental Psychology, 37(4), 464-474. 

  9. Coplan, R. J., Prakash, K., O'Neil, K., & Armer, M. (2004). Do you "want" to play? distinguishing between conflicted shyness and social disinterest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44-258. 

  10. Coplan, R. J., Rubin, K. H., Fox, N. A., Calkins, S. D., & Stewart, S. L. (1994). Being alone, playing alone, and action alone: Distinguishing among reticence, and passive and active solitude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5(1), 129-137. 

  11. Costa, P. T., Somerfield, M. R., & McCrae, R. R. (1996). Personality and coping: A reconceptualization. In M. Zeidner & N. S. Endler (Eds.), Handbook of coping: Theory, research, application (pp. 44-61). New York, NY: Wiley. 

  12. Cox, M. J., Owen, M. T., Lewis, J. M., & Henderson, V. K. (1989). Marriage, adult adjustment, and early parenting. Child Development, 60(5), 1015-1024. 

  13. Cri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5), 1628-1637. 

  14. Dettling, A. C., Gunnar, M. R., & Donzella, B. (1999). Cortisol levels of young children in full-day child care centers: Relations with age and temperament. Psychoneuroendocrinology, 24(5), 519-536. 

  15. Egger, H. L., & Angold, A. (2006). Common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in preschool children: Presentation, nosology, & epidemi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3-4), 313-337. 

  16. Folkman, S., & Lazarus, R. S. (1980). An analysis of coping in a middleag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1, 219-239. 

  17. Fox, N. A., Henderson, H. A., Marshall, P. J., Nichols, K. E., & Ghera, M. M. (2005). Behavioral inhibition: Linking biology and behavior within a developmental framework.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6, 235-262. 

  18. Gazelle, H., & Ladd, G. W. (2003). Anxious solitude and peer exclusion: A diathesis-stress model of internalizing trajectories in childhood. Child Development, 74(1), 257-278. 

  19. Goldberg, W. A., & Easterbrooks, M. A. (1984). Role of marital quality in toddler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3), 504-514. 

  20. Hartup, W. W. (1996).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Child Development, 67(1), 1-13. 

  21. Horwitz, A. V., & White, H. R. (1987). Gender role orientations and styles of pathology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8(2), 158-170. 

  22. Jang, H. J., Bang, H. J., & Oak, J. (2005). The influence of maternal belief about corporal punishment and parenting stress on child adjustment problems mediated by corporal punish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ing efficac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8(3), 143-163. 

  23. Chun, Y. J., & Chung, M. J. (2003). Effects of three-generation family experiences and coping behaviors of Korean children on their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8), 139-158. 

  24. Jun, C. A., & Park, S. Y. (1996). The effect fo parenting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marital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4(5), 115-129. 

  25. Kagan, J., Reznick, J. S., & Snidman, N. (1987). The physiology and psychology of behavioral inhibition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58(6), 1459-1473. 

  26. Kim, H. J.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stress, social support and child's social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27. Kim, H. M. (2006). The relations among parenting behavior of mothers, mothering stress and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8. Kim, H. S. (2011).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expressiveness, marital satisfaction, and stress coping style of preschool mothe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2), 299-310. 

  29. Kim, J. H., & Chung, J, N. (2011).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 preschoolers' social skills on their withdrawal behavior.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9), 15-24. 

  30. Kim, K. H., & Cho, B. H. (2000). An ecological approach to analysis of variables in the parenting stress of the dual-earner mothers and fat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1(4), 35-50. 

  31. Kim, K. H., & Kang, H. K. (1997). Development of the parenting stress scal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5(5), 141-150. 

  32. Kim, S. R., & Koh, Y. H. (2009). A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mothers' and teac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children's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9(6), 45-65. 

  33. Kochanska, G. (1991). Patterns of inhibition to the unfamiliar in children of normal and affectively ill mothers. Child Development, 62(2), 250-263. 

  34. Kwon, Y. H. (2012). The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children's social withdrawal.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4), 341-363. 

  35. Ladd, G. W., & Burgess, K. B.(1999). Charting the relationship trajectories of aggressive, withdrawn, and aggressive/withdrawn children during early grade school. Child Development, 70(4), 910-929. 

  36.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NY: Springer. 

  37. Lee, E. J., & Lee, S. G. (2009). Parenting stresses and children's internalized problems in poor families: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 neglect. Social Welfare Review, 14, 113-138. 

  38. Lemerise, E. A. (1997). Patterns of peer acceptance, social status, and social reputation in mixed age preschool and primary classrooms. Merrill-Palmer Quarterly, 43(2), 199-218. 

  39. Lewis, J. M., Owen, M. T., & Cox, M. J. (1988). The transition to parenthood: III. Incorporation of the child into the family. Family Process, 27(4), 411-421. 

  40. McCubbin, H. I., Larsen, A. S., & Olson, D. H. (1982). F-COPES: Family coping strategies. In D. H. Olson, H. I. McCubbin, H. Barnes, A. Larsen, M. Muxen & M. Wilson (Eds.), Family inventories (pp. 101-120). St. Paul, MN: University of Minnesota. 

  41. Min, H. Y., & Kim, K. H. (2005). Characteristics of mothers' coping with marital conflict and child-rearing stres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4), 27-34. 

  42. Park, J. A., & Chung, M. J. (2001). Relationships between strategies for coping with stress and behavior problems in school-age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3), 107-122. 

  43. Park, J. S., Lim, S. H., & Park, S. Y. (2009). Effects of child's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 emotion regulation on child agg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3), 85-98. 

  44. Park, K. J., & Kwon, Y. H. (2002). Maternal behavior during mother-child problem solving: Effects of marital satisfaction, parenting stress, and attachment securit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4), 53-70. 

  45. Roach, A. J., Frazier, L. P., & Bowden, S. R. (1981). The marital satisfaction scale: Development of a measure for intervention research.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3(3), 537-546. 

  46. Roth, S., & Cohen, L. J. (1986). Approach, avoidance, and coping with stress. American Psychologist, 41(7), 813-819. 

  47. Rubin, K. H., & Asendorpf, J. B. (1993).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 Conceptual and definitional issues. In K. H. Rubin & J. Asendorpf (Ed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 (pp. 3-18). Hillsdale, NJ: Erlbaum. 

  48. Rubin, K. H., Burgess, K. B., & Hastings, P. D. (2002). Stability and social-behavioral consequences of toddlers' inhibited temperament and parenting behaviors. Child Development, 73(2), 483-495. 

  49. Rubin, K. H., Hastings, P. D., Stewart, S. L., Henderson, H. A., & Chen, X. (1997). The consistency and concomitants of inhibition: Some of children, all of the tome. Child Development, 68(3), 467-483. 

  50. Rubin, K. H., Hymel, S., Mills, R. S., & Rose-Krasnor, L. (1991). Conceptualizing different developmental pathways to and from social isolation in childhood. In D. Cicchetti & S. L. Toth (Eds.), Rochester Symposium on Developmental Psychology (pp. 91-122). Hillsdale, NJ: Erlbaum. 

  51. Rubin, K. H., Stewart, S. L., & Coplan, R. J. (1995).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Conceptual and empirical perspectives. Advances in Clinical Child Psychology, 17, 157-196. 

  52. Shin, H, Y. (1994). Children's conceptions of withdrawal behavior and the related emo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53. Song, M. J., & Han, S. Y. (2011). Effects of mother's neuroticism, parenting stress and young children's stress on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5), 117-127. 

  54. Sterba, S. K., Prinstein, M. J., & Cox, M. J. (2007). Trajectories of internalizing problems across childhood: Heterogeneity, external validity, and gender differenc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9(2), 345-366. 

  55. Visa, R. A., & Pine, D. S. (2006). Anxiety disorders. In C. Essau (Eds.), Child and Adolescent Psychopathology: Theoretical and clinical implications (pp.78-112). New York, NY: Routledge/Taylor & Franci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