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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립토의 회복탄성계수(Mr)에 대한 지반물성치의 영향
Effect of Engineering Properties on Resilient Modulus of Cohesive Soil as Subgrade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9 no.10, 2013년, pp.67 - 74  

김동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이주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  황영철 (상지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장범수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안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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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노상토로 사용되는 세립토의 회복탄성계수($M_r$)에 대한 지반물성치의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A-6그룹과 A-7-6그룹에 해당하는 8개의 세립토를 도로건설현장의 노상토에서 수집하여 지반물성치를 결정하였다. Atterberg 한계실험, 체분석, 비중계 분석, 다짐실험, 일축압축강도 실험은 세립토의 지반물성치를 결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각 흙 시료에서 3가지 조건의 함수비(최적함수비보다 낮은 함수비, 최적함수비, 최적함수보다 높은 함수비)를 가진 시편에 대하여 $M_r$실험과 일축압축강도실험을 수행하였다. 세립토의 $M_r$은 함수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으며 함수비가 증가할수록 $M_r$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세립토의 $M_r$은 일축압축강도, 점토 함유량, 실트와 점토 함유량, 액성한계, 소성지수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모래의 함유량이 증가할수록 세립토의 $M_r$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engineering properties on the resilient modulus ($M_r$) of cohesive soils as subgrade. Eight representative cohesive soils representing A-6, and A-7-6 soil types collected from road construction sites, were tested in the laborator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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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설계를 위한 지반조사시 획득할 수 있는 노상토, 특히 세립토의 지반물정치를 사용하여 노상토의 Mr을 추정할 수 있으면 효율적이고 객관적인 도로포장설계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노상토의 지반물성치를 활용하여 노상토로 사용되는 세립토의 Mr을 추정하기 위한 기법개발에 앞서 노상토로 사용되어지는 세립토의 지반 물성치와 Mr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또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함수비와 단위중량 변화에 대한 일축압축강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각 흙 시료에서 3가지 조건의 함수비(DRY, OMC, WET)와 그에 대응하는 건조단위중량을 가지는 시편에 대하여 수행한 일축압축강도를 보여주고 있다.
  • 2cm이다.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함수비와 건조단위중량의 변화가 Mr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각 흙 시료에서 3가지 조건의 함수비와 건조단위중량을 가지는 시편을 제작한 후 Mr실험을 수행하였다. Mr실험은 3가지 구속응력 조건에 따라 각 5단계의 진동축차응력을 가하는 AASHTO T294-94에 근거하여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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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포장설계를 위한 노상토의 회복탄성계수는 언제 처음으로 제안되었는가? 아스팔트 포장설계를 위한 노상토의 회복탄성계수(Mr)는 1962년 Seed 등에 의해 처음으로 제안되으며 1986년 미연방도로청(AASHTO)은 연성포장설계법에서 포장의 두께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채택하였다. 연성포장체에 발생하는 균열파괴는 반복교통하중에 의해 포장에 압축과 인장이 반복하여 일어나서 발생한다.
연성포장체에 발생하는 균열파괴는 포장에 압축과 인장이 반복하여 일어나서 발생하게 되는데 그 원인은 무엇인가? 연성포장체에 발생하는 균열파괴는 반복교통하중에 의해 포장에 압축과 인장이 반복하여 일어나서 발생한다. 포장에 압축과 인장을 일으키는 원인은 반복교통하중에 의한 노상토의 탄성변형 또는 회복탄성변형 때문이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아스팔트 포장건설에 사용되는 노상토중 세립토에 해당하는 흙의 지반물성치가 회복탄성계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세립토의 Mr값은 함수비, 일축압축강도, 점토 함유량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함수비가 증가할수록 세립토의 Mr값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최적함수비를 기준으로 최적함수비보다 낮은 함수비(DRY)에서 최적함수비(OMC)로 함수비가 증가할 때의 Mr값 감소비율은 최적함수비(OMC)에서 최적함수비보다 높은 함수비(WET)로 증가할 때의 Mr값 감소비율보다 작은 경향을 보여주었다. 일축압축강도 및 점토 함유량이 증가하면 세립토의 Mr값이 일축압축강도 및 점토 함유량의 거듭제곱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2) 세립토의 Mr값은 액성한계, 소성지수, 모래 함유량과 실트와 점토 함유량과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액성한계, 소성지수 및 실트와 점토 함유량이 거듭제곱으로 증가 할수록 Mr값도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모래 함유량이 증가할수록 Mr값은 감소하는 경향도 보였다. (3) 세립토의 Mr값은 건조단위중량, 소성한계 및 실트함유량과는 전혀 상관관계가 없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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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s (1986),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2. AASHTO T294-94 "Standard Method of Test for Resilient Modulus of Subgrade Soils and Untreated Base/Subbase Materials - SHRP Protocol P46",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HighwayandTransportation Officials,Washington,D.C. (1995). 

  3. Burczyk, J. M., Ksaibati, K., Anderson-Sprecher, R., and Farrer, M.J. (1994), "Factors Influencing Determination of a Subgrade Resilient Modulus Valu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46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pp.72-78. 

  4. Chu, T. Y., Humphries, W. K., Stewart, R. L., Guram, S. S., and Chen, S. N. (1977), "Soil moisture as a factor in subgrade evaluation", Transportation Engineering, Journal of ASCE, ASCE, Vol.103, No.1, pp.87102. 

  5. Drumm, E. C., Boateng-Poku, Y., and Pierce, T. J. (1990), "Estimation of Subgrade Resilient Modulus from Standard Tests",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ASCE, Vol.116, No.5, May, pp.774-789. 

  6. Drumm, E. C., Reeves, J. S., Madgett, M. R., and Trolinger, W. D. (1997), "Subgrade Resilient Modulus Correction for Saturation Effect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ASCE, Vol.123, No.7, July, pp.663-670. 

  7. Fredlund, D. G., Bergan, A. T., and Wong, P. K. (1977), "Relation between Resilient Modulus and Stress Research Conditions for Cohesive Subgrade Soils", Transportation Record No 64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pp.73-81. 

  8. Lee, W. J., Bohra, N. C., Altschaeffl, A. G., and White, T. D. (1995), "Resilient Modulus of Cohesive Soils and the Effect of Freeze-Thaw",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32, pp.559-568. 

  9. Lee, W. J., Bohra, N. C., Altschaeffl, A. G., and White, T. D. (1997), "Resilient Modulus of Cohesive Soil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ASCE, Vol.123, No.2, pp.131-136. 

  10. Li, D. and Selig, E. T. (1994), "Resilient Modulus for Fine-grained Subgrade Soil",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ASCE, Vol.120, No.6, pp.939-957. 

  11. Masada, T. and Sargand, S. M. (2002), "Laboratory Characterization of Materials and Data Management for Ohio-SHRP Projects (U.S. 23)", Job No. 14695(0), Final Report, Ohio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Ohio University, Athens, Ohio. 

  12. Mohammad, L. N., Puppala, A. J. and Alavilli, P. (1995), "Resilient Properties of Laboratory Compated Subgrade Soi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50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pp.87-102. 

  13. Pezo, R. and Hudson, W. R. (1994), "Prediction Models of Resilient Modulus for Nongranular Materials", Geotechnical Testing Journal, GTJODJ, Vol.17, No.3, pp.349-355. 

  14. Seed, H. B., Chan, C. K., and Lee, C. E.(1962), "Resilience Characteristics of Subgrade Soils and Their Relation to Fatigue Failure in Asphalt Pavement",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ructural Design of Asphalt Pavement,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pp.611-636. 

  15. Thadkamalla, G. B. and George, K. P. (1995), "Characterization of Subgrade Soils at Simulated Field Moistur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48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21-27. 

  16. Woolstrum, G. (1990), "Dynamic Testing of Nebraska Soils and Aggregat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278,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pp.2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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