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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대비행상태에서 날개 끝 와류의 공력 간섭 효과
Aerodynamic Interference Effect of Aircraft Wing Tip Vortex in Formation Fligh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11, 2013년, pp.849 - 854  

조환기 (Department of Flight Operation and Aeronautical Science, CheongJu University) ,  이상현 (Department of Aerospace) ,  이순태 (Department of Aerospac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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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편대비행하는 고속 항공기의 날개 끝 와류의 공력 간섭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서 풍동실험기법이 적용되었다. 편대비행에서 앞선 항공기의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와류가 뒤따르는 항공기의 공력 특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흐름의 간섭 효과는 앞선 항공기와 뒤따르는 항공기의 날개 끝 사이의 거리에 따라서 변화된다. 본 연구의 실험결과 앞선 항공기에서 발생되는 날개 끝 와류는 뒤따르는 항공기의 공력 및 모멘트 계수를 변화시킴을 확인하였다. 특히, 후방 항공기의 양력계수는 수직 및 수평 위치에 따라 y/b=-0.125, z/b=0.0에서 가장 많이 증가되거나 y/b=-0.5, z/b=0.38에서 가장 크게 감소됨을 확인하였으며, 두 항공기로부터 발생된 날개 끝 와류의 간섭 현상이 자세히 관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aerodynamic interference effect of wing tip vortex in formation flight of high speed aircraft. In formation flight, wing tip vortex produced by leading aircraft can affect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trailing aircraft. The interference eff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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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 항공기 모델의 편대비행 시 전방 항공기의 날개 끝 와류가 후방 항공기의 공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풍동실험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 항공기들이 편대비행 시 앞서가는 항공기의 날개 끝 와류에 의해 발생되는 공력 간섭 현상에 뒤따르는 후방 항공기의 공력특성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측정하고 분석하고자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이 공력 자료는 항공기 모델의 기본 공력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와류의 영향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 자료로 활용한다. 날개 끝 와류의 영향에 대한 풍동 실험을 수행하기 위하여 2대의 항공기가 인접하여 편대 비행을 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전방 항공기의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와류의 영역에 후방 항공기를 설치하고 측정 위치를 이동시키면서 후방 항공기의 공력을 측정하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 그리고 전방 항공기의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와류의 영역에 후방 항공기를 설치하고 측정 위치를 이동시키면서 후방 항공기의 공력을 측정하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이 때 두 항공기의 받음각 자세는 동일하게 변화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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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대비행은 어떤 자연현상에도 볼 수 있는가? 편대 비행은 군용 항공기에서 전방 및 후방 항공기와의 통신을 원활하게 하고 전투 임무 수행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비행 형태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편대비행 형태는 철새들에게 서도 흔히 관찰되는 비행 형태이다. 철새들은 앞서 가는 철새와 뒤따르는 철새들 상호 간의 통신을 목적으로 편대비행(formation flight) 형태를 유지한다.
편대비행상태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은? 전투기와 같은 군용 항공기들은 원활한 임무 수행을 위해 비행 중에 편대비행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이 경우에 항공기 상호 간에 너무 근접하게 되면 앞선 항공기의 날개 끝 와류에 의해 끌어 당김 또는 반발되는 힘이 발생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앞선 항공기와 뒤따라 비행하는 항공기는 같은 공기력 상태에서 동일한 공력 상태에 놓여야 하지만 실제로는 앞선 항공기의 날개끝 와류에 의해 유동장이 간섭되고 이러한 유동의 교란이 서로 다른 공기력을 발생하게 만드는 것으로 추측된다.
편대 비행이란 무엇인가? 편대 비행은 군용 항공기에서 전방 및 후방 항공기와의 통신을 원활하게 하고 전투 임무 수행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비행 형태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편대비행 형태는 철새들에게 서도 흔히 관찰되는 비행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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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ebar Bajec, I. and Heppner, F. H., Organized flihgt in birds, Animal Behaviour, Vol. 78(4), PP. 777-789, 2009. 

  2. Hansen, J .L and Cobleigh, B. R., "Induced Moment Effects of Formation Flight Using Two F/A-18 Aircraft", Flight Mechanics Conference and Exhibit, AIAA 2002-4489, 2002.. 

  3. Hyatt, J. H. and Blake, W. B., "Aerodynamic Database Issues for Modeling Close Formation Flight", AIAA 99-4194, 1999. 

  4. Bangash, Z. A., Sanchez, R. P. and Ahmed, A., "Aerodynamics of Formation Flight", J. of Aircraft, Vol. 43, No. 4, pp. 907-912, 2006. 

  5. Blake, W. B. and Gingras, D. R., "Comparison of Predicted and Measured Formation Flight Interference Effects", Journal of Aircraft, Vol. 41, No. 2, pp. 201-207, 2004 

  6. Porter, D. B. and Howardf, R. M., ",Aerodynamic Interference of Dissimilar Aircraft Flying in Close Proximity", Journal of Aircraft Vol. 33, No. 2, Engineering Notes, pp. 440-441,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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