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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초등학생 스마트폰 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Educational Program to Intervene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Smartphone Addiction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스마트폰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이 최근 빠른 추세로 증가하고 있는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감소에 효과적인가를 규명하는데 그 연구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독현상을 나타내는 사람들의 심리치료에 효과성이 검증된 인지행동치료를 기반으로 기존에 개발된 인터넷중독 개입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스마트폰중독 개입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은 비합리적인 사고와 습관적 행동으로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둘째, 스마트폰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은 일상생활장애, 내성과 같은 스마트폰 중독의 부정적 요인들에 대한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고,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긍정적인 인지를 재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f educational programs to intervene with smartphone addiction develope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effective in reducing their smartphone overuse that has been rapidly increasing nowadays. To attain the goal, the study analyzes internet addiction intervention programs previously developed with the cognitive behavior therapy of which effectiveness has been verified in psychotherapy for those showing addiction, and based on that, it develops and applies educational programs to intervene with smartphone addiction. The conclusions the paper has drawn are as follows: First, educational programs to intervene with smartphone addiction are effective in reducing the tendencies of smartphone addiction of those students using smartphones too much for their irrational thinking or habitual behavior. Second, educational programs to intervene with smartphone addiction will facilitate behavioral changes regarding negative factors of smartphone addiction such as maladaptation in everyday life or tolerance and also help the reconstru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ositive cognition on smartphone use.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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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행동 치료
인지행동 치료란?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변화를 염두해 둔, 적극적이고 직접적이며, 교육적․구조적․문제 지향적인 치료

인지행동 치료는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변화를 염두해 둔, 적극적이고 직접적이며, 교육적․구조적․문제 지향적인 치료이다. 인지행동 치료의 주된 취지는 먼저 내담자의 행동패턴의 발달과 속성, 그리고 그에 따른 사고(인지)과정을 이해하고, 둘째로 비합리적인 인지과정을 변화시켜서 적응성이 없는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스마트폰중독
스마트폰중독이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초조함, 답답함을 느끼며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병적으로 집착하는 상태

현재까지 스마트폰중독의 개념을 명확히 제시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 기 연구된 인터넷중독이나 휴대폰중독의 범위안에서 스마트폰중독의 개념과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4] 우선 스마트폰중독이라 함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초조함, 답답함을 느끼며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병적으로 집착하는 상태’라 볼 수 있다.[5] 즉, 일반적인 인터넷중독이나 휴대폰중독의 특징이라할 수 있는 ‘금단’과 ‘내성’의 증상이 동반되고, 일상생활에 대한 집중력 저하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스마트폰중독
스마트폰중독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
‘금단’과 ‘내성’의 증상이 동반되고, 일상생활에 대한 집중력 저하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우선 스마트폰중독이라 함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초조함, 답답함을 느끼며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병적으로 집착하는 상태’라 볼 수 있다.[5] 즉, 일반적인 인터넷중독이나 휴대폰중독의 특징이라할 수 있는 ‘금단’과 ‘내성’의 증상이 동반되고, 일상생활에 대한 집중력 저하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중독은 스마트폰이 갖는 고유의 복합성과 편리함으로 인해 일반적인 인터넷중독이나 휴대폰중독보다 훨씬 다각적인 면에서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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