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스마트폰 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Educational Program to Intervene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Smartphone Addic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4, 2013년, pp.23 - 31  

황재인 (인천부내초등학교) ,  신재한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스마트폰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이 최근 빠른 추세로 증가하고 있는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감소에 효과적인가를 규명하는데 그 연구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독현상을 나타내는 사람들의 심리치료에 효과성이 검증된 인지행동치료를 기반으로 기존에 개발된 인터넷중독 개입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스마트폰중독 개입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은 비합리적인 사고와 습관적 행동으로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둘째, 스마트폰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은 일상생활장애, 내성과 같은 스마트폰 중독의 부정적 요인들에 대한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고,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긍정적인 인지를 재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f educational programs to intervene with smartphone addiction develope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effective in reducing their smartphone overuse that has been rapidly increasing nowadays. To attain the goal, the study analyzes internet addiction 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인터넷사용에 대한 왜곡된 인지를 변화시키고자 개발된 기존의 인터넷중독과 관련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상당수가 활동중심보다는 학습지중심의 정적활동으로 구성되어 멀티미디어적 자극에 익숙한 요즘 초등학생들에겐 비효과적일 수 있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참여 동기를 높이고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모둠 중심의 활동과 다양한 영상자료를 병합한 통합적 접근의 스마트폰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빠른 추세로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문제에 대하여 초등학생 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스마트폰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감소에 효과적인지를 검증해 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조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실태를 통하여 스마트폰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으며, 조사의 대상은 인천소재 ○○초등학교의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에 응답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스마트폰 중독 개입교육의 실태와 필요성을 조사하는 설문도 병행하였다.
  • 기존 프로그램의 특징을 요약해보면 올바른 인터넷사용습관 형성을 위한 예방프로그램의 투입도 필요하지만, 스마트폰 중독을 비롯한 각종 인터넷 중독 성향을 보이는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현장의 치료적인 노력이 무엇보다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선행연구에서 얻어진 시사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도 기존 인터넷중독 치료에 효과가 검증된 인지행동치료를 바탕으로 스마트폰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 우선, 1)스마트폰 다이어트 후기 발표하기 활동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시간 감소로 인한 개인의 스트레스를 분석해보았다. 이어서2)새로운 친구사귀기 활동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제한 및 통제로 인해 찾아온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보았다. 이때의 대안은 현실적이어야 하며, 다양하게 제시할수록 좋다는 것을 주지시켰다.

가설 설정

  • 209). 이 결과를 바탕으로 두 집단의 스마트폰 중독 수준이 동일하다고 가정을 하고,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집단에게 스마트폰중독 개입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교육을 실시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행동 치료란? 인지행동 치료는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변화를 염두해 둔, 적극적이고 직접적이며, 교육적․구조적․문제 지향적인 치료이다. 인지행동 치료의 주된 취지는 먼저 내담자의 행동패턴의 발달과 속성, 그리고 그에 따른 사고(인지)과정을 이해하고, 둘째로 비합리적인 인지과정을 변화시켜서 적응성이 없는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스마트폰중독이란? 현재까지 스마트폰중독의 개념을 명확히 제시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 기 연구된 인터넷중독이나 휴대폰중독의 범위안에서 스마트폰중독의 개념과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4] 우선 스마트폰중독이라 함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초조함, 답답함을 느끼며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병적으로 집착하는 상태’라 볼 수 있다.[5] 즉, 일반적인 인터넷중독이나 휴대폰중독의 특징이라할 수 있는 ‘금단’과 ‘내성’의 증상이 동반되고, 일상생활에 대한 집중력 저하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스마트폰중독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 [4] 우선 스마트폰중독이라 함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초조함, 답답함을 느끼며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병적으로 집착하는 상태’라 볼 수 있다.[5] 즉, 일반적인 인터넷중독이나 휴대폰중독의 특징이라할 수 있는 ‘금단’과 ‘내성’의 증상이 동반되고, 일상생활에 대한 집중력 저하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중독은 스마트폰이 갖는 고유의 복합성과 편리함으로 인해 일반적인 인터넷중독이나 휴대폰중독보다 훨씬 다각적인 면에서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