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회암 사면에서 터널 출입구를 시공하기 위하여 진입로를 개설하던 중 사면붕괴가 발생되었다. 사면의 붕괴원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현장조사, 실내시험 및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결과에 따르면 터널 출입구 진입로 개설이전 사면안전율은 1.0이하이며, 진입로 개설이후 사면안전율은 더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입로 개설이후 전단변형률 및 소성영역은 사면상부에서 하부로 전이되므로 사면활동영역이 증가되어 사면안정성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터널 출입구 시공을 위해서는 해당사면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하므로, 대상현장의 조건을 고려하여 록볼트, 록앵커 및 FRP그라우팅을 사면에 보강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적용된 사면보강공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현장계측을 수행하였다. 현장계측결과 사면지반의 수평변위는 매우 미소하며, 대부분 발생된 이후 다시 회복되는 탄성거동을 보였다. 그리고 록볼트 및 앵커축력은 터널굴착작업 및 장마기간에 의한 영향보다는 사면굴착작업시 영향을 가장 크게 받으며, 터널굴착작업이후 수렴하는 경향을 보이므로 대상사면은 안정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다.
석회암 사면에서 터널 출입구를 시공하기 위하여 진입로를 개설하던 중 사면붕괴가 발생되었다. 사면의 붕괴원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현장조사, 실내시험 및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결과에 따르면 터널 출입구 진입로 개설이전 사면안전율은 1.0이하이며, 진입로 개설이후 사면안전율은 더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입로 개설이후 전단변형률 및 소성영역은 사면상부에서 하부로 전이되므로 사면활동영역이 증가되어 사면안정성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터널 출입구 시공을 위해서는 해당사면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하므로, 대상현장의 조건을 고려하여 록볼트, 록앵커 및 FRP 그라우팅을 사면에 보강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적용된 사면보강공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현장계측을 수행하였다. 현장계측결과 사면지반의 수평변위는 매우 미소하며, 대부분 발생된 이후 다시 회복되는 탄성거동을 보였다. 그리고 록볼트 및 앵커축력은 터널굴착작업 및 장마기간에 의한 영향보다는 사면굴착작업시 영향을 가장 크게 받으며, 터널굴착작업이후 수렴하는 경향을 보이므로 대상사면은 안정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다.
A calcareous rock slope failed during excavation of the slope for construction of a tunnel entrance. The slope is located at the construction site for widening highway in Yeongwol, Korea. Field surveys, laboratory tests, and numerical analyses were performed to determine the reason for the slope fai...
A calcareous rock slope failed during excavation of the slope for construction of a tunnel entrance. The slope is located at the construction site for widening highway in Yeongwol, Korea. Field surveys, laboratory tests, and numerical analyses were performed to determine the reason for the slope failure. The numerical analysis revealed that the safety factor of the slope before construction of the entrance was less than 1, and that this decreased after construction. After construction of the entrance, the sliding zone of the slope increased and slope stability decreased because the shear strain and plastic zone in the slope over the tunnel entrance showed an increase relative to the lower part of the slope. To enhance the stability of the slope for construction of the tunnel entrance, countermeasures such as rock bolts, rock anchors, and FRP (Fiber glass Reinforced Plastic) grouting were adopted in light of the field conditions. Serial field monitoring performed to confirm the reinforcing effects of the adopted countermeasures revealed a small amount of horizontal deformation of the slope soils, most of the elastic deformation that can regain its former value. In addition, the axial forces of the rock bolt and anchor were more strongly affected by slope excavation during construction of the tunnel entrance than by tunnel excavation or the rainy season, and the axial forces tended to converge after excavation of the tunnel. Therefore, we can confirm that the slope is currently safe.
A calcareous rock slope failed during excavation of the slope for construction of a tunnel entrance. The slope is located at the construction site for widening highway in Yeongwol, Korea. Field surveys, laboratory tests, and numerical analyses were performed to determine the reason for the slope failure. The numerical analysis revealed that the safety factor of the slope before construction of the entrance was less than 1, and that this decreased after construction. After construction of the entrance, the sliding zone of the slope increased and slope stability decreased because the shear strain and plastic zone in the slope over the tunnel entrance showed an increase relative to the lower part of the slope. To enhance the stability of the slope for construction of the tunnel entrance, countermeasures such as rock bolts, rock anchors, and FRP (Fiber glass Reinforced Plastic) grouting were adopted in light of the field conditions. Serial field monitoring performed to confirm the reinforcing effects of the adopted countermeasures revealed a small amount of horizontal deformation of the slope soils, most of the elastic deformation that can regain its former value. In addition, the axial forces of the rock bolt and anchor were more strongly affected by slope excavation during construction of the tunnel entrance than by tunnel excavation or the rainy season, and the axial forces tended to converge after excavation of the tunnel. Therefore, we can confirm that the slope is currently s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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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한편 터널 출입구의 시공시 대상사면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면보강공법을 적용하였다. 대상사면에 설치된 사면보강공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현장계측을 수행하였으며, 현장계측결과를 이용하여 적용된 사면보강공법의 적합성과 보강사면의 안정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보강사면 및 보강재의 거동을 측정하고, 사면에 적용된 보강공법의 안정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현장계측을 수행하였다. Fig.
본 연구에서는 터널 출입구 진입로를 개설하는 중에 사면붕괴가 발생된 암반사면을 대상으로 현장조사 및 수치해석을 통하여 사면붕괴 원인을 분석하고, 현장계측을 통하여 적용된 사면보강공법의 안정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현장조사를 통하여 대상사면에 대한 대표단면을 선정하고, 한계평형해석 및 유한차분해석을 수행하여 터널 출입구의 시공에 따른 암반사면의 안정성 및 거동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출입구를 시공하기 위하여 진입로를 개설하던 중 사면붕괴가 발생된 암반사면을 대상으로 한계평형해석 및 유한차분해석을 통하여 사면붕괴 원인을 분석하고, 현장계측을 통하여 사면보강공법이 적용된 사면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이들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3. 터널 출입구 시공을 위해서는 해당사면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하므로 대상현장조건을 고려하여 록 볼트, 록앵커 및 FRP 그라우팅을 사면보강공법으로 선정하였다. 사면보강공법을 적용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한 결과 사면안전율은 1.
먼저, 사면의 상부에 설치된 록볼트의 축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변형률계를 설치하였다. 그리고 사면의 중앙부에 붕괴된 사면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설치된 록 앵커의 축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하중계를 설치하였다. 또한 사면지반의 변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록앵커가 설치된 사면 중앙부의 배면에 인접하여 경사계를 설치하였다.
10은 대상사면에 적용된 보강공법을 개략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상사면에 대한 주요 보강공법으로는 록볼트, 록앵커, FRP 그라우팅을 적용하였다. 대규모 보강이 요구되는 경우는 록앵커, 낙반 등 부분적인 보강을 위해서는 록볼트를 적용하였으며, FRP 그라우팅은 록앵커의 적용이 곤란한 터널 주변과 일시적인 보강에 적용하는 것으로 하였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상사면에 대한 주요 보강공법으로는 록볼트, 록앵커, FRP 그라우팅을 적용하였다. 대규모 보강이 요구되는 경우는 록앵커, 낙반 등 부분적인 보강을 위해서는 록볼트를 적용하였으며, FRP 그라우팅은 록앵커의 적용이 곤란한 터널 주변과 일시적인 보강에 적용하는 것으로 하였다.
대상현장의 연암층과 보통암층의 공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사면안정해석시 적용될 강도정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다양한 현장시험과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Table 1은 지반의 강도정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수행된 시험종류를 나타낸 것이다.
그리고 대규모의 사면절취로 인하여 증가되는 사토처리문제, 절취된 사면의 불연속면에 대한 추가적인 보강 등을 고려하면 공사비가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따라서 대상사면을 안정화시키기 위하여 현상태를 유지하면서 적절한 보강재를 적용함으로서 사면안전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대책공법으로 채택하였다.
그리고 사면의 중앙부에 붕괴된 사면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설치된 록 앵커의 축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하중계를 설치하였다. 또한 사면지반의 변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록앵커가 설치된 사면 중앙부의 배면에 인접하여 경사계를 설치하였다.
록볼트, 록앵커, FRP 그라우팅 등으로 보강된 사면을대상으로 TALEN을 이용한 한계평형해석과 FLAC을 이용한 유한차분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상사면에 변형률계, 하중계 그리고 경사계를 설치하였다. 먼저, 사면의 상부에 설치된 록볼트의 축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변형률계를 설치하였다. 그리고 사면의 중앙부에 붕괴된 사면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설치된 록 앵커의 축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하중계를 설치하였다.
암반의 변형계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실내시험결과, 현장시험결과 및 시추조사시 RMR 값을 활용하였으며, 현장시험인 공내재하시험으로부터 구한 값을 적용하였다. 암반의 강도정수(점착력 및 내부마찰각)도 실내시험결과와 시추조사시 RMR 값을 활용하였으며, Kim (1993)에 의해 제안된 RMR 값을 이용한 강도추정식으로 구한 값을 적용하였다.
4는 본 연구에서 선정된 해석단면을 나타낸 것으로, 앞서 설명한 지층구조와 지형특성을 토대로 선정하였다. 연암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보통암의 경우 해석단 면을 단순화시키기 위하여 연암으로 간주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실선으로 표시된 부분은 붕괴후 단면을 나타낸 것이고, 점선으로 표시된 부분은 붕괴전 단면을 나타낸 것이다.
터널 출입구 주변 진입로 개설 전후에 따른 유한차분해석을 수행하였으며, Fig. 7은 유한차분해석 결과가운데 전단변형률을 이용하여 진입로 개설 전후 사면활동 형상을 예측한 것이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진입로 개설 전 전단변형률은 붕괴사면의 상부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으나, 진입로 개설 후 전단변형률은 사면상부에서 하부로 발달하므로 사면활동영역이 증가되어 사면 안정성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재절리모델에서 암반에 대한 응력계산은 일반 연속체 해석과 동일하나 파괴기준은 편재절리군의 좌표계에 대한 응력으로 변환하여 적용하며 이 때 발생하는 소성에 대한 응력보정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진다. 편재절리모델 적용시 절리에 대한 입력값은 절리면 전단시험으로부터 구한 강도정수를 적용하였으며, 절리의 경사는 현장지표지질조사결과를 적용하였다. 이와 같이 유한차분해석을 위하여 FLAC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해석단면의 중앙부 사면의 경우 불연속면이 45-76°의 경사를 이루고 있으므로 활동면의 경사를 상기 범위 내에서 변화시키면서 한계평형해석을 수행하였다.
Table 1은 지반의 강도정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수행된 시험종류를 나타낸 것이다. 현장시험으로 공내재하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실내실험으로 일축압축시험, 삼축 압축시험, 절리면 전단시험 등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출입구 진입로를 개설하는 중에 사면붕괴가 발생된 암반사면을 대상으로 현장조사 및 수치해석을 통하여 사면붕괴 원인을 분석하고, 현장계측을 통하여 적용된 사면보강공법의 안정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현장조사를 통하여 대상사면에 대한 대표단면을 선정하고, 한계평형해석 및 유한차분해석을 수행하여 터널 출입구의 시공에 따른 암반사면의 안정성 및 거동을 분석한다. 한편 터널 출입구의 시공시 대상사면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면보강공법을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현장은 강원도 영월군 남면 연당리 및 영월읍 방절리, 흥월리, 연하리에 걸쳐 수행되었던 영월-덕포간 도로확장공사의 서쪽지점에 있는 ○○터널의 종점부에 위치한 암반사면구간이다. 대상현장에서 ○○2교 시점부의 교대 및 ○○터널 종점부 출입구 사면의 시공을 위하여 진입로를 개설하던 중 2차례에 걸쳐 사면붕괴가 발생하였다.
대상현장은 차령산맥의 연변부인 영월-단양 분지의 일부로 서쪽은 도덕산(685 m), 오노산(520 m), 초로봉, 삼 태산(875 m), 용산봉(943 m) 등이 N10-30° 방향의 능선이 이어지며, 남쪽은 국지산(625 m), 태하산(1027 m) 등이, 북쪽에는 시루산(685 m), 봉래산(799 m) 등이 N30-50°W 방향으로 발달하고 있다.
대상현장의 사면경사는 45°에서 83°의 범위에 있으며, 대부분의 사면경사가 60° 이상이므로 매우 가파른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상현장의 사면 내부의 암질 및 지층변화를 조사하기 위하여 사면붕괴가 발생된 터널 출입구 주변에서 수직방향 1개소, 수평방향 2개소를 선정하여 시추조사를 수행하였다. Fig.
따라서 해석단면은 붕괴사면의 횡단면을 대표할 수 있는 Fig. 1에서의 AA’단면을 선정하였다.
14는 시공단계에 따른 록볼트의 축력을 나타낸 것이다. 록볼트의 축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록볼트에 변형률계를 지표면으로부터 각각 1 m, 2 m 및 4m에 설치되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최대축력이 발생되는 위치는 지표면으로부터 4 m 지점이며, 최소축력이 발생되는 위치는 지표면으로부터 1 m 지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1 참조)에 인접한 지층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시추 조사결과 대상현장의 지층은 지표면으로부터 붕적토층, 연암층, 보통암층 및 연암층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상부 붕적토층은 사면붕괴로 인하여 형성되었으며, 지표면으로부터 2.
데이터처리
해석단면의 중앙부 사면의 경우 불연속면이 45-76°의 경사를 이루고 있으므로 활동면의 경사를 상기 범위 내에서 변화시키면서 한계평형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와 같이 블록활동에 대한 한계평형해석을 위하여 TALREN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터널 출입구 주변 진입로 개설 전후의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절리면의 전단강도는 절리면전단시험 결과의 값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이 실내시험결과, 현장 시험결과 및 RMR 값을 활용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위한지반강도정수를 산정하였다. Table 2는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지반강도정수를 나타낸 것이다.
편재절리모델 적용시 절리에 대한 입력값은 절리면 전단시험으로부터 구한 강도정수를 적용하였으며, 절리의 경사는 현장지표지질조사결과를 적용하였다. 이와 같이 유한차분해석을 위하여 FLAC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해석단면구간에 대한 현장지표지질조사 결과를 토대로 편재절리를 고려한 유한차분해석을 수행하였다. 현장 지표지질조사 결과 해석단면구간에서의 불연속면 경사는 65°이므로 이 값을 편재절리군의 경사로 적용하였다.
해석단면에서 사면의 거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유한차분해석을 실시하였다. 유한차분해석시 암반사면에 존재 하는 불연속면의 방향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편재절리모델(ubiquitous joint model)을 적용하였다.
이론/모형
암반의 변형계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실내시험결과, 현장시험결과 및 시추조사시 RMR 값을 활용하였으며, 현장시험인 공내재하시험으로부터 구한 값을 적용하였다. 암반의 강도정수(점착력 및 내부마찰각)도 실내시험결과와 시추조사시 RMR 값을 활용하였으며, Kim (1993)에 의해 제안된 RMR 값을 이용한 강도추정식으로 구한 값을 적용하였다. 절리면의 전단강도는 절리면전단시험 결과의 값을 활용하였다.
해석단면에서 사면의 거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유한차분해석을 실시하였다. 유한차분해석시 암반사면에 존재 하는 불연속면의 방향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편재절리모델(ubiquitous joint model)을 적용하였다. 편재절리모델은 불연속면의 미끄러짐 및 파괴를 고려한 탄소성 등가 연속체 모델로서 절리면의 마찰각(joint friction angle)과 방향각(joint angle)의 변화에 따른 미끄러짐 소성영역 (slip zone)을 평가할 수 있다.
성능/효과
1. 터널 출입구 진입로 개설 전 대상단면에 대한 사면안전율은 1.0 이하이므로 사면붕괴가 발생될 수 있으며, 진입로 개설 후 사면안전율은 더 저하되므로 사면붕괴 발생가능성이 높게 평가되었다.
2. 터널 출입구 진입로 개설전후 대상사면내 전단변형률 및 소성영역의 변화를 살펴보면 진입로 개설 전 전단변형률 및 소성변형은 붕괴사면의 상부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으나, 진입로 개설 후 사면상부에서 하부로 발달하므로 사면활동영역이 증가되어 사면안정성을 저하시킴을 알 수 있다.
4. 적용된 사면보강공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현장계측을 수행하였으며, 경사계를 이용하여 측정된 사면지반의 수평변위는 매우 미소하며, 대부분 발생된 이후 다시 회복되는 탄성거동을 보인다.
5. 변형률계 및 하중계를 이용하여 측정된 록볼트 및 앵커축력은 터널굴착작업 및 장마기간에 의한 영향보다는 사면굴착작업시 영향을 가장 크게 받으며, 터널굴착작업이후 수렴하는 경향을 보이므로 대상사면은 안정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암반 굴착에 따른 발파진동으로 인하여 불연속면에서의 추가적인 붕괴가 발생될 수 있다. 그리고 대규모의 사면절취로 인하여 증가되는 사토처리문제, 절취된 사면의 불연속면에 대한 추가적인 보강 등을 고려하면 공사비가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따라서 대상사면을 안정화시키기 위하여 현상태를 유지하면서 적절한 보강재를 적용함으로서 사면안전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대책공법으로 채택하였다.
대상현장의 사면경사는 45°에서 83°의 범위에 있으며, 대부분의 사면경사가 60° 이상이므로 매우 가파른 것으로 조사되었다.
5 mm가 발생되었으나, 장마기간 이후에는 다시 수평변위가 전체적으로 회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대상현장에서 발생된 사면지반의 수평변위는 매우 미소하며, 발생된 이후 회복되는 탄성적인 변형거동을 주로 나타내므로 보강공법을 적용한 이후 대상현장의 사면지반은 매우 안정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다.
82이며, 불연속면을 따라 사면활동면이 형성되며 진입로 개설위치에서 사면붕괴가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진입로 개설후 사면안전율이 저하되며 해석단면에 대한 사면안전율이 1.0이하로 나타났으므로, 실제 해석단면에 대한 사면붕괴현상을 잘 모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을 살펴보면 초기 사면굴착 및 정지작업시 사면지반의 수평변위가 증가하며, 터널굴착 작업시와 장마기간에 수평변위가 급격하게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먼저, 사면굴착 및 정지작업시 사면지반의 수평변위는 약 1 mm가 발생되었고, 터널굴착 작업시 사면지반의 수평변위는 약 2.5 mm가 발생되었으나 이후 약 1개월 동안 약 2 mm의 수평변위가 회복되었다. 그리고 장마기간 중에도 사면지반의 수평변위는 약 2.
터널 출입구 시공을 위해서는 해당사면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하므로 대상현장조건을 고려하여 록 볼트, 록앵커 및 FRP 그라우팅을 사면보강공법으로 선정하였다. 사면보강공법을 적용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한 결과 사면안전율은 1.3 이상 이므로 보강사면은 안정함을 알 수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터널 출입구 주변 진입로를 개설하는 도중 사면이 붕괴되었으며, 해당사면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적절한 사면보강공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사면의 안전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사면 절취공법을 고려할 수 있으나 대상사면의 절취규모와 환경적인 측면을 감안할 때 경제성 및 시공성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면절취시 장비의 진입을 위한 임시도로 개설이 불가피하며, 임시도로 개설시 추가적인 사면붕괴의 위험성과 자연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4에서 붕괴사면구간 및 붕적사면구간은 진입로 굴착으로 인하여 전단저항력이 저하된 암반블록이 불연속면을 따라 사면붕괴가 발생된 구간이다. 현장조사결과 불연속면에서 절리간격은 15-27 cm, 연속성은 0.3-5.0 m, 간극은 0.25-2 mm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석단면의 중앙부 사면의 경우 불연속면이 45-76°의 경사를 이루고 있으므로 활동면의 경사를 상기 범위 내에서 변화시키면서 한계평형해석을 수행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석회암 사면의 붕괴원인을 수치해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사면의 붕괴원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현장조사, 실내시험 및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결과에 따르면 터널 출입구 진입로 개설이전 사면안전율은 1.0이하이며, 진입로 개설이후 사면안전율은 더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입로 개설이후 전단변형률 및 소성영역은 사면상부에서 하부로 전이되므로 사면활동영역이 증가되어 사면안정성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터널 출입구 시공을 위해서는 해당사면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하므로, 대상현장의 조건을 고려하여 록볼트, 록앵커 및 FRP 그라우팅을 사면에 보강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절개사면은 무엇에 의해 생성되는가?
그리고 구조물의 규모가 증가 되어가고 있어 토지의 입체적 공간 활용도와 평면적 확장이 요구됨에 따라 열약한 환경에서 구조물 건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국토개발이 다양하게 진전됨에 따라 이에 부응한 토지수요를 충족 하기 위하여 산지나 구릉지를 절개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한다. 이로 인하여 수많은 절개사면이 생성되었고, 인명과 재산을 재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사면안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인프라 구조물의 건설이 요구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산업 사회가 변화하면서 도시도 점차 발달되어 도시의 과밀화 현상이 나타나고, 인간생활의 편리를 위해 보다 많은 인프라 구조물의 건설이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구조물의 규모가 증가 되어가고 있어 토지의 입체적 공간 활용도와 평면적 확장이 요구됨에 따라 열약한 환경에서 구조물 건설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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