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스토피아 관념의 영향을 받은 패션 연구
A Study of Fashion Influenced by Dystopian Idea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7, 2013년, pp.837 - 851  

권상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하지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dystopian ideas and fashion since the $20^{th}$ century and examines the social meaning of fashion influenced by dystopian ideas. From the 1900s to the 1950s, the idea of dehumanization by authoritarian governments and technology gave ris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스토피아 문학은 무엇에 문제를 제기했는가? Moylan(2000)에 의하면 디스토피아의 이미지는 20세 기 초 문학을 통해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이후 잡지와 영화 등으로 퍼져나갔다. 디스토피아 문학은 인간을 표준화, 합리화시키고 무기력하게 만드는 기술에 문제를 제기했으며, 공산주의, 나치즘, 사회민주주의적 복지국가, 우파 소수 독재정치 등의 지배 체제가 인간을 소외시키고 고통스럽게 하면서 디스토피아에 대한 논의가 더욱 심화되었다(Moylan, 2000).
20세기 초반 사람들이 가진 디스토피아 관념은 어떠한가? Mark Hillegas(as cited in Moylan, 2000)는 디스토피아 사회가 묘사된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현상은 시대의 불안을 보여주는 것이며, 이 작품들은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디스토피아 작품 속에서 인간은 복종하도록 길들여지고, 자유와 개성이 없으며, 과학과 기술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배 세력이 시민들을 감시하고 조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것이 바로 20세기 초반 사람들이 가졌던 디스토피아 관념이라고 할 수 있다.
Huxley의 <Brave new world>는 어떤 줄거리를 가지고 있는가? 그녀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작품을 통해 이 시기의 디스토피아에 대해 설명하였다. Huxley의『Brave new world(1932)』는 전체주의적인 국가와 대량생산방식이 초래하는 인간 소외와 자유 상실에 대한 공포를 묘사하였다. 컨베이어 벨트를 도입하여 생산성의 혁신을 가져온 Henry Ford는 소설 속 사회에서 신처럼 여겨지며, 공장의 컨베이어 벨트는 배아의 유전자를 조작하여 특정 계급의 인간을 생산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유전자 조작으로 만들어진 계급에 따라 인간의 체격, 지능, 사회적 운명이 결정되고, 세뇌 교육을 통해 자유 의지가 없어지며, 노예 같은 상태를 받아들이게 하기위해 사람들에게 행복한 기분을 유발하는 약물이 투여된다(Strathern, 2007). George Orwell의『1984(1949)』는 독재자 빅 브라더(Big Brother)에 의해 감시당하고 제어당하는 전체주의적인 사회를 배경으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0)

  1. Agha, M. F. (1936, November 1). Surrealism, or the purple cow. Vogue, pp. 60-61, 129-131, 146. 

  2. Ange Deforme. (2009). Givenchy RTW 1999 fall. Angedefor-me.com. Retrieved June 29, 2013, from http://angedeforme.com/2009/12/06/givenchy-rtw-1999-fall/ 

  3. Baccolini, R., & Moylan, T. (2003). Introduction: Dystopia and histories. In R. Baccolini & T. Moylan (Eds.), Dark horizons: Science fiction and the dystopian imagination (pp. 1-12).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4. Banham, R. (1990). Theory and design in the first machine age (J. H. Yoon & Y. S. Ji, Trans.). Seoul: Seji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0) 

  5. Blanks, T. (2011, March 1). Fall 2011 ready-to-wear Chalayan review. Style.com. Retrieved May 8, 2011,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review/F2011RTW-HCHALAYA 

  6. Bowles, H. (1999, December). Avant-garde designer of the year: Alexander McQueen. Vogue, p. 161. 

  7. Buxbaum, G. (Ed.). (2005). Icons of fashion: The 20th century. Munich: Prestel. 

  8. Camus, A. (1946, July 1). The crisis of man. Vogue, pp. 86-87. 

  9. Chalayan.com. (2007). 2007 AW airborne. Chalayan.com. Retrieved June 29, 2013, from http://chalayan.com/collection/view/album/id/33 

  10. Chenoune, F. (2005). Jean Paul Gaultier. New York: Assouline. 

  11. Cooper, N. (1998, September). Maximum security. Vogue, p. 254. 

  12. Davis, D. (1984, November). Nuclear visions. Vogue, pp. 196-200, 202, 204. 

  13. Donawerth, J. (2003). Genre blending and the critical dystopia. In R. Baccolini & T. Moylan (Eds.), Dark horizons: Science fiction and the dystopian imagination (pp. 29-46).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14. Esquevin, C. (2012). The look of blade runner. Silver Screen Modiste. Retrieved July 3, 2013, from http://www.silverscreenmodiste.com/2012_06_01_archive.html 

  15. Evans, C. (2003). Fashion at the edge: Spectacle, modernity and deathliness.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6. Firtstviewkorea. (2007). Undercover 2007 F/W. Firstviewkorea.com. Retrieved September 15, 2010,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ImageViewPop.aspx? SeasonSS014&CityCD001&EventEV001&Designer494&CateCC001 

  17. Gillis, J. (2011, November 18). U.N. panel finds climate change behind some extreme weather events.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December 7, 2011, from http://www.nytimes.com/2011/11/19/science/earth/un-panel-finds-climate-change-behind-some-extreme-weather-events.html 

  18. Goodman, D. (2008). A history of the future. New York: The Monacelli Press. 

  19. Hart-Davis, A. (2007). History. New York: DK Adult. 

  20. Herman, J. (2007, August). Tech-tiles. Vogue, pp. 574, 586. 

  21. Holding Pattern. (2008, March 16). Metropolitan Museum of Art Blog. Retrieved June 29, 2013, from http://blog.metmuseum.org/blogmode/2008/03/16/holding-pattern/ 

  22. Hoppenstand, G. (2005). Editorial: Dystopias R US. The Journal of Popular Culture, 38(6), 987-989. 

  23. Horsting, J. (1987, November). Vernon Wells the spectre of wez. Starlog Issue, 123, pp. 60-65, 87. Retrieved July 15, 2013, from http://madmaxmovies.com/mad-max-magazine-archive/movie-magazines/starlog/index.html 

  24. Hughes, R. (1991). The shock of the New (K. D. Choi, Trans.). Seoul: Miji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1) 

  25. Jones, S. (Ed.). (2006). Encyclopedia of new media (J. H. Lee, Trans.). Seoul: Communication 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26. Kim, K. H. (1998). 신보수주의의 이념과 정책 [Ideology and policy of neo-conservatism]. 윤리 연구, 40(1), 43-72. 

  27. Kim, M. J. (2004). 복식미학 강의 1 [Esthetics in dress 1]. Seoul: Kyomunsa. 

  28. Kim, S. A. (2010). Surrealistic technique expressed in the 21st century fashion styl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29. Kim, S. B. (1999). 20세기 패션 속에 나타난 미래 이미지의 역사: 패션과 미래 이미지의 상관성 연구 [A history of the future image in the 20th century fashi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shion and future image]. 한성대학교 논문집, 23(2), 60-61. 

  30. Korean Association for Studies of Philosophical Thought. (2007). 철학을 만나면 즐겁다 [Philosophy is interesting]. Seoul: Booksum. 

  31. Kwon, T. H., Jo, H. J., & Han, S. J. (2000). 정보사회의 이해 [Understanding information society]. Seoul: Mirae M&B. 

  32. Lee, G. H. (1997, May 20). '2000년 문제' 대응 분주해진 '컴' 업계 [Millennium bug makes the computer business busy]. Kyunghyang News, p. 31. 

  33. Lee, E. (2011). Research on multi brand shop facade design by the 'defamiliarization' expression techniqu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4. Lee, I. S. (2007). 세상이 두려워한 유토피아 이야기 [Utopia, the fear of the world]. Seoul: Woongjin Thinkbig. 

  35. Lee, J. H. (2000). 인터넷과 사이버사회 [Internet and cyber society]. Seoul: Communication Books. 

  36. Lee, S. (2005). Fashioning the future: Tomorrow's wardrobe. London: Thames and Hudson. 

  37. Lee, S. K. (2013, February 15). 환경이 미래다 [Environment makes the future]. Maeil Kyungje. Retrieved June 29, 2013, from http://epaper.mk.co.kr/Viewer.aspx?execviewsearch&GCCAB00699&CNo133771175 

  38. Lee, Y. K. (2011). A study on the existential meaning of black fashion expressed by beat style. Unpu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39. Leggett, C. (1990, March). Natural selection. Vogue, pp. 470-477, 524. 

  40. Levitas, R. (1990). The concept of utopia. New York: Philip Allan. 

  41. Mad Max Online. (2005). Mad max movie datasheets. Mad Max Online. Retrieved September 6, 2010, from http://www.madmaxonline.com/moviedata.htm 

  42. McDowell, C. (2000). Jean Paul Gaultier. New York: Viking Studio. 

  43. Martin, R. (1987). Fashion and surrealism. New York: Rizzoli. 

  44. Mendes, V., & Haye, A. (2010). Fashion since 1900. New York: Thames and Hudson. 

  45. Minott-Ahl, N. (2009). Dystopia in vanity fair: The nightmare of modern london. The Literary London Journal, 7(2). Retrieved September 20, 2012, from http://www.literarylondon. org/london-journal/september2009/ahl.html 

  46. Mower, S. (2004, November). The natural. Vogue, p. 200. 

  47. Mower, S. (2007a, February 26). Fall 2007 ready-to-wear Undercover review. Style.com. Retrieved August 30, 2010,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review/F2007RTWUNDERCOV/ 

  48. Mower, S. (2007b, February 28). Fall 2007 ready-to-wear Chalayan review. Style.com. Retrieved August 30, 2010,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review/F2007RTW-HCHALAYA/ 

  49. Mower, S. (2009, October 6). Spring 2010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review. Style.com. Retrieved August 30, 2010,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review/S2010RTW-AMCQUEEN/ 

  50. Moylan, T. (2000). Scraps of the untainted sky: Science fiction, utopia, dystopia. Boulder: Westview. 

  51. Park, Y. S. (2008). 서양철학사의 이해 [Understanding the history of western philosophy]. Seoul: Cheolhakwa Hyunsilsa. 

  52. Phaidon. (2001). The fashion book. London: Phaidon. 

  53. Polhemus, T. (2010). Street style (New ed.). London: PYMCA. 

  54. Quinn, B. (2002). Techno fashion. Oxford: Berg. 

  55. Shin, D. Y. (2012, August 10). 지구촌 이상기후, 온난화의 재앙인가? [Is climate change the disaster of global warming?]. Hankookkyungje. Retrieved August 16, 2012, fr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81003211 

  56. Siroto, J. (1994, March). Future chic. Vogue, pp. 164, 172, 178. 

  57. Song, Y. K. (2000). A study of fashion through dystopia.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58. Strathern, O. (2007). A brief history of the future. New York: Carroll & Graf Publisher. 

  59. Style.com. (2007). Hussein Chalayan 2007 F/W. Style.com. Retrieved April 3,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7RTW-HCHALAYA 

  60. Style.com. (2009). Alexander McQueen 2010 S/S. Style.com. Retrieved September 15, 2010,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S2010RTW-AMCQUEEN 

  61. Style.com. (2011). Hussein Chalayan 2011 F/W. Style.com. Retrieved April 3, 2012, from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11RTW-HCHALAYA 

  62. Sullivan, R. (2007, May). Earth to fashion. Vogue, pp. 128, 130, 132. 

  63. Tad, F. (1995, October). On the road again. Vogue, pp. 326-331, 372. 

  64. Toffler, A. (1992). The third wave (J. W. Kim, Trans.). Seoul: Beomwoo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0) 

  65. V&A Collections. (n.d.). Shoe hat. V&A Museum Homepage. Retrieved June 29, 2013, from http://collections.vam.ac.uk/item/O183849/shoe-hat-hat-schiaparelli-elsa/ 

  66. Vogue. (1993, March). Donna Karan 1994 S/S. Vogue, p. 351. 

  67. WGSN. (1998). Givenchy 1998 F/W. WGSN. Retrieved June 29, 2013, from http://libproxy.fitsuny.edu:2269/content/wgsnms/catwalks/shows/1998/feb/cw1998feb16_99111/1.html 

  68. WGSN. (1999). Hussein Chalayan 2000 S/S. WGSN. Retrieved June 29, 2013, from http://libproxy.fitsuny.edu:2269/content/wgsn-ms/catwalks/shows/1999/jul/cw1999jul19_992311/6.html 

  69. Wilson, E. (1985). Adorned in dreams: Introduction. In M. Barnard (Ed.), Fashion theory a reader (pp. 393-397). New York: Routledge. 

  70. Wilson, R. G., Pilgrim, D. H., & Tashjian, D. (1986). The machine age in America, 1918-1941. New York: Brooklyn Museu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