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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설 공사 설계VE 대안검토시 모순충돌 해결을 통한 아이디어 창출
Value Engineering Idea Generation for Temporary Construction Designs through Conflict Resolution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4 no.6, 2013년, pp.30 - 37  

홍순헌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백한기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문성우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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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VE 과정에서 아이디어 창출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아이디어 창출은 일반적으로 설계VE 팀원의 지식이나 경험을 통하여 진행되게 된다. 설계VE 워크샵에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설계VE 팀원의 지식이나 경험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체계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VE 워크샵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TRIZ의 모순충돌 개념을 활용한 체계적인 아이디어 창출방법을 제시한다. 연구과정에서는 TRIZ의 모순충돌 개념을 바탕으로 설계가 가지는 문제영역을 정의하고, 기술적 요인을 활용하여 모순충돌을 나타냈다. 아이디어 창출과정에서 기술적 요인은 설계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 방법론으로 활용됐다. 가시설 공사에 대한 시범사례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아이디어 창출절차를 적용할 경우 설계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범적으로 제시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dea creation is the most important step in the overall value engineering (VE) process. Usually the activity is done mostly relying on the experience and knowledge of the experts in the VE team. A more organized approach is needed to find the chance of design improvement during a VE workshop. This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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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건설공사가 가지고 있는 특이성을 고려할 때 건설 공사 설계VE 시 아이디어 창출 활동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요인을 검토하고 건설 공사에 맞도록 조정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설계VE 적용시 건설분야 중 특히 가시설 공사를 대상으로 기술적 요인을 분석하여 모순 충돌의 기본적인 특성을 설계VE시 반영할 수 있도록 시도 했다. 즉, ‘경제성’, ‘편의성’, ‘쾌적성’과 같이 개념적인 요인이 아니라 ‘응력’, ‘모양’, ‘안정성’, ‘강도’ 등 실질적으로 설계시 적용하는 요인을 적용하여 현실적인 적용성을 높일 필요가 있는 것이다.
  • 매트릭스 평가는 기존 설계안과 설계VE 과정에서 창출된 아이디어를 상대적으로 비교 평가하기 위해서 실시했다. 매트릭스 평가에서 아이디어 평가 항목은 안정성, 경제성, 정확성, 시공성, 생산성 그리고 복잡성 등 모순충돌을 발생시키는 기술적 요인을 적용했다.
  • 이와 같은 순서에 따라서 시공할 경우 기초를 확보할 수 없어서 상부에서 하부로 진행해야 한다. 본 가시설 공사는 도로옆 사면지역에 설치하는 난이도가 높은 공사로써, 설계VE에서는 현장 지형, 주변 구조물 현황, 기존 지하 매설물, 지하수, 지반 조건 등 여러 가지 사항이 가져오는 영향을 고려하여 설계기능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목표를 세웠다
  • 본 논문에서는 10개 프로젝트의 가시설 공사에 대한 설계 VE 보고서를 대상으로 설계대안 검토시 모순충돌을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조사했다. 조사대상인 VE 보고서는 부산광역시에서 수행한 도로공사와 단지개발 등 일반적인 토목공사에 적용한 설계의 경제성 검토 결과를 담고 있다.
  • 사용되고 있는 방법론은 일반적인 설계VE 워크샵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나,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 창출에 대한 세부적인 진행 방법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순충돌 문제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아이디어 창출방안을 제시했으며, 설계VE에서 간략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모순충돌 문제를 정의하기 위해서 기술적 요인을 건설분야의 특성에 맞도록 델파이 조사를 통해서 찾 았다.
  • 본 논문에서는 설계VE 과정에서 대안 검토시 모순충돌을 해결하는 과정으로서 체계적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론을 제시한다. 설계VE 위원의 전문적인 판단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아이디어 창출단계를 정의하고, 각 단계별 가이드에 따라서 대안을 검토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게 된다.
  • 본 논문은 트리즈의 모순충돌 개념을 바탕으로 아이디어 창출시 적용이 가능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일반적인 설계VE 방법론이 포함하는 기능분석과 평가, 아이디어 창출과 평가, 최종 아이디어의 선정과 평가, 그리고 VE 제안서 작성 등 단계 중에서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아이디어 창출 방법론은 특히 아이디어 창출단계에서 적용이 가능한 절차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VE 대상 가설공사 설계안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이 문제점을 모순충돌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여 모순충돌이 설계기능에 가져오는 영향을 검토했다. 모순충돌은 설계기능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영역으로써 아이디어 창출시 설계대안의 최적화를 위해서 극복해야 할 과제이다.
  • Kim and Yang(2006)은 건설사업시 추진되는 설계VE의 아이디어 발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ASIT(Advanced Systematic Inventive Thinking)을 적용했다. 이 논문에서는 용도변경, 복제, 분할, 대칭파괴, 제거 등을 통해서 아이디어 창출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논의했다. 또한 Lee and Go(2007)는 아이디어 발상시 ASIC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설계VE 방법론에 대한 적용 방안을 제시했다.
  • 또 다른 예를 들어서 2단계 작업으로 인하여 반복 작업이 발생하여 시공의 정확성은 좋아지지만 시공성은 나빠지는 모순충돌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기존 설계안에 대한 모순충돌 사항을 검토함으로써 모순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찾았다

가설 설정

  • 조사과정에서는 기존 설계VE 보고서에서 제시된 설계VE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안에 내재되어 있는 모순충돌을 찾고, 설계기능 향상시 모순충돌이 어떻게 해결 됐는지 분석했다. 분석시기존 설계VE 보고서는 모순충돌 개념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설계VE 전문가는 모순충돌을 해결하는 방향에서 설계대안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했다고 가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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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토교통부의 설계VE 업무 매뉴얼은 어떤 단계를 거쳐 실행되는가? 국토교통부의 설계VE 업무 매뉴얼은 1) 준비단계, 2) 분석단계, 그리고 3) 실행단계로 구분되어 있다. 첫째, 준비단계에서는 관련 자료수집, 발주자 및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VE 대상선정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둘째, 분석단계에서는 기능분석, 아이디어 창출, 아이디어 평가, 대안 구체화, 제안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그리고 셋째, 실행단계에서는 대안의 실행과 결과에 대한 조사 및 후속 조치 등 업무를 수행한다.
설계VE 위원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설계VE 과정에서 아이디어 창출은 주로 설계VE에 참여 하는 설계VE 위원에 의하여 수행된다. 설계VE 위원은 설계VE 과정에 참여하여 설계기능을 검토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개선된 설계대안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설계VE 위원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대안을 검토하고 아이디어 평가를 평가하여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게 된다.
SAVE International에서 제공하는 설계VE방법론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SAVE International(2005)에서 제공하는 설계VE 방법론은1) 사전분석 크샵, 2) 정보분석, 3) 기능분석, 4) 아이디어 창출, 5) 아이디어 평가, 6) 아이디어 개발, 7) 아이디어 제안, 8) 아이디어 적용, 9) 사후 워크샵 등으로 구성된다. SAVE International에서 제공하는 방법론의 특징은 기능분석을 실시한 후 기능분석 결과를 기준으로 아이디어 창출 활동이 전개 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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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l'tshuller, G.S. (1998). 40 Principles: TRIZ Keys to Technical Innovation. Technical Innovation Center, Worcester MA. 

  2.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999). Value Analysis Report Guide, 1st Ed. Sacramention, CA. 

  3. Huh, J. (2009). A Supporting Model using TRIZ Concept for Generating Ideas in Design Phase VE, Master's Thesis, Seoul City University. 

  4. Jang, S.N., Hyun, C.T., Hong, T.H., Kim, M.J. and Son, M.J. (2009). "Evaluation and idea creation methods for efficient operation of design VE technique." A Proceeding for Annual Conference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9(53), pp. 637-640. 

  5. Kim, S.Y. and Yang, J.K. (2009). "An efficient idea creation method of design value engineering for construction project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nering and Management 7(1), pp. 55-63. 

  6.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0). hi-Value VE Process (Research repor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VE Team. 

  7. Lee, G. and Ko, S.S. (2007).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thod for idea from the design VE using ASIT." A Proceeding for Annual Conference of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8. Lee, I.J., Hyun, C.T., Son, M.J. and Kim, D.H. (2011). "Development of function breakdown structure of Building element based on performance for iea connection in design VE."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nering and Management 12(5), pp. 12-22.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2006). Design VE Manual, MLIT Construction and Environment Team. 

  10. Moon, S., Ha, C., and Yang, J. (2012). "Structured Idea Creation for Improving the Value of Construction Design." ASCE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38(7), pp. 841-853. 

  11. SAVE International (2005). Value Methodology Standard, Dayton, OH. 

  12. Stewart, R. B. (2007). Fundamentals of Value Engineering, Xlib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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