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캐릭터 제안 한국 고전 설화 <불가살이(不可殺伊)>를 중심으로
Suggestion of a Creative Character based on Cultural Archetype -focused on , Korean Classic Folktal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451 - 460  

신상기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이채론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화원형을 창작소재로 다루어 현대적으로 개발하는 사업이 꾸준히 추진되어 왔다. 하지만 문화원형을 단순히 재현하고 현대매체로 전이시키는 작업을 벗어나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수신자 즉, 대중들이 원하는 욕망을 통찰하고 있지 않은 콘텐츠 개발은 무의미 하다. 과거 사람들이 욕망하던 것들과 현대인들의 욕망은 완벽히 일치될 수 없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한국의 문화원형으로 존재하는 '불가살이(不可殺伊)'를 현대에 알맞은 문화콘텐츠로 컨버전스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종래의 '불가살이'에 대한 근거를 바탕으로 창의적 캐릭터를 개발하기 위해 고전의 현대적 변용의 방법과 의의, 그리고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경제적 가치와 향후 개발의 방향성을 알아보기 위한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한국의 문화원형인 '불가살이(不可殺伊)'는 한국형 몬스터로 당대 사람들의 소망을 투영시켜 반전과 영웅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쇠를 먹고 불과 연관된 특성은 '불가살이'만이 가진 독자적인 캐릭터다. 그것을 바탕으로 현대적 감각으로 재탄생된 '불가살이'는 쇠를 다루는 연장을 무기로 장착하고, 불과 싸우는 소방관의 이미지를 투영시켰다. 본 연구는 문화원형의 성공적인 현대적 변용을 위한 캐릭터 제안 뿐 아니라 캐릭터가 가진 가치를 새롭게 전개하리라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ject to deal with cultural archetype as a material for creation to develop modern one has continued. But it would be meaningless if cultural archetype is simply reproduced into modern one with modern medium so that such contents cannot see through desire that the general public, that is, contemp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현대적이고 한국적인 이형 캐릭터의 부재 속에서 좋은 선례가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문화 산업적 측면에서는 OSMU를 실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문화원형 개발이라는 시대적 배경에 인문학적 요소를 첨가함으로서 좀 더 정밀한 스토리와 현대적 감각이 부여된 캐릭터 개발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를 둔다.
  • 이를 통해 문화원형으로서 ‘불가살이’를 현대에 알맞게 개발하여 또 다른 문화콘텐츠산업의 독창적인 아이템을 발굴하고 한국적인 전통 아이템의 세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불가사리’의 성공적인 창의적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해 우선적으로 ‘불가사리’의 캐릭터를 개발, 향후 다양한 방향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확장된 OSMU의 결과물을 파생시킬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불가살이’가 상상의 동물로서 민중의 염원과 희망으로서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상징하는 쇠를 먹었다는 부분을 수렴하고, 현대적으로 변용될 수 있도록 캐릭터의 성격을 변화시키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괴물 영웅 전설이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고려 말부터 전해지는 ‘불가사리’의 캐릭터 개발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의 고려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고전 설화 속 라는 캐릭터를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변형시켜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발전시키려 한다.
  • 이는 문화재에 대한 인식을 재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화재에 의해 소실된 한국 문화재에 대한 소중함을 지각할 수 있도록 하는 의의를 가진다. 이에 캐릭터들은 문화재를 보수하기 위해 연장을 사용하고, 소방관이라는 직업적 특성을 가짐으로써 목재 건물이 취약한 화재 진압에 용이하도록 하였다.
  • 지금까지 ‘불가살이’라는 한국 고유의 원형 콘텐츠를 컨버전스하여 현대적인 캐릭터를 구축하는 과정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가살이는 어떤 뜻을 가진 동물인가 한국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상상의 동물 중, ‘불가살이 (不可殺伊)’는 죽일 수 없다(不可殺)는 뜻을 가진 동물이다. 여러 가지 탄생비화[10]를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인 특성은 쇠를 먹고 살며, 쇠를 먹을수록 몸집이 점차 커진다고 알려져 있다.
다양한 버전으로 구전되어오는 20여 편의 설화는 기본적으로 ‘불가살이’를 나뉘어 차이점을 두는가? 다양한 버전으로 구전되어오는 20여 편의 설화는 기본적으로 ‘불가살이’의 탄생, 성장, 소멸의 3부분으로 나뉘어 약간의 차이점을 두고 있다. 존재의 여부에 가장 큰 의미를 발생시키는 탄생에 대해서는 다른 부분에 비하여 좀 더 많은 설정이 전해진다.
‘불가살이’는 세상을 개혁하거나 바로잡았으면 하는 백성들, 즉 민중들의 염원이 형상화 된 것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더욱이 그 크기는 집채만큼 커질 수 있다고 한다. ‘불가살이’는 세상이 어지러울 때 나타나는 영웅의 성격이 부여된 동물로서, 쇠를 먹는다는 속성은 반전(反戰)을 상징하기도 한다. 따라서 ‘불가살이’는 세상을 개혁하거나 바로잡았으면 하는 백성들, 즉 민중들의 염원이 형상화 된 것이라 할 수 있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캐릭터산업백서, 2012.6 

  2. 신승택, 유장웅 "지역문화 특성화를 위한 캐릭터 개발에 관한 연구 - 광주광역시 캐릭터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2, No.1, p.194, 2004. 

  3. 송성욱, "문화콘텐츠 창작소재와 문화원형", 인문콘텐츠, 제6호, p.76, 2005. 

  4. 김만석, 컨버전스 시대, 전통문화원형의 문화콘텐츠화 전략, 북코리아, 2010. 

  5. 정창권,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북코리아, 2008, 

  6. 이채론, "원천콘텐츠 의 현대적 변용에 나타나는 여성상 변화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제5집, p.45, 2012. 

  7. 네이버 지식백과, 2013.04.29 검색 

  8. 변민주,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캐릭터의 이미지텔링에 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Vol.9, No.2, pp.455-456, 2008. 

  9. 변민주, 콘텐츠디자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10. 네이버 두산백과, 2013.04.23. 검색 

  11. 5-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pp.176-180, 1984. 

  12. 문화콘텐츠닷컴 2013.09.12. 검색, 구활자본 고소설전집 (우쾌제, 인천대학교 민족문화자료총서 1, 198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