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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마케팅을 위한 제품홍보영상 제작 연구

Promotional Movie Production for the SNS Marketing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579 - 586  

유왕윤 (Twohands Creativ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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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마케팅에 최적화된 영상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동일한 제품의 홍보영상을 각각 다른 Concept로 제작하였다. 제품의 디자인을 Teaser 형식으로 보여주는 'Feature Movie'와 패러디 기법으로 제품의 USP를 경쟁사와 직접 비교시킨 'Viral Movie'가 그것이다. 이 두 영상을 YouTube에 게재, 시청자 Feedback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Viral 영상의 Views와 Shares가 모두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시청자들은 영상미에 비중을 둔 'Feature Movie'보다 패러디를 통해 재미를 강조한 'Viral Movie'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고 또 더 많이 공유하였다. 이와 같이 SNS 마케팅을 위한 Viral 영상은 제작물이 배포되는 시점의 이슈를 반영하고, Concept를 분명하게 드러내며, 시청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Impact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see what the promotional movie of the same product, Each concept were respectively constructed for Optimized SNS marketing movie. There are two types of movies. One is the teaser of product design in the form of showing 'Feature Movie' and the other is the 'Viral Movie' presenting USP of the pr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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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NS 마케팅을 위해서는 Viral 영상이 더 적합하다는 이러한 결론은 사실상 본 연구 이전에도 충분히 예측 가능한 것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을 확인 하기 위하여 두 가지 유형의 영상제작이 이루어져야 했으며 본 연구에서 그것을 실현할 수 있었다. 그러나 패러디 기법을 활용하는 Viral 영상의 제작의 경우 무조건 임팩트가 강하거나 재미를 추구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 게다가 지금까지 제품홍보영상에 대해 관성적으로 제작해 온 영상 형식을 벗어나 새로운 영상을 제시할 경우 그 시도를 뒷받침할 합리적인 근거가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급증하고 있는 SNS 마케팅 수요에 대응한 Viral 형식의 제품홍보영상이 기존 Feature 영상에 비하여 효과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였다.
  • 따라서 영상의 Tone & Manner가 산만해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 가지 표현 Theme를 중심으로 각 USP가 일관성 있게 연출될 수있도록 하였다.
  • 이와 같이 새롭게 대두된 SNS 마케팅의 특성에 맞는 제품 홍보영상은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제작해왔던 그것과는 다른 형태를 취해야 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유형의 영상이 SNS 마케팅 환경에 적합한지 제작, 배포, 피드백에 이르는 실증적인 방법을 통하여 효과를 확인하고 그것을 통하여 영상제작의 새로운 방법론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Animatic 단계에서는 먼저 패러디의 대상이었던 게임의 플레이 영상 자료들을 편집하여 영상의 Synopsis 를 결정하고 다시 로우 폴리곤 모델링 기반으로 직접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포착하여 전체 시나리오를 러프 하게 연출하였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영상 제작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따라 USP의 표현 수준이 산발적으로 변경되는 것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연구된 것이다.
  • 분석의 대상이 되는 영상 콘텐츠는 두 편으로 모두 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것이지만 표현 Concept를 달리하여 상대적인 비교가 가능하게 하였다. 이렇게 제작된 두 영상은 동일한 시기에 YouTube의 본 제품 제조사 기업 채널에 올려 시청자 Feedback을 분석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목적으로 하는 SNS 마케팅에서의 홍보 효과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시청자들에 의한 연출의 쌍방향성이 가능한 Interactive 영상은 SNS 마케팅 환경의 확장과 더불어 제품홍보영상의 새로운 접근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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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의 분석 결과 SNS 마케팅을 위한 Viral Movie엔 어떤 요소가 필요한가?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시청자들은 영상미에 비중을 둔 'Feature Movie'보다 패러디를 통해 재미를 강조한 'Viral Movie'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고 또 더 많이 공유하였다. 이와 같이 SNS 마케팅을 위한 Viral 영상은 제작물이 배포되는 시점의 이슈를 반영하고, Concept를 분명하게 드러내며, 시청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Impact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Feature Movie는 무엇인가? SNS 마케팅에 최적화된 영상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동일한 제품의 홍보영상을 각각 다른 Concept로 제작하였다. 제품의 디자인을 Teaser 형식으로 보여주는 'Feature Movie'와 패러디 기법으로 제품의 USP를 경쟁사와 직접 비교시킨 'Viral Movie'가 그것이다. 이 두 영상을 YouTube에 게재, 시청자 Feedback을 분석하였다.
Viral Movie는 무엇인가? SNS 마케팅에 최적화된 영상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동일한 제품의 홍보영상을 각각 다른 Concept로 제작하였다. 제품의 디자인을 Teaser 형식으로 보여주는 'Feature Movie'와 패러디 기법으로 제품의 USP를 경쟁사와 직접 비교시킨 'Viral Movie'가 그것이다. 이 두 영상을 YouTube에 게재, 시청자 Feedback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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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채첩, 국내 기업의 SNS마케팅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46-49, 2012. 

  2. 오세정, 스마트폰 이용자의 유형과 구매행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57-159, 2011. 

  3. 김진한, 소비자의 하이테크 제품 평가.구매에 있 어서 사전 지식의 역할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71-86, 2004. 

  4. 안동근, "소셜커머스의 특성과 SNS 이용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디자인학회논문지, 제19권, pp.219-231, 2012. 

  5. 김보경, "스마트폰 이용패턴과 모바일 비즈니스 전망", 통계의 창, 통권, 제7호, pp.46-47, 2011. 

  6. 김효용, 김시은, "인터랙티브미디어 영상의 쌍방향성 연출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84-9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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