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4, 2013년, pp.571 - 579
지은주 (동양대학교 간호학과) , 방미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전혜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influences of ego resilience and communication ability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consisted of 448 first and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une 10 to 21, 2013. The data were analyze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능력이 의사소통인 이유는? | 특히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간호사의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은 다양한 계층의 대상자들과 치료적 관계를 수립할 수 있게 도와주며, 또한 여러 보건의료계 전문 인력과도 상호 협력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실무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문제해결방안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하면 자칫 상대방에게 잘못 전달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어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고, 반대로 의사소통능력이 탁월하면 문제해결을 좀 더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의사소통능력은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는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능력이며, 간호교육기관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 |
간호대학생은 전공 특성상 대부분은 무엇으로 취업되는가? | 최근 간호교육기관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간호교육인증평가에 준하여 학습성과에 기반한 교육체제 구축, 간호교육프로그램의 지속적 개선, 핵심기본간호술 평가를 통한 현장실무능력 강화 등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간호대학생은 전공 특성상 대부분이 전문직인 간호사로 취업되기 때문에 추후 임상실무현장에서 수시로 발생하는 대상자의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은 현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 |
문제해결과 문제해결능력이란? | 문제해결이란 문제해결자의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하는 목표 상태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유발시키는 장애물을 해소시키는 활동이며, 문제해결능력이란 이러한 차이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는 지적이며 창의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KEDI, 2003). 그러므로 간호교육기관에서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차원적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
Block, J., & Block, J. H.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Hillsdale, NJ: Erlbaum.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Cho, G. P., Woo, S. H., & Song, G. H. (2012).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on ego-resilien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Korean Education Inquiry, 30(4), 59-80.
Hong, E. S. (2006).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esilience and instructional suggestion.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1(2), 45-67.
Kim, D. H., Lee, Y. J., Hwang, M. S., Park, J. H., Kim, H. S., & Cha, H. G. (2012).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499-509.
Kim, H. M. (2009).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4), 399-408.
Kim, K. K., Yoon, J., Choi, K. Y., Park, S. Y., & Bae, J. H. (2008). The effect of interdisciplinary cooperation project learning on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2), 252-261.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Nurses' core competencies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Retrived October 5, 2013, available from http://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0319112302.pdf.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Kwon, Y. M., & Yeun, E. J.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3(3), 285-292.
Lee, M. H., Kim, H. K., Jeong, S. H., & Moon, I. O. (2011). Effects of task performance style in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on problem-solving and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7(1), 106-114.
Lee, Y. M. (2010).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e on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8, 45-61.
Luthar, S. S., Cicchetti, D., & Becker, B. (2000).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s for future work. Child Development, 71(3), 543?562.
Park, H. J. (1996). Perceived stress, coping process and depression to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of Korea, Seoul.
Park, W. J.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240-250.
Park, W. J., & Han, J. Y.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67-377.
Shin, E. J. (2012).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Trenholm S., & Jensen, A. (2000). Interpersonal communication. NY: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Yang, E. B. (2008). Teaching and learning communication skills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2), 99-1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