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4, 2013년, pp.571 - 579  

지은주 (동양대학교 간호학과) ,  방미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전혜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influences of ego resilience and communication ability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consisted of 448 first and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une 10 to 21, 2013. The data were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파악하고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능력이 의사소통인 이유는? 특히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간호사의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은 다양한 계층의 대상자들과 치료적 관계를 수립할 수 있게 도와주며, 또한 여러 보건의료계 전문 인력과도 상호 협력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실무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문제해결방안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하면 자칫 상대방에게 잘못 전달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어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고, 반대로 의사소통능력이 탁월하면 문제해결을 좀 더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의사소통능력은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는 간호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능력이며, 간호교육기관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간호대학생은 전공 특성상 대부분은 무엇으로 취업되는가? 최근 간호교육기관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간호교육인증평가에 준하여 학습성과에 기반한 교육체제 구축, 간호교육프로그램의 지속적 개선, 핵심기본간호술 평가를 통한 현장실무능력 강화 등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간호대학생은 전공 특성상 대부분이 전문직인 간호사로 취업되기 때문에 추후 임상실무현장에서 수시로 발생하는 대상자의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은 현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문제해결과 문제해결능력이란? 문제해결이란 문제해결자의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하는 목표 상태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유발시키는 장애물을 해소시키는 활동이며, 문제해결능력이란 이러한 차이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는 지적이며 창의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KEDI, 2003). 그러므로 간호교육기관에서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차원적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lock, J., & Block, J. H.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Hillsdale, NJ: Erlbaum. 

  2.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3.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4. Cho, G. P., Woo, S. H., & Song, G. H. (2012).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on ego-resilien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Korean Education Inquiry, 30(4), 59-80. 

  5. Hong, E. S. (2006).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esilience and instructional suggestion.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1(2), 45-67. 

  6. Jeong, G. S., Kim, K. A., & Seong, J. A. (2013).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413-422. 

  7. Kim, D. H., Lee, Y. J., Hwang, M. S., Park, J. H., Kim, H. S., & Cha, H. G. (2012).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499-509. 

  8. Kim, H. M. (2009).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4), 399-408. 

  9. Kim, J. H., & Park, M. K. (2012). Factors influencing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34-42. 

  10. Kim, K. K., Yoon, J., Choi, K. Y., Park, S. Y., & Bae, J. H. (2008). The effect of interdisciplinary cooperation project learning on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2), 252-261. 

  11.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1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Nurses' core competencies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Retrived October 5, 2013, available from http://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0319112302.pdf. 

  1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14. Kwag, Y. K. (2013).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5), 2178-2186. 

  15. Kwon, Y. M., & Yeun, E. J.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3(3), 285-292. 

  16. Lee, M. H., Kim, H. K., Jeong, S. H., & Moon, I. O. (2011). Effects of task performance style in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on problem-solving and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7(1), 106-114. 

  17. Lee, M. S., & Hahn, S. W. (2011).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226-234. 

  18. Lee, O. S., & Gu, M. O.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2749-2759. 

  19. Lee, Y. M. (2010).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e on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8, 45-61. 

  20. Luthar, S. S., Cicchetti, D., & Becker, B. (2000).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s for future work. Child Development, 71(3), 543?562. 

  21. Park, H. J. (1996). Perceived stress, coping process and depression to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of Korea, Seoul. 

  22. Park, J. A., & Lee, E. K. (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3), 267-276. 

  23. Park, W. J.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240-250. 

  24. Park, W. J., & Han, J. Y.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67-377. 

  25. Park, Y. S., & Kwon, Y. H. (2013).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341-350. 

  26. Shin, E. J. (2012).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7. Song, Y. A. (2012).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43-52. 

  28. Trenholm S., & Jensen, A. (2000). Interpersonal communication. NY: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29. Yang, E. B. (2008). Teaching and learning communication skills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2), 99-107. 

  30. Yang, S. A. (2010).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6(4), 389-39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