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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술기능력평가와 교과목간의 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한 소아치과학의 교육과정 평가
Evaluating Course of Pediatric Dentistry on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Dental Students' Achievements of Subjects and OSCE 원문보기

大韓小兒齒科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v.40 no.4, 2013년, pp.253 - 259  

방재범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치의학교육학교실) ,  임재영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소아치과학교실) ,  박재홍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소아치과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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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졸업시점의 치의학전문대학원생 79명을 대상으로 소아치과학 OSCE(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성적과 이전까지 이수한 소아치과학 교과목들 성적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소아치과학 교육과정 운영을 평가하고 발전적 시사를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소아치과학이론 교과목은 이전 이수과목인 임상전단계실습 성적(r = 0.449, p = 0.000), 이후 이수과목인 임상실습성적(r = 0.437, p = 0.000)과 상관관계가 있었다. 하지만 졸업시점의 OSCE성적은 단지 임상전단계실습 과목 성적(r = 0.302, p = 0.003)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OSCE 신뢰도가 Cronbach's ${\alpha}0.733$을 고려하면 OSCE 자체 문제보다는 교육과정 상에 있어서 임상실습 교과목 운영에 문제가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치과대학병원에서 교수의 특진을 선호하고 학생들에 의한 진료를 기피하는 진료 현장에서 학생들에 대한 직접적인 지도와 피드백을 통해 임상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학생 지도를 위한 교수 수 확보와 같은 교육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이론적 지식 및 술기교육이 임상진료 현장에서 잘 적용되고 심화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평가와 함께 임상실습 단계에 있어서도 기본적 술기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평가가 점검되도록 하는 실질적 개선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courses of pediatric dentistry based on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scores of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and related subjects for 79 fourth-year students. The score of theory were related to preclinical (r = 0.449, p = 0.000) and clerkship (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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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 치과의사 국가시험에서 실기시험 시행 방안에 대한 논의나 공청회는 있었지만 아직까지 OSCE 시행 경험이나 혹은 그에 따른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연구한 보고는 거의 부재한 상태에 있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졸업을 앞 둔 치의학 전문대학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수행역량을 총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시행된 OSCE에서 소아치과학과 임상술기 성적이 그 이전에 학생들이 이수한 소아치과학 관련 임상전단계실습, 이론, 임상실습 교과목에서 성취한 성적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및 여건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졸업 전 치의학전문대학원 4학년 7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OSCE를 통해 소아치과학 임상술기 능력을 평가한 결과를 소아치과학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세부 교과목에서의 학업성취도와 관련성을 비교하여 실제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을 진단하고 개선 점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1학년부터 4학년에 이르기까지 임상전단계 실습 및 교육, 소아치과학 이론, 임상실습 교과목 학업성취도는 단계별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번 연구는 졸업시점에서의 소아치과학 임상술기에 대한 평가 성적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이수한 소아치과학 전공 교과목들의 학업성취도를 통해 교육과정의 운영, 즉 학생들이 제대로 배우는지에 대해서 추론한 것이다. 그에 따라 치의학전문대학원 4학년의 졸업시점에서 소아치과학 OSCE 성적을 기반으로그 이전에 이수한 관련 교과목의 성적에 대한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임상술기의 점진적인 향상에 대한 가설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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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객관구조화진료 시험은 무엇인가? 이러한 실기시험의 도입방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객관구조화진료 시험(OSCE: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이다. 이는 Harden에 의해 1975년 Scottish 의과대학에서 학생들의 임상 역량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처음 소개되어 미국의 의사자격시험, 캐나다의 치과의사 자격시험, 우리나라의 경우 2009년부터 의사국가 자격시험으로 도입되었다6,7). 미국이나 캐나다의 경우 전공의를 포함한 국가 자격시험을 넘어서서 의과대학이나 치과대학 졸업을 위한 대학 자체 시험과 수련 병원에서의 전공의 수행능력 평가를 위해 널리 적용되고 있는 평가 방법이다8-10).
치과대학 및 치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치과대학 및 치의학전문대학원의 교육은 학생들을 치과의사로서 양성하기 위하여 지식, 술기, 태도 등에 대해서 수준별 단계별로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치의학과 같은 의학계열 교육에서 최근 국제적인 추세는 단순히 무엇을 아는가, 혹은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단절적인 교육과 평가를 넘어서 어떠한 지식을 기반으로 무엇을 얼마만큼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에 초점을 두고 졸업 시점까지 갖추어야 할 역량(competency)과 성과(outcome)를 강조하고 있다1-3).
대학 치과병원에서의 소아치과 환자에 대한 학생들의 임상실습의 한계는 무엇인가? 대학 치과병원에서의 소아치과 환자에 대한 학생들의 임상실습은 매우 제한적이다. 환자의 대부분의 경우가 교수 특진을 요청하고 교수의 진료 활동을 주로 전공의와 인턴, 치위생사가 보조하기 마련이다. 이 가운데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은 치위생과 실습생과 함께 진료를 간접 보조하거나 수습을 하는 실정이다. 특히 교수 수가 한정되어 있고 교수에 대한 특진을 선호하는 환자가 대부분인 실정에서 실제 진료 과정에서 교수의 학생에 대한 직접적인 지도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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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lark JD, Robertson LJ, Harden RM : Applying learning outcomes to dental education. Br Dent J, 196:357-359, 2004. 

  2. Manakil J, George R : Reviewing competency in dental education. Int J Dent Clin, 3:33-39, 2011. 

  3. Harden RM, Crosby JR, Davis MH : AMEE Guide NO. 14: Outcome-based education: Part 1-An introduction to outcome-based education. Medical Teacher, 21:7-14, 1999. 

  4. Korean Institute of Dental Education and Evaluation : Guide for self-report to take accreditation on dental education. 2010. 

  5. Lee JH : Korean National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carrying forward practical test in D.M.D - the only of Asia, Joong Ang, 2012. 

  6. Harden RM, Stevenson W, Downie WW, Wilson GM :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using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Br Med J, 1:447-451, 1975. 

  7. Gerrow JD, Boyd MA, Duquette P, Bentley KC : Results of National Dental Examining Board of Canada written examination and implications for certification. J Dent Educ, 61:921-927, 1997. 

  8. Daventport ES, Davis JE, Cushing AM, Holsgrove GJ : An innovation in the assessment of future dentists. Br Dent J, 184:192-195, 1998. 

  9. Manogue M, Brown G :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n OSCE in dentistry. Eur J Dent Educ, 2:51-57, 1998. 

  10. Walker R, Walker B : Use of the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for assessment of vocational trainees for general practice. J R Coll Gen Pract, 37:123-124, 1987. 

  11. Jewell D : Learning through examinations: use of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as a teaching method in general practice. J R Coll Gen Pract, 38:506-508, 1988. 

  12. Townsend AH, Mcllvenny S, Miller CF, Dunn EV : The use of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for formative and summative assessment in a general practice clinical attachment and its relationship to final medical school examination performance. Med Educ, 35:841-846, 2001. 

  13. Mossey PA, Newton JP, Stirrups DR : Scope of the OSCE in the assessment of clinical skills in dentistry. Br Dent J, 190:323-326, 2001. 

  14. Glickman CD, Gordon SP, Ross-Gordon JM : 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a developmental approach, Allyn and Bacon, Boston, MA. 2009. 

  15.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 Dentistry for the Child and Adolescent, 4th ed. Shingheung International, 288-293, 307-319, 317-319, 362, 2007. 

  16. Casamassimo PS, Field HW, McTigue DJ, Nowak AJ : Pediatric Dentistry 5th ed. W.B Saunders. 288, 307-309, 318-324, 341, 2012. 

  17. Seale NS, Casamassimo PS : U.S Predoctorial education in pediatric dentistry: its impact on access to dental care. J Dent Educ, 67:23-30, 2003. 

  18. Haden NK, Andrieu SC, Chadwick DG, et al. : The Dental Education Environment. J Dent Educ, 70:1265-1270, 2006. 

  19. Seale NS, Casamassimo PS : Predoctorial education in pediatric dentistry: a key to access-do practitioners practice what we teach? White Paper. Chicago: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2002. 

  20. Licari FW : Faculty development to support curriculum change and ensure the future vitality of dental education. J Dent Educ, 71:1509-151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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