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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즈마 용사법으로 제작된 4mol% Y2O3-ZrO2 열차폐코팅의 화산재에 의한 고온열화거동
Hot Corrosion Behavior of Plasma Sprayed 4 mol% Y2O3-ZrO2 Thermal Barrier Coatings with Volcanic Ash 원문보기

한국세라믹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eramic Society, v.50 no.6, 2013년, pp.353 - 358  

Lee, Won-Jun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Jang, Byung-Koog (물질재료연구기구 고온재료유니트) ,  Lim, Dae-Soon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Oh, Yoon-Suk (한국세라믹기술원 엔지니어링세라믹센터) ,  Kim, Seong-Won (한국세라믹기술원 엔지니어링세라믹센터) ,  Kim, Hyung-Tae (한국세라믹기술원 엔지니어링세라믹센터) ,  Araki, Hiroshi (물질재료연구기구 고온재료유니트) ,  Murakami, Hideyuki (물질재료연구기구 고온재료유니트) ,  Kuroda, Seiji (물질재료연구기구 고온재료유니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ot corrosion behavior of plasma sprayed 4 mol% $Y_2O_3-ZrO_2$ (YSZ) thermal barrier coatings (TBCs) with volcanic ash is investigated. Volcanic ash that deposited on the TBCs in gas-turbine engines can attack the surface of TBCs itself as a form of corrosive melt. YSZ coating speci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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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Iceland의 에이야프야틀라이외쿠틀 화산재와 플라즈마 용사법으로 제작한 4 mol% Y2O3-ZrO2(YSZ) 열차폐 코팅을 1200℃, 대기분위기에서 각각 10분, 1시간, 10시간, 50시간, 100시간 동안 열처리한 후 YSZ 코팅의 열화거동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그 후 시료를 마운팅하여 시료의 측면을 1 μm까지 다이아몬드 현탁액을 사용하여 경면연마 한 후 아세톤과 에탄올에서 각각 5분간 세척 후 건조기에서 12시간 동안 건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 4 mol% Y2O3-ZrO2 (YSZ) 분말을 사용하여 플라즈마 용사법으로 제조된 YSZ 코팅시료들의 표면에 Iceland의 에이야프야틀라이외쿠틀 화산재를 도포한 후 1200℃ 대기분위기에서 10분에서 100시간까지 열처리하였다. 이와 같이 제조된 시료들의 열처리 전후 및 열처리 시간변화에 따른 코팅의 조성과 미세구조 변화 분석을 통하여 화산재에 의한 YSZ 코팅의 고온열화 거동을 고찰하였다.
  • 본드코팅은 Co-32Ni-21Cr8Al-0.5Y (in wt%)계 (AMDRY:9954, SULZER, USA) 분말을 사용하여 sand blasting된 금속기재 위에 고속 화염 용사법 (High Velocity Oxy-Fuel Spraying, HVOF)으로 코팅두께 100 μm 정도로 코팅하였다.
  • 에이야프야틀라이외쿠틀 화산재를 단위면적당 20 mg/cm2으로 YSZ 코팅시료 위에 도포시킨 후 전기로 (MAT-1700KSB)에서 분당 5℃의 승온 속도로 1200℃까지 승온 후 각각 10분, 1시간, 10시간, 50시간, 100시간 동안 유지하여 열처리 한 후 분당 5℃의 냉각속도로 상온까지 전기로 내에서 냉각하였다.
  • 열처리가 끝난 시료는 시간에 따른 상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X-ray diffraction (XRD, RINT-2500HF, Rigaku, JAPAN)을 이용하여 40 kV, 200 mA, Cu-Kα radiation, 스캔속도 2°/min의 조건으로 스캔하여 상 변화를 평가하였다.
  • (YSZ) 분말을 사용하여 플라즈마 용사법으로 제조된 YSZ 코팅시료들의 표면에 Iceland의 에이야프야틀라이외쿠틀 화산재를 도포한 후 1200℃ 대기분위기에서 10분에서 100시간까지 열처리하였다. 이와 같이 제조된 시료들의 열처리 전후 및 열처리 시간변화에 따른 코팅의 조성과 미세구조 변화 분석을 통하여 화산재에 의한 YSZ 코팅의 고온열화 거동을 고찰하였다.
  • 그 후 시료를 마운팅하여 시료의 측면을 1 μm까지 다이아몬드 현탁액을 사용하여 경면연마 한 후 아세톤과 에탄올에서 각각 5분간 세척 후 건조기에서 12시간 동안 건조하였다. 주사전자현미경 (field emission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S-4700, HITACHI, JAPAN)을 이용하여 산화처리한 시료의 코팅층의 미세구조를 관찰하고 EDS mapping에 의해 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화산재의 성분 분석은 X-ray fluorescence analysis (XRF-1800, SHIMADZU, JAPAN)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 3%, 평균입자크기 < 100 μm, METCO 204NS, SULZER, USA)을 이용하여 플라즈마 용사법에 의해 두께 430 ~ 440 μm로 코팅하였다. 코팅 조건으로는 Ar과 He 가스를 각각 50 psi의 속도로 제어하였으며, 코팅기재와 플라즈마 토치 사이의 거리는 100 mm, 이동속도는 200 mm/sec, 분말공급속도는 15 g/min, 코팅 가압전압과 전류는 각각 27 V, 800 A의 조건으로 코팅을 실시하였다. 이후 코팅시료를 아세톤과 에탄올을 이용하여 각각 5분간 초음파세척을 실시하고, HCl (35 mol%)에 넣어 10시간 동안 화학처리 하여 금속기재에서 YSZ 세라믹 코팅층을 분리하였다.
  • 탑 (Top) 코팅은 상용 4 mol% Y2O3-ZrO2 (YSZ) 플라즈마 용사용 분말 (불순물 < 1.3%, 평균입자크기 < 100 μm, METCO 204NS, SULZER, USA)을 이용하여 플라즈마 용사법에 의해 두께 430 ~ 440 μm로 코팅하였다.
  • 주사전자현미경 (field emission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S-4700, HITACHI, JAPAN)을 이용하여 산화처리한 시료의 코팅층의 미세구조를 관찰하고 EDS mapping에 의해 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화산재의 성분 분석은 X-ray fluorescence analysis (XRF-1800, SHIMADZU, JAPAN)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14) 본 실험에서 사용한 시료에서는 73°와 74°에서 정방정상에서 나타나는 피크를 확인 할 수 있었다(Fig. 1에서 확대한 부분).
  • 코팅에 사용된 금속기재는 직경 25 mm, 두께 2.7 mm의 디스크 형태 SS400 계열 (Shotoku Co, JAPAN)을 사용하였으며 본드코팅의 접착강도를 높이기 위하여 알루미나 입자로 sand blasting을 실시하였다. 본드코팅은 Co-32Ni-21Cr8Al-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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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빈엔진의 고온에서 작동되는 영역에서 분진에 의한 열화를 발생시키는 무기질 분진은 주로 무엇으로 이루어져있는가? 1990년대 초반부터 터빈엔진의 고온에서 작동되는 영역에서 분진에 의한 열화가 보고되었으며, 이 현상은 엔진에서 흡입된 공기 중에 있는 저융점의 무기질성분의 분진이 고온의 연소실에서 녹아 표면에 달라 붙으면서 발생하는 것이다.6-9) 이러한 무기질 분진은 주로 SiO2, Al2O3, CaO, MgO의 산화물로 이루어져있으며, 이러한 종류의 열화를 주로 CMAS (Calcium–Magnesium–Alumino–Silicate)에 의한 고온 부식이라고 한다. 고온에서 용융된 CMAS는 상용 YSZ 조성의 열차폐 코팅에 침투하여 실제 사용시에 반복되는 가열과 냉각에 의해 기계적 응력이 발생하고 이것이 열차폐 코팅의 열화를 촉진하여 엔진의 수명이 상당히 감소된다.
가스터빈은 어디에 사용되는가? 가스터빈은 항공기, 선박, 발전기, 공업용 터빈엔진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되고 있으며 작동온도가 높을수록 에너지효율이 높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작동온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 특히 열차폐 코팅을 사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열차폐 코팅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따라서 작동온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 특히 열차폐 코팅을 사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1) 열차폐 코팅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는 전자빔에 의한 물리적 증착법 (Electron Beam Physical Vapor Deposition, EBPVD)으로 코팅층이 주상 (columnar) 형상으로 성장하여 주상내부에 미세기공을 포함한 미세구조를 갖는 코팅법이고, 두 번째는 플라즈마 용사법으로, splat 경계를 따라 수평방향으로 균열 (crack)이 전파되는 다공성 미세구조를 형성하는 코팅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1-4) 전형적인 열차폐 코팅 (Thermal Barrier Coatings, TBCs)은 100 μm ~ 1 mm의 두께로 Y2O3를 첨가하여 안정화시킨 정방정상 (tetragonal)을 갖는 부분안정화 지르코니아 (4 mol% Y2O3-ZrO2, YSZ)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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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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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P. Mechnich, W. Braue, and U. Schulz, "High-Temperature Corrosion of EB-PVD Yttria Partially Stabilized Zirconia Thermal Barrier Coatings with an Artificial Volcanic Ash Overlay," J. Am. Ceram. Soc., 94 [3] 925-3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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