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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2 no.2, 2013년, pp.209 - 220
이충렬 (충남대학교) , 박주원 (충남대학교) , 고은수 (충남대학교) , 최종수 (충남대학교) , 김인걸 (충남대학교) , 김병수 (충남대학교)
The process of designing and building a human-powered aircraft (HPA) and its performance analysis are introduced in this paper. Light Bros, th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HPA team, has developed Volante, a HPA, to compete in the 2012 exhibition of human-powered aircraft hosted by Korea Aerospace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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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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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A propeller data를 통해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가? | Prop designer는 역대 HPA propeller data가내장되어 있는데 지름, 순항속도 RPM을 조정해서 요구동력과 추력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propeller인 Daedalus를 기준으로 하여 data를 얻었다. | |
칠성기어가 다른 기어와의 다른점은 무엇인가? | 모양과 구동방식은 베벨기 어와 비슷하지만 기어부분에 차이가 있다. 크랭 크에 연결 되는 기어가 한쪽은 이빨모양이며, 반대쪽은 테이퍼 가공된 원통형 베어링이다. 롤러 기어는 구름 작용을 해서 베벨기어와 달리 마찰을 흡수해 체인과 같은 구동력을 유지해 준다. 롤러기어가 베어링 역할을 해서 마찰을 줄이고 소음이 거의 없으며 부품교환도 쉽다. 체인에 비해 내구성은 10배 높고 베벨기어보다 가볍다. | |
대전 시민공공자전거에 사용 되고 있는 기어는 무엇인가? | 칠성기어는 대전에서 시민공공자전거에 사용 되고 있는 기어이다. 모양과 구동방식은 베벨기 어와 비슷하지만 기어부분에 차이가 있다. |
Yang M. S., Jen B. H., Yang Y. J., Lee J. J., 2008, "Design Limit Load Test of SmartUAV Structures", Proceeding of the 2008 KSAS Spring Conference, pp. 89-92.
Sim J. Y., Lee J. J., Park K. H., Gang Y. G., Hwang G. C., 1997, "Structural Test of Twin-Bee Aircraft Wing", Proceeding of the 1997 KSAS Fall Conference ,pp. 7-11.
Lee K. Y., Choi S. k., Oh J. K., "The Design, Construction and Flight of Human Powered Aircraft Sky Ru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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