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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인간동력항공기의 설계 및 제작
SNU Human Powered Aircraft Design and Manufacturing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2 no.2, 2013년, pp.230 - 240  

은원종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정헌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성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정표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태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재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한유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다운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홍종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윤혁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최한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지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중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우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장범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신상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오로지 인간의 동력만을 이용하여 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간동력 항공기에는 다양한 역학적인 도전요소가 다분하다. 엔진과 비교하여 매우 낮은 동력을 사용하는 인간동력 항공기는 중량과 재료, 공력과 구조 분야의 분석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항공기가 매우 낮은 속도에서 비행하므로 저속비행에서의 공력 특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서울대학교 인간동력 항공기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기존의 인간동력 항공기의 비교와 더불어 역학적인 분석을 통하여 설계변수들을 계산하고 설계를 제안하였다. 더불어 복합재를 사용하여 실재 인간동력항공기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절차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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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 powered aircraft: the aim is to fly only by human power, features many challenging issues. Contrary to the general aircraft operated by an engine, human powered aircraft, that manoeuvres by lower power, requires additional consideration about weight, material, aerodynamical and structural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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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인간동력 항공기에서 적용되는 에어포일은 대부분은 높은 양력을 발생시키도록 되어 있다. 이번에는 에어포일 선정부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다양한 에어포일을 비교해보기로 하였다. 후보군으로 6개의 에어포일을 선정하였다.
  • 이를 촉발시키게 된 것은 영국의 Kremer 상이다. 첫 번째 Kremer 상은 인간동력으로 움직이는 비행기를 가지고 0.5마일 떨어진 두 개의 기둥 사이를 8자 비행하는 것이 목표였다. 처음 이상이 제안된 것은 1959년이지만, 실제로 성공한첫 사례는 무려 18년 후인 1977년 MacCready의 Gossmar Condor의 비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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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날고자 하는 꿈을 실제로 구현하고자 공학적으로 시도한 사람은 누구인가? 인간의 날고자 하는 꿈은 이전부터 수많은 신화와 전설에서 잘 나타나 있다. 그러나 이를 실제로 구현하고자 시도한 최초의 공학적인 시도는 Leonardo da Vinci의 설계일 것이다. 그러나 당시에는 새를 참고하여 설계하였기 때문에 당연히 새의 날개짓과 유사한 형태로 양력을 얻으려고 하였다.
새의 날개짓과 유사한 형태로 양력을 얻으려고한 시도가 모두 실패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이런 형태는 모두 실패하였다. 인간의 팔의 움직임만으로는 충분한 힘을 얻을 수없었기 때문이었다. 1869년에 Spener는 날개가 움직이지 않는 고정익의 형태로 비행기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인간동력항공기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이를 통하여 두 종류의 인간동력항공기가 존재함을 파악하였다. 인간동력항공기는 Albatross 와 같은 장거리용 항공기와, Velair와 같은 단거리용 항공기로 나눌 수 있다. 현재 제작하고자 하는 항공기는 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최하는 대회의 목적에 맞게 단거리를 빠르게 비행하는 형태로 제작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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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Niccoli, R., "History of Flight, White Star S.p.A.," Via Candido Sassone, Vercelli, Italy, 2002 

  2. The Royal Aeronautical Society, "Human Powered Flight Regulations and Conditions for the Kremer International Marathon Competition," 1988 

  3. Drela, M., "Aerodynamics of Human-Powered Flight," Annu. Rev., Fluid Mech., Vol. 22, 1900, pp. 93-110 

  4. Langford, J. S., "The Daedalus Project: A Summary of Lessons Learned," AIAA-89-2048, 1989 

  5. 항공기설계교육연구회, "Aircraft Conceptual Design," 경문사, 2010, pp. 38-40 

  6. Drela, M., "Low Reynolds-Number Airfoil Design for the M. I. T. Daedalus Prototype: Case Study," J. Aircraft, Vol. 25, No. 8, 1988, pp. 724-732 

  7. Abbot, I. H. and Von Doenhoff, A. E., " Theory of Wing Section," Dover Publications, Inc., New York, 1949 

  8. Lissamann, P. B. S., "Low Reynolds Number Airfoils," Ann. Rev. Fluid Mech. Vol. 15, 1983, pp. 229-239 

  9. Larrabee, E. E., "The Daedalus Propeller: A Modern Application of Classical Propeller Theory," 1988 

  10. Whitt, F. R., Wilson, D. G., "Bicycling Science," MIT Press, London,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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