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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6, 2014년, pp.459 - 479
박동민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서민국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재훈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양경규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용환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This paper considers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n added resistance in waves. As the numerical methods, three different methods, strip method, Rankine panel method and Cartesian-grid method, are applied. The computational results of vertical motion response and added resistance are compare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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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ak-scatterer 가정에 근거한 해석 방법은 어떠한 방법인가? | Weakly-nonlinear 해석 방법보다 선박 입수면의 변화로 인한 비선형성을 좀 더 고려하는 해석 방법으로 weak-scatterer 가정에 근거한 해석 방법이 있다. 이는 Froude-Krylov 힘과 복원력뿐만 아니라 선박에 의해 산란되는 유체 동역학적 힘까지 입사파를 고려한 실제 입수면에 대해 계산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매시간 선박의 실제 위치를 고려하여 입사파에 의한 선박의 입수면 및 자유표면에 격자를 생성하고, 그에 따른 경계조건 문제를 해석하는 방법으로, weakly-nonlinear 해석 방법에 비하여 많은 해석 시간이 소요되지만 선박 입수면에 의한 비선형성을 좀 더 반영할 수 있다. | |
국제해사기구가 선박의 온실가스 방출 규제를 위해 도입한 것은? | 국제적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가 선박의 온실가스 방출을 규제하기 위해서 2013년부터 선박연비제조지수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를 도입하면서 조선 및 해운업계에서는 선박의 운항 효율이 주요 관심사가 되었다. 선박의 운항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많은 방법 중에 하나로 파랑 중 저항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고려되고 있다. | |
선박의 운항 효율을 향상을 위해 고려되는 것은? | 국제적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가 선박의 온실가스 방출을 규제하기 위해서 2013년부터 선박연비제조지수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를 도입하면서 조선 및 해운업계에서는 선박의 운항 효율이 주요 관심사가 되었다. 선박의 운항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많은 방법 중에 하나로 파랑 중 저항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고려되고 있다. 부가저항이란 선박이 실제 해상에서 운항하는 경우 바람이나 파랑에 의해 정수 중 저항보다 증가하는 저항을 말하며, 이러한 부가저항은 선박에 따라서 정수 중에서 운항하는 경우의 저항보다 15~30%까지 커지는 경우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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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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