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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수직속도를 고려한 파랑중 선박의 슬래밍 충격하중 및 응답 계산
Numerical Prediction of Slamming Impact Loads and Response on a Ship in Waves Considering Relative Vertical Velocity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6, 2014년, pp.503 - 509  

최문관 (현대중공업) ,  박인규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구원철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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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scribes the time-domain numerical method for prediction of slamming loads on a ship in waves using the strip theory. The slamming loads was calculated considering the relative vertical velocity between the instantaneous ship motion and wave elevation. For applying the slamming force 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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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계산 조건은 입사파장과 선체길이의 비(λ/L)를 1.2, 선속은 Froude number (Fn)를 0.275로 가정하였으며, 파경사 ka는 0.01, 0.08, 0.12, 0.18로 파고를 순차적으로 증가시켜 대입함으로써 파고 증가에 따른 슬래밍 파랑하중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계산 영역 내의 유체를 이상유체로 가정하였고, 심해 조건에서 선박 속도와 입사파 간의 조우주파수 (σe)가 포함된 입사파의 속도 포텐셜(velocity potential)은 다음과 같다.
  • , 2012) 에서 적용한 조건과 동일한다. 이를 간략하게 언급하면, 선체 길이 방향의 중량 분포는 각 단면의 무게분포와 부력분포가 같다고 가정하였고, 단면의 2차 모멘트에 대한 선체 길이방향의 분포는 사다리꼴 형상으로 가정하여 5번째 단면에서 13번째 단면 (21~66 세부 분할 단면)까지는 최대값으로 일정하고 선수와 선미 방향으로 선형적으로 감소하여 선수와 선미에서 0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선체는 강철로 구성되어 있다고 간주하여, 탄성계수(E)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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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래밍이란 무엇인가? 슬래밍(slamming)은 파랑 중 항해하는 선박의 운동과 입사파와의 운동 변위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 현상으로, 선체의 일시적인 진동현상인 휘핑(whipping)을 야기 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따라서, 슬래밍은 선체의 국부적인 손상뿐만 아니라 종강도 및 피로강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슬래밍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슬래밍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선체가 수면 밖으로 노출되었다가 재 입수시에 발생하는 선저 충격 슬래밍(bottom impact slamming)과 항해하는 선박의 선수부에서 입사파에 의한 선수 플레어 슬래밍(bow flare slamming)이 있다.
슬래밍에 의한 선체 충격 하중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고려된 슬래밍 현상은 무엇인가? 슬래밍에 의한 선체 충격 하중 fimp 을 보다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체에 작용하는 슬래밍을 두가지 현상으로 나누어 고려하였다. 첫 번째는 선수부에서 발생하는 플레어 슬래밍(flare slamming)인 fflare 항과 두 번째는 선체가 수면에 재돌입시 발생하는 선저 충격 슬래밍(bottom impact slamming) fbottom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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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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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Gerritsma, J. & Beukelman, W., 1964. The distribution of the hydrodynamic forces on a heaving and pitching ship model in still water. Fif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Bergen, Norway, 10-12 September 1964, pp.219-251. 

  3. Hwang, J.H. Park, I.K. & Koo, W.C., 2012. Numerical Analysis of Ship Motion and Wave Loads including Momentum Slamm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 pp.109-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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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won, S.H. Yang, Y.J. & Lee, H.S., 2013.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Slamming Impac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7(1), pp.1-8. 

  6. Lee, T.K. Rim, C.W. Kim Y.N. Heo, J.H. & Kim, B.H., 2007. A Study on Measurement of Flare Slamming of Large Container Vessel (II) - Characteristic Analysis of Measured Slamming Press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3), pp.279-284. 

  7. Nahm, J.O. Kang, H.D. Chung, J.Y. Kwon, S.H. & Choi, H.S., 2007. An Experimental Study on Slamming Phenomenon by Forced Impac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1(1), pp.40-44. 

  8. Ochi, M.K., 1967. Ship Slamming-hydrodynamic impact between waves and ship bottom forward. Symposium on Fluid-Solid Interaction, Th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ittsburgh, PA, November, pp.58-65. 

  9. Ochi, M.K. & Motter, L.E., 1973. Prediction of Slamming Characteristics and Hull Responses for Ship Design.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Transportation, 81, pp.144-176. 

  10. Park, J.S. Oh, S.H. Kwon, S.H. & Chung, J.Y., 2009. A Study on Slamming Impact Pressur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3(1), pp.67-73. 

  11. Shin, H,K. Kim, S.C. & Cho, S.R., 2010.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n Slamming Impact by Drop Tes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 pp.410-420. 

  12. Stavovy, A.B. & Chuang, S.L., 1976. Analytic Determination of Slamming Pressure for High-Speed Vehicles in Waves. Journal Ship Research, 20(4), pp.190-198. 

  13. Yamamoto, Y. Fujino, M. & Fukasawa, T., 1979. Motion and Longitudinal Strength of a Ship in Head Sea and the Effects of Non-lineariti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43, 144 and 145, pp.6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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