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1010 - 1020
김경식 (호서대학교 사회체육학과) , 김연규 (중등학교) , 박영만 (중원대학교) , 서강석 (호서대학교 체육학과)
This study intended to compare and analyze the difference between resilience and academic stress of juveniles depending on having experience in participating in the camp, and furthermore, to analyze how the camping participation degree of juveniles affect resilience and academic stress. To do so,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신적·사회적 특징이 강하게 나타남으로 고민과 고통의 시기, 질풍노도의 시기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사회와 가족의 관심 및 보살핌이 필요한 시기임을 의미한다. 더욱이 대부분의 청소년은 과열된 입시경쟁의 풍토로 인하여 과도한 학업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있다. | |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어떻게 구성되었나? |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성별, 학년, 캠핑참가여부, 캠핑참가빈도 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성별은 남자와 여자로 이분하였으며, 학년은 초등학교 5, 6학년과 중학교 1, 2, 3학년으로 구분하였다. | |
청소년의 캠핑참가경험에 따른 회복탄련성 및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캠핑참가 집단이 비참가집단보다 회복탄력성은 높다. 둘째, 청소년의 캠핑참가정도 중 참가강도인 체류일이 길어지면 긍정성의 회복탄력성은 오히려 감소된다. 셋째, 청소년의 캠핑참가 집단이 비참가집단보다 학업스트레스는 낮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 넷째, 청소년의 캠핑참가정도 중 참가강도인 체류일이 길어지면 성적스트레스와 수업 및 과제스트레스는 감소된다. 다섯째, 캠핑참가에 의해 강화된 회복탄력성이 좋을수록 학업스트레스는 감소된다. |
강남욱, 회복탄력성, 스트레스요인, 스트레스 대처양식의 상관성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강명희, 이수연,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희망 및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학회, 제20권, 제6호, pp.265-293, 2013.
교육과학기술부, 교육통계 분석 자료집, 2011.
김종호, 정정욱, "한국 청소년들의 체육수업과 신체활동 수준이 정신건강 및 학업성적과의 관련성",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1권, 제6호, pp.553-570, 2012.
김주환, 회복탄력성, 고양: 위즈덤하우스, 2011.
김판수, 한기훈, "중학생의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정서와 성격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과학논문집, 제23권, pp.39-58, 2011.
민하영, 유안진, "학령기 일상적 생활스트레스 개발", 한국아동학회지, 제19권, 제2호, pp.77-96, 1998.
박경희,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기대수준과 학업스트레스와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박성희, 아동의 학교학업 스트레스 및 과외학업스트레스와 무력감간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박현균, 운동 참여와 자긍심이 스트레스 대처 방안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서영기, 스포츠 활동 참여가 중학생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양종훈, "중등학생의 스포츠활동 참여에 따른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9권, 제4호, 2010.
오미향,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요인 및 증상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훈련의 효과,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이건우, 원미애,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참여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이 자아탄력성과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1권, 2013.
이숙영, "청소년의 가정환경과 학교적응 관계에서 자아탄력성, 학업스트레스, 정신건강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11호, 2012.
이신숙, 중학생의 회복탄력성이 학교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이쌍이,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학업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연구소, 2011.
이연희,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이윤영, 박재우, "아동.청소년의 우울감과 자아존중감간 신체활동 매개효과 검증", 한국체육학회지, 제21권, 제4호, 2012.
이인혜, 청소년이 인지한 가족탄력성과 학업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8.
이인화, "신체활동 참가학생의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pp.101-111, 2012.
이정아, 마음챙김에 기초한 유아 인지명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이주송, 중학생의 방과후 스포츠 활동참여에 따른 회복탄력성 및 잠재비행의 차이,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이후승, 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지각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주현식, "청소년의 여가활동이 스트레스해소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3권, 제1호, pp.81-97, 2001.
통계청, 청소년통계, 여성가족부, 2012.
박효정, 한국 중등학생 생활 및 문화실태 분석연구1, 한국교육개발원, 2003.
현주, 한국 학부모의 교육열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한정규, 허원석, "중학생의 방과후 스포츠활동 참여에 따른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용의 관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pp.63-75, 2013.
J. H. Block and J. Block,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e in the oranization of behavior," InW.A. Collines(Ed.), Mine 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13, pp.39-101, 1980.
K. M. Connor, "Assessment of resilience in the aftermath of trauma. Journal Clinical Psychiatry," Vol.67, No.2, pp.46-49, 2006.
D. C. Funder and J. Block, "The role of ego-control, ego resiliency, and IQ in delay of gratification in adolesc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pp.1041-1050, 1989.
B. M. Gillespie, W. Chaboyer, M. Wallis, and P. Grimbeek, "Resilience in the operating room: Developing and testing of a resilience model,"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59, No.4, pp.427-438, 2007.
W. Mischel, Y. Shoda, and P. K. Peake,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ies predicted by preschool delay of gra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4, pp.687-696, 1988.
B. Neighbors, R. Forehand, and D. Mcvicar, "Resilient adolescents and interparental conflict,"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Vol.63, pp.462-471, 1933.
K. Reivich and A. Shatte, The resilience factor, NY: Broadway Books, 2003.
M. M. Tugade, B. L. Fredrickson, and B. L. Feldman, "Psychological resilience and positive emotional granularity: Examining the benefits of positive emotions on coping and health," Journal of personality, Vol.72, No.6, 2004.
K. Tusaie and J. Dyer, "Resilience: A historical review of the construct," Holistic Nursing Practice, Vol.18, pp.3-10, 2004.
소영호, "생활체육참가자의 공감능력이 회복탄력성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53권, 제1호, pp.167-180, 2014.
심태영, 박기용,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스포츠클럽활동이 스포츠우정 및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53권, 제3호, pp.167-180, 2014.
S. E. Iso-Ahoa, The social psychology of leisure and recreation, W. C. Brown Company Publishers, 1980.
김수안, 프로야구 선수의 회복탄력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22-27, 2014
M. A. Brennan, "Conceptualizing resiliencey: An interactional perspective for community and youth development," Child Care in Practice, Vol.14, pp.55-64, 2008.
L. B. Dunn, A. Iglewicz, and C. Moutier, "A conceptual model of medical student well-being: Promoting resilience and preventing burnout," Academic Psychiatry, No.32, pp.44-53,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