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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Gebra의 구성단계 기능을 활용한 고등학교 수학 영재 문제해결 과정의 창의성 평가 사례 연구
A Case Study for Creativity Assessment of Problem Solving Process of Mathematically Gifted High School Students Utilizing Construction Protocol of GeoGebra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6, 2014년, pp.897 - 916  

양성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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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영재학급의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에 적절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와 영재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에 대한 과정 평가의 필요성에 기반하여 본 연구는 수학 영재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발현되는 창의성을 과정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는 교수 학습 사례를 제시하였다. 수학 교수 학습 소프트웨어의 일종인 GeoGebra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도형을 작도하는 과정에서 GeoGebra의 인터페이스의 사용과 대수적 계산을 병행하여 다양하고 창의적 방법으로 도형을 작도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GeoGebra의 '구성단계'와 '구성단계 네비게이션 바' 기능을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이 작도 과정에서 사용한 명령어, 실행 과정 및 실행 횟수를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발견되어지는 학생들의 창의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학생 개개인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선행 정도와 비교 분석하여 이러한 교수 학습 방법이 교육청 단위로 선발하는 영재교육원 뿐만 아니라 단위학교 영재학급에서도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esented a teaching-learning method that can apply process-focused assessment for mathematical creativity of problem solving process of the gifted student, By necessity of appropriate teaching-learning program development to the level and ability of students who belong to high s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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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기반하여 단위학교 영재학급에서 적용이 가능하고, 수학 영재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발현되는 창의성을 과정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는 교수·학습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수학 영재들이 GeoGebra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도형을 작도하고, 그 과정을 ‘구성단계’와 ‘구성단계 네비게이션바’ 기능을 이용하여 문제해결 과정의 창의성을 평가하는 교수·학습 사례를 소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 학습 소프트웨어의 일종인 GeoGebra를 활용하여 19명의 고등학교 1학년 수학영재 학생들이 도형을 작도해 가는 과정을 관찰하고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견되어지는 창의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개개인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선행 정도와 비교·분석하였으며, GeoGebra를 활용하여 도형을 작도해 가는 과정을 고등학교 수학영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사례를 제시하였다.
  • 또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수학화, 비교적 복잡한 상황의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컴퓨터상에서의 표현의 명료화, 다양한 수학적 표상 사이의 번역, 역동적인 도형들의 변화 탐구 등의 기회가 많아지며 자신의 추론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한다(류희찬, 조완영, 1999; 류현아, 2003).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GeoGebra를 활용한 도형의 작도 과정에 대수적 계산을 접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도형을 작도하는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생들의 결과물에 앞서 구체적인 도형 제작 과정의 예를 제시하면 <표 1>과 같다.
  • 연구자는 활동지를 통하여 학생들이 작도에 어떠한 대수적 계산이 동반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제출한 GeoGebra파일은 ‘구성단계’ 및 ‘구성단계 네비게이션바’ 기능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작도 과정에서 사용한 명령어와 대수적 계산 내용 확인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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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학습 소프트웨어 GeoGebra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입니까? GeoGebra는 기존의 DGS1)가 지니고 있는 모든 인터페이스를 내장하고 있으며 GrafEq가 지니고 있는 모든 기능2)도 내포하고 있는 수학 교수·학습 소프트웨어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장점은 조작의 용이성이다. 3시간의 교사 연수를 통하여 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사용가능한 전반적인 내용의 전달이 가능하며 함수 입력에 관한 10분 정도의 설명이면 고등학교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함수를 대수창을 이용하여 입력할 수 있다(양성현, 2012). GeoGebra의 어원이 Geometry+Algebra인 것과 같이 GeoGebra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기하와 대수의 연결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소프트웨어이다.
영재교육 진흥법(2013)에서는 영재를 어떻게 정의하였습니까? 영재교육진흥법(2013)에서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영재들이 뛰어난 지능을 타고났다 할지라도, 적절한 교육 기회가 제공되지 않는다면 높은 성취에 도달할 수 없을 것이다(Benbow & Arjmand, 1990).
영재교육 기관은 크게 어떻게 나뉘는가? 영재교육 기관은 영재학교·과학고, 영재교육원(교육청 ․ 대학부설), 영재학급으로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지는데, 2013년 기준 영재학급은 전체 영재교육 기관의 88.0%에 해당하며, 영재교육 대상자의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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