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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6, 2014년, pp.975 - 1000
This study is a case study about the status of science gifted follow-up management systems for nation-level institutes for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The aim of the study is to develop the theoretical model that establishes the basis of follow-up management systems for scientifically gifted to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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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영재교육 관련 연구 현황은? |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 2002년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제정된 이후 본격적으로 이뤄졌으나,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우수 이공계 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차별화된 교육은 1983년 경기과학고등학교 설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영재교육을 포함하여 우수 이공계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오랜 교육기간과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효과 및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한 교육 수혜자에 대한 자료나 연구는 극히 미미하다. 대표적으로, 김언주, 이군현, 문정화(2000)는 과학고 졸업생에 대한 추적 조사 연구를 통해 진학 대학과 학위 취득, 연구 업적 등 진학과 성취에 대한 현황 조사와 더불어 과학고 교육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는데, 과학고 교육에 대해 가정생활과 경제적 성취, 건강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항목에서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고 답하였다. | |
자료 분석은 어떤 단계를 거쳐 진행되었는가? | 자료 분석은 자료 요약 단계, 범주화 단계, 차원화 단계, 그리고 산출 단계로 진행되었다. 먼저, 응답 결과를 요약하여 참여 전문가의 50% 이상이 언급한 내용만을 선별하였다. | |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어떻게 발전해 나갔는가? |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 2002년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제정된 이후 본격적으로 이뤄졌으나,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우수 이공계 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차별화된 교육은 1983년 경기과학고등학교 설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영재교육을 포함하여 우수 이공계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오랜 교육기간과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효과 및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한 교육 수혜자에 대한 자료나 연구는 극히 미미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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