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장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An Analysis of Korean Research Trends on the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Directo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6, 2014년, pp.101 - 122  

윤선경 (부산교통공사 휴메트로 어린이집) ,  조혜진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유아교육관련 학회지에 수록된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기관장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991년부터 2013년까지 한국연구재단등재학술지 8개에 수록된 유아교육기관장 관련 논문 162편을 연구시기, 연구주제, 연구방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연구시기별 연구동향은 2003년까지는 연간 5편 이하로 적은 편수의 논문이 발표되었으나 2004년부터 서서히 증가하면서 2009년부터는 매년 20편 정도의 원장관련 논문이 발표되고 있었다. 둘째, 연구주제는 '기관장의 기관경영'에 대한 주제가 가장 많았고, '기관장 지도성', '직무와 역할', '자질'의 순이었다. 셋째, 연구유형은 양적연구가 많았으나 최근 감소하고 있고, 질적 연구는 2006년 이후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연구대상은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았고, 자료 수집방법은 양적연구에서는 질문지법이 자주 활용되고 있었고, 자료 분석방법은 양적분석방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교육기관장에 관한 지도성과 핵심역량 등을 주제로 한 연구가 실행될 필요가 있으며,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의 다각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research trends of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directors focusing on the articles in a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For this, I divided and analyzed 162 articles of related early childhood education directors contained in the N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끝으로 본 연구는 최근 20년 동안 유아교육 관련 주요 학술지에 게재된 유아교육기관장 관련 연구동향을 시기별, 주제별, 연구방법별로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장 관련 연구의 동향과 연구 성과를 검토하고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1991년부터 2013년까지 최근 20년 동안 유아교육 관련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8개에 게재된 원장관련 논문들의 연구시기와 연구주제, 연구방법상의 경향을 탐색함으로써 지금까지 이루어진 유아교육기관장 관련 연구의 전반적인 흐름과 연구 성과를 파악하고 향후 이루어질 유아교육기관장과 관련된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 및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주제 분석기준 선정을 위해 선행연구들(김현주, 2013; 박희숙, 2007; 신소영, 2012; 오채선, 2006)의 연구내용 분석기준을 바탕으로 수집된 전체 연구들의 제목, 초록, 내용 등을 살펴보았다. 수집되어 살펴 본 후, 연구주제를 기관장 지도성, 기관장 직무와 역할, 기관장 자질, 기관장 기관경영의 4개로 분류하고 다시 16개의 하위 영역으로 재분류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유아교육 관련 학회지에 수록된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기관장 관련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추후 유아교육기관장 관련 연구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장의 역할이 학교경영의 성패와 교육활동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인 이유는 무엇인가? 교사의 교수행위도 중요하지만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수 있도록 이끌고 전략을 세우는 학교장의 역할이 학교경영의 성패와 교육활동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는 학교조직이나 회사집단내의 구성원의 태도, 동기유발, 직무만족 및 과업수행 등은 조직의 책임자인 학교장의 역할수행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이윤경, 임충기, 2005; Dennis & Bocarnea, 2005). 게다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은 초·중등학교 급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직구성원의 수가 적고 소규모이기 때문에 기관장의 역량이 영유아의 교육과 교직원, 기관운영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조혜진, 2012).
가정 내 자녀양육이 어려워지는 배경은? 최근 우리사회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구조의 핵가족화 현상이 두드러지 면서 가정 내 자녀양육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으며 직장과 육아, 가사를 병행해야하는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는 저 출산이라는 사회적 문제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정 내 자녀양육의 어려움, 저 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으로 유아교육 및 보육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사회와 국가적 차원의 교(보)육 서비스에 대한 관심으로 모아지고 있다.
직장과 육아, 가사를 병행해야하는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는 어떠한 사회적 문제로 나타났는가? 최근 우리사회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구조의 핵가족화 현상이 두드러지 면서 가정 내 자녀양육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으며 직장과 육아, 가사를 병행해야하는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는 저 출산이라는 사회적 문제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정 내 자녀양육의 어려움, 저 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으로 유아교육 및 보육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사회와 국가적 차원의 교(보)육 서비스에 대한 관심으로 모아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6)

  1. 강문희, 윤애희, 이경희, 정정옥 (2007). 유치원 보육시설 운영관리. 서울: 학지사. 

  2. 고현 (2009). 유치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 헌신 간의 관계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447-469. 

  3. 곽승주 (2011). 24시간 다문화보육시설의 존재와 운영의 의미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학논집, 15(1), 417-442. 

  4. 곽현주 (2008). 유아교사전문성 강화를 위한 역동적 평가의 접근모색: 원장멘토링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2(1), 115-133. 

  5. 김병찬 (2007). 한국에서 교원의 지도성 연구 최근 동향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4(3), 343-369. 

  6. 김수향, 권은주, 정경화, 이영림 (2011). 어린이집의 입학상담 지금-여기. 아동학회지, 32(3), 221-239. 

  7. 김영명, 서영숙 (2007). 보육시설장의 교육요구에 기초한 현직교육 내용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95-124. 

  8. 김영태, 김회웅 (2010). 보육행정서비스에 대한 보육시설장의 인식조사. 열린유아교육연구, 15(1), 137-157. 

  9. 김은설, 신나리, 최헤선 (2007).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관한 의견분석. 아동학회지, 28(4), 197-208. 

  10. 김은희, 유준호 (2013). 유아안전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259-286. 

  11. 김정림 (2011). 어린이집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김정희 (2007).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과 조직효과성에 대한 교사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8(2), 187-209. 

  13. 김정희 (2011). 유아교육기관장의 직무수행 실태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1), 77-98. 

  14. 김진근 (2003). 교육행정가로서 유아교육기관원장의 자질에 관한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5. 김태희, 박만호 (2013). 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75, 135-152. 

  16. 김현경, 신동주 (2009). 보육시설장의 갈등인식 및 갈등관리 유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3(1), 5-24. 

  17. 김현주 (2013). 영아교사 관련 주제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4), 401-419. 

  18. 김혜금 (2009). 보육시설 안전사고 예방과 보상에 대한 부모와 보육시설장의 인식. 아동학회지, 30(4), 1-14. 

  19. 남미경, 황해익 (2002). 유치원 원장-교사의 DAP 신념수준과 교수 실제 간의 차이에 대한 양적.질적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7(3), 195-212. 

  20. 류칠선 (2000).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23, 1-17. 

  21. 문태형 (2009). 유아교사가 인식한 자기결정성 및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의 관계. 아동교육, 18(3), 69-81. 

  22. 박사빈 (2012). 5세 누리과정 도입초기 사립유치원장의 인식조사. 한국영유아보육학, 72, 337-358. 

  23. 박상완 (2009). 학교장의 지도성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1988-2008). 교육행정학연구, 27(1), 349-378. 

  24. 박은주, 서영숙 (2008).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의 중요성과 실현성에 대한 보육시설 종사자들의 인식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4(1), 67-84. 

  25. 박화윤, 최재숙 (2002). 유치원에서의 부모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원장, 교사, 부모의 인식. 한국영유아보육학, 29, 221-242. 

  26. 박희숙 (2007). 유아교사관련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27(5), 211-232. 

  27. 백경순 (2011).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1), 223-240. 

  28. 백선희, 서문희 (2004). 영유아보육법 개정에 따른 보육시설장 및 보육교사 자격제도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9, 171-195. 

  29. 서현, 송선화 (2010).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0(4), 145-169. 

  30. 신민경, 황해익 (2004). 유치원원장 자기평가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학논집, 3(13), 43-65. 

  31. 신소영 (2012). 어린이집 교사관련 학위논문 분석.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심혜숙, 이영석 (1996). 보육기관 및 유치원의 원장, 교사, 부모의 유아교육목표에 대한 인식 조사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 1-52. 

  33. 양영아, 서영숙 (2005). 보육시설장이 바라보는 보육시설 운영과정에서의 보육 본질의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57-78. 

  34. 염지숙, 조형숙, 박지희 (2014). 예비유아교사교육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 : 유치원교사 핵심역량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9(4), 165-186. 

  35. 오경녀, 이혜은, 황해익 (2009). 교원평가에 대한 공립유치원 원장, 원감 및 교사의 인식비교. 열린유아교육연구, 12(14), 31-58. 

  36. 오채선 (2006). 유치원 원장에 관한 연구동향과 과제 : 국내 연구동향을 중심으로(1987-2005). 한국교육논단, 5(1), 143-167. 

  37. 오채선 (2012). 어린이집 초임원장의 내러티브 : 리더십형성하기. 유아교육학논집, 16(6), 435-461. 

  38. 유수경, 황해익 (2009). 유아교육분야에 나타난 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 동향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4(3), 293-314. 

  39. 유정은, 김주후, 김경란 (2010). 유치원준비도에 대한 원장과 교사의 인식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4(6), 293-318. 

  40. 윤혜란, 서현 (2011). 부설유치원장들의 삶과 경험의 의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1), 53-76. 

  41. 윤혜진, 허영림 (2012). 서번트 리더십을 중심으로 한 어린이집 원장의 특성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9, 43-61. 

  42. 이기숙, 김순환, 조혜진 (2014).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 양서원. 

  43. 이대균, 백경순 (2007). 유아교육분야 질적연구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167-191. 

  44. 이대균, 최서영(2008). 사립유치원 원장의 고충과 보람, 그리고 희망. 열린유아교육연구, 13(1), 177-203. 

  45. 이명순, 이명옥 (2010). 보육시설장의 역할수행 및 요구조사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1), 207-225. 

  46. 이명순 (2011). 보육시설 부모참여에 대한 시설장과 부모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15(4), 23-43. 

  47. 이명조, 이정화, 최란 (2014). 혼잣말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451-469. 

  48. 이연승, 최진령 (2010). 보육시설장과 유치원장의 자격제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어린이미디어연구, 9(3), 71-90. 

  49. 이영석, 강순미 (2001). 보육교사와 원장의 DAP 신념 지각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8(2), 1-45. 

  50. 이윤경, 임충기 (2005). 유치원 원장의 역할수행에 대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원(교)장과 교사의 지각 및 기대의 차이와 유치원의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3), 177-201. 

  51. 이윤식 (2002). 교장의 수업지도성에 관한 최근연구와 시사. 한국교원교육연구, 19(2), 31-56. 

  52. 이혜원, 임미혜, 황윤세 (2013). 유치원 및 어린이집 운영관리. 서울 : 공동체. 

  53. 임양미, 김혜금 (2012). 아이사랑카드제도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 및 부모의 인식과 개선방안. 아동학회지, 33(1), 147-164. 

  54. 전윤숙 (2010). 유치원 원장이 인식하는 원장의 이미지를 통한 리더십 유형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1), 329-351. 

  55. 전윤숙 (2013).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이미지 분석. 유아교육연구, 33(1), 345-359. 

  56. 정남미 (2008). 유아교육실습지도 현황과 인식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2(6), 215-235. 

  57. 정다운, 김정희 (2011). 어린이집 원장이 지각한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조직 갈등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0(4), 235-245. 

  58. 정덕희 (2008). 민간보육시설장의 일과 갈등.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93-119. 

  59. 정채옥 (2002). 유아교육기관장의 아동학대에 관한 인식연구. 유아교육연구, 22(1), 185-210. 

  60. 조윤경, 송정 (2012). 어린이집원장의 장애아 보육실행 어려움과 정책지원요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4), 95-118. 

  61. 조형숙, 박지희 (2014). 교사관련 국내 유아수학교육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2), 1-20. 

  62. 조혜진 (2012). 유아교육기관장의 직무역량 분석 연구. 유아교육연구, 32(5), 471-494. 

  63. 지성애 (2001). 영유아 보육시설장과 교사의 전문적 자질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27, 138-168. 

  64. 지성애 (2010). 보육시설장의 자격강화와 전문성 확장을 위한 대안 모색. 한국영유아보육학, 6, 63-88. 

  65. 지성애, 김의향, 황성원, 정지연 (2008). 보육시설장 전문성 향상을 위한 보수교육과정 모형개발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6, 1-27. 

  66. 차미영, 손원경 (2010). 위탁운영 직장보육시설 시설장이 개원 및 개원초기 운영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2), 17-37. 

  67. 차선미, 이미화 (2008). 직무수행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유치원장과 보육시설장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2), 289-319. 

  68. 한국유아교육학회 (2007). 유아교육백서 2001년-2005년. 서울 : 양서원. 

  69. 한국유아교육학회 (2011). 유아교육백서 2006년-2010년. 서울 : 양서원. 

  70. 한유미 (2010). 양육수당 도입에 대한 어머니와 보육시설장의 인식. 아동학회지, 31(2), 263-275. 

  71. Cannon, S. R., Figlio, D., & Sass, T. (2011). The policy choices of effective principals. IL : Society for research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528 945) 

  72. Center for the Future of Teaching and Learning (2011). School leadership: A key to teaching quali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515 279) 

  73. Decker, C. A., Decker, J. R., Freeman, N. K., & Knopf, H. T. (2009). Planning and 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programs (9th Ed.). NJ : Pearson. 

  74. Dennis, R. S. & Bocarnea, M. (2005). Development of the servant leadership assessment instrument.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6(8), 602-615. 

  75. Heikka, J., Waniganayake, M., & Hujala, E. (2013). Contextualizing distributed leadership with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ent understandings, research evidence and future challenges. Educational Management Administration & Leadership, 41(1), 30-44. 

  76. Leithwood, K., & Duke, D. L. (1999). A century's quest to understand school leadership, In J. Murphy, & K. S. Louis (Eds.). Handbook of research on administrational administration (2nd ed.) (pp. 45-72).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