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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식생활 유형에 따른 음료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천진 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hinese Beverage Selection Attributes according to Dietary Style - Focusing on Tianjing Area -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7 no.6, 2014년, pp.1156 - 1162  

정성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전공) ,  박영일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전공) ,  주나미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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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udy is part of the Chinese beverage selection attributes according to dietary style purchases based on the different dietary styles among different factors and consumer behavior analysis of consumer characteristics. The subjects of study were for the people living in Tianjin China objects di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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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비자의 식생활 유형에 따른 음료 선택속성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세분화된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음료 소비 확대 방안을 마련하여, 음료 구매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한국 차 수출 등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의 식생활 행동양식을 분석하여 식생활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음료 선택 속성을 파악하고자한 연구로, 새로운 음료시장 형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그동안의 음료시장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증적 접근이 부족했던 한계점을 극복한 점으로 볼 때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제한점을 살펴보면 중국은 지역에 따라 경제적, 문화적, 지리적, 기후 등 차이가 존재하는데, 본 연구는 중국 천진에 거주하는 일반 성인 대상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전체 소비자의 의사와 반응을 충분히 반영했다고 하기는 어렵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 본 연구는 중국 천진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작위 추출법(Simple random sampling)을 이용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2년 7월 10일부터 7월 30일까지 20일간 실시하였으며,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가기입식(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 중국 차음료 시장의 주류는 녹차와 홍차이며, 이외에 비교적 인기가 높은 제품으로는 곡차음료, 혼합음료, 화차, 과일차 등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지 중국인을 대상으로 음료 선택속성을 파악하고, 식생활 유형별 음료 구매 시 고려사항을 분석하여 중국에서 한국 차음료 판매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식생활 유형에 따라 음료 구매 시 고려 사항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식생활 유형에 따라 음료 소비행동 특성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식생활 유형에 따라 차음료에 대한 기호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식생활 유형에 따라 음료 선택속성에 유의적 차이가 있다는 가정을 근거로 하였으며,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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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생활 유형에 따른 음료 제품 선호도를 비교한 결과 편의추구형의 경우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5%), 대용 차음료(11.5%)의 순으로 나타났고, 편의추구형은 홍차(44.6%), 녹차(32.3%), 탄산음료(13.8%), 커피(9.2%)의 순으로 나타났다. 건강추구형의 경우, 녹차(39.5%)를 가장 선호하였다. 최근 녹차가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여러 보고와 함께 소비자들의 건강과 관련된 인식이 높아지면서 녹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Kim MS 2004; Kim SI 2010).
중국의 음료시장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경제발전에 따른 국민소득 증가와 함께 음료의 판매량이 해마다 늘고 있다. 중국의 음료시장은 중국 개혁개방 이후 초기 탄산음료의 독주에 서 광천수, 차음료, 기능성음료 그리고 과즙음료로 종류가 다양해졌으며, 최근에는 중국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기능성음료, 차음료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Li X 2012).
195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국산차의 발달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국산차는 1950, 60년대에 녹차, 홍차, 쌍화차 등이 상업적으로 생산되면서 본격적으로 발달하였으나, 1970년대 들어 커피의 국내 생산이 시작되면서 침체되었고, 1980년대 이후 건강지향의 소비자 요구가 제품에 반영되면서 다시 활성화되기 시작하여 1990년대에는 소비자 취향이 양보다 질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업계에서도 시설 투자 및 품질 향상에 역점을 두게 되었다(Shin SY 2008). 따라서 음료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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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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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i JY. 2012. A study on purchasing characteristics and consumer satisfaction on health functional beverage according to food-related lifestyle. MS Thesis, Hansung Univ. Seoul. Korea 

  3. Jung HS. 2011. A study on the purchase behavior of HMR according to the dietary life-styles by female consumers. MS Thesis, Chung-Ang Univ. Seoul. Korea 

  4. Kang BS. 2005. Soft drink consumption and its related factor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nam urban area. MS Thesis, Chungnam Univ. Daejeon. Korea 

  5. Kim HC, Won YE, Lee JE. 2010. An analysis of coffee shop selection attributes by food lifestyle types among Korean office workers. J Korea Tourism Research Association 34: 187-205 

  6. Kim HK. 2012. Products and consumer factors affecting consumer acceptability of commercial beverages. MS Thesis, Ewha Womans Univ.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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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im MS. 2004. Effects of green tea consumption on blood lipids, platelet aggregation, hemolysis, production and liver parameters in volunteer diving women residing in Hallym, Cheju. MS Thesis, Cheju National Univ. Jeju.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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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ee SM. 2008. A study on the brand colors and illustrations representation in drink advertisement design. MS Thesis, Chosun Univ. Gwangju. Korea 

  12. Lee SY. 2003. A study on strategies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 sales power of the beverage market in Korea. MS Thesis, Honam Univ. Gwangju. Korea 

  13. Lee YJ. 2010. Gender and Seasonal differences of beverage consump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 Jinju. Korea 

  14. Li X. 2012. A study of design direction according the analysis of emotional image evaluation of the tea brand package design in the Chinese market. M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 Jeonju.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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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oon BY. 2000.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beverage packaging design and brand image: A focused on the flavored water. MS Thesis, Hanyang Univ.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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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Nam JS. 2012. Survey on coffee drinks purchasing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youth lifestyles. M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 Seoul. Korea 

  20. Oh SY. 2001. Consumer preference analysis on the attributes of selected beverage products. MS Thesis, Konkuk Univ. Seoul. Korea 

  21. Park AR. 2011. Analysis of beverages intake condition and related factors of college students in Daegu and Gyeongbuk area. M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 Daegu. Korea 

  22. Shin HL. 2010. Consuver attitude survey: Beverage purchasing. MS Thesis, Sejong Univ. Seoul. Korea 

  23. Shin HY. 2005. Effects in packing design of drinks on consumers' preference for brands. MS Thesis, Hongik Univ. Seoul. Korea 

  24. Shin SY. 2008. Analysis of the customer perception for the quality attributes of traditional beverages. MS Thesis, Inha Univ. Incheon. Korea 

  25. Won YE. 2010. A study on the speciality coffee shop selection attributes by the food-related lifestyle. MS Thesis, Chung-ang Univ.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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