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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미용실에서의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xperience Marketing on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of Beauty Salon Franchise Store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8 no.5, 2014년, pp.42 - 55  

임순녀 (동신대학교 뷰티미용학과) ,  채희옥 (송원대학교 뷰티예술학과) ,  전현진 (호남대학교 뷰티미용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ve importance level of experience marketing on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in beauty salon franchise stores, and attempted to raise the competitiveness of beauty salon services by presenting this elements as experience marketing strategy directions for beauty sal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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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미용실이 기존의 미용실과는 달리 교육시스템과 미용기술, 접객매너, 서비스, 인테리어 등에 이르기까지 통일성을 기하고 있고 경영적 측면과 고객 이미지 차원에서 다른 미용실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미용실을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여 Schmitt(1999)의 전략적 체험모듈을 바탕으로 체험마케팅의 요인을 알아보고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미용실을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여 Schmitt(1999)의 전략적 체험모듈을 바탕으로 미용실에서의 체험마케팅의 요인을 알아보고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는 광주 광역시에 거주하는 350명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으며, SPSS 20.
  • 본 연구의 대상은 미용실에 한정되어 있는 만큼 전자에 해당하는 소비적 체험의 관점을 바탕으로 체험의 중요성을 체계화시킨 Schmitt(1999)의 전략적인 체험 모듈(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SEMs)의 총체적 체험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Schmitt(1999)의 전략적인 체험 모듈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의의는 프랜차이즈 미용실에서의 체험 마케팅 요인을 경험적으로 도출함으로써 선행연구들과 비교해 볼 수 있고, 후속연구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있다. 또한 체험마케팅 요인에 따른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와의 영향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프랜차이즈 미용실에서 고객들의 체험과 관련된 차별화된 전략을 시사한다.
  • 연구문제1: 소비자가 인지하는 프랜차이즈 미용실 브랜드의 체험마케팅이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연구문제2: 소비자가 인지하는 프랜차이즈 미용실 브랜드의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연구문제3: 소비자가 인지하는 프랜차이즈 미용실의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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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수의 프랜차이즈 미용업체들이 대형, 중형, 소형으로 구분하여 점포 수를 확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프랜차이즈 미용실 대형으로는 쟈끄데상쥬, 마샬코리아, 리안, 이철헤어커커, 박준뷰티랩, 박승철헤어스투디오, 이가자헤어비스 등이 있으며, 중‧소형 프랜차이즈 미용실로는 블루클럽, 미스미스터바리깡,프랑크프로보, 파루크코리아, 샤보이 등이 있다. 이처럼 최근 다수의 프랜차이즈 미용업체들이 대형,중형, 소형으로 구분하여 점포 수 확대를 꾀하고 있으며, 이는 일반 미용실 보다는 프랜차이즈 미용실 시스템이 공동구매, 공동마케팅, 공동관리,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통일된 매뉴얼, 고객의 인지도 상승 및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등의 장점 등을 들 수 있기 때문이다(Heo, 2014).
체험마케팅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마케팅 분야에서 체험은 경험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체험마케팅은 완전히 혁신적인 마케팅 기법이기 보다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체험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이를 논리적으로 유형화한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두 가지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하나는 소비적 체험으로 구매 과정이나 구매 후 소비활동에서 소비자가 브랜드를 직접 사용하게 됨으로써 접촉하고 지각하게 되는 체험이고, 다른 하나는 이성적이고 인지적이며 합리적인 요소와는 대비되는 감성, 감각, 쾌락, 상징적 의미의 감성적인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프랜차이즈 미용실로 무엇이 있는가? 3%에 불과하지만 시장점유율은 약 24%로 높은 집중도를 보여, 프랜차이즈 브랜드 미용실들은 최대치의 양적 팽창을 이뤄 브랜드 가치를 높인 것은 물론 수적 확대와 더불어 시장 점유율도 지속 상승한 것으로 보고하였다(Jang, 2007). 국내프랜차이즈 미용실 대형으로는 쟈끄데상쥬, 마샬코리아, 리안, 이철헤어커커, 박준뷰티랩, 박승철헤어스투디오, 이가자헤어비스 등이 있으며, 중‧소형 프랜차이즈 미용실로는 블루클럽, 미스미스터바리깡,프랑크프로보, 파루크코리아, 샤보이 등이 있다. 이처럼 최근 다수의 프랜차이즈 미용업체들이 대형,중형, 소형으로 구분하여 점포 수 확대를 꾀하고 있으며, 이는 일반 미용실 보다는 프랜차이즈 미용실 시스템이 공동구매, 공동마케팅, 공동관리,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통일된 매뉴얼, 고객의 인지도 상승 및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등의 장점 등을 들 수 있기 때문이다(Heo,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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