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활용한 강의 지원시스템은 오래전부터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완벽한 강의지원이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대학 강의에 적합한 온라인 강의지원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개발 시스템은 대학에서의 데이터베이스과목 관리에 목표를 두고 주로 시험과 채점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되었다. 강의관리를 위한 출석관리, 리포트관리, 퀴즈와 같은 수시시험관리 및 정규(중간, 기말)고사의 실시 및 채점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시험의 경우 객관식, 주관식, 단답식 그리고 SQL로 나누어 개발되었다. 특히 SQL의 경우 구분분석을 통해 채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서 보다 효과적인 채점관리에 주력하였다. 주관식 및 단답형의 경우는 수작업을 통한 채점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이 모든 과정을 학생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채점과 관련한 문제를 해소하도록 하였다.
컴퓨터를 활용한 강의 지원시스템은 오래전부터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완벽한 강의지원이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대학 강의에 적합한 온라인 강의지원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개발 시스템은 대학에서의 데이터베이스과목 관리에 목표를 두고 주로 시험과 채점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되었다. 강의관리를 위한 출석관리, 리포트관리, 퀴즈와 같은 수시시험관리 및 정규(중간, 기말)고사의 실시 및 채점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시험의 경우 객관식, 주관식, 단답식 그리고 SQL로 나누어 개발되었다. 특히 SQL의 경우 구분분석을 통해 채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서 보다 효과적인 채점관리에 주력하였다. 주관식 및 단답형의 경우는 수작업을 통한 채점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이 모든 과정을 학생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채점과 관련한 문제를 해소하도록 하였다.
Even though computer based college lecture management system was developed long ago and has been used ever since, developing perfect lecture management is not simple. The main objective of this system is to develop appropriate online lecture supportive management program suitable for college lecture...
Even though computer based college lecture management system was developed long ago and has been used ever since, developing perfect lecture management is not simple. The main objective of this system is to develop appropriate online lecture supportive management program suitable for college lectures. This system [ADLEMS] mainly focuses on the management of college database lectures, exams, and grades. This system supports management and grading of attendance, reports, quizzes, mid-term, and final exams. Exam management categorizes into multiple choice questions, essay questions, short answer questions, and SQL. Especially for SQL, division analysis was applied when developing grading system for more effective grade management. For essay questions and short answer questions, manual [hand] grading method was used. Every student can verify the grading process in person to alleviate the problems occurring during the grading process.
Even though computer based college lecture management system was developed long ago and has been used ever since, developing perfect lecture management is not simple. The main objective of this system is to develop appropriate online lecture supportive management program suitable for college lectures. This system [ADLEMS] mainly focuses on the management of college database lectures, exams, and grades. This system supports management and grading of attendance, reports, quizzes, mid-term, and final exams. Exam management categorizes into multiple choice questions, essay questions, short answer questions, and SQL. Especially for SQL, division analysis was applied when developing grading system for more effective grade management. For essay questions and short answer questions, manual [hand] grading method was used. Every student can verify the grading process in person to alleviate the problems occurring during the grading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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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시스템은 인터넷 통신망을 이용하여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 하여 시험을 보고 채점을 하여, 대학에서의 강의관리의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시하였다. 완성된 본 시스템을 약 2주간 테스트 한 결과 기존의 종이로 시험을 볼 때에 비해 4가지 효율적인 기대효과를 볼 수 있었다.
제안 방법
개발은 업무분석을 시작으로 테스트 및 완료 작업까지 5가지의 내용을 총 12개월 동안 진행하였다. 시스템 설계와 구현 부분에 많은 비중을 두어 시간을 할애하는 일정을 계획하였다.
본 시스템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학교, 학원 등 학업장에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으며, 이러한 학업장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8개의 업무 분야로 구분하였다[1,3,4].
개발은 업무분석을 시작으로 테스트 및 완료 작업까지 5가지의 내용을 총 12개월 동안 진행하였다. 시스템 설계와 구현 부분에 많은 비중을 두어 시간을 할애하는 일정을 계획하였다. 개발일정에 따른 업무내용은 [표3]의 내용과 같다.
ADLEMS(Automatic Database Lecture Management System)는 위의 단점들을 해결하고 좀 더 편리한 시험관리 및 데이터 운영을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특히 본 개발 시스템은 대학에서의 운영하는 과목들의 특성별 관점이 다른점을 고려하여 데이터베이스과목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의 기능으로는 강의관리를 위한 출석관리, 리포트관리, 퀴즈와 같은 수시시험관리 및 정규(중간, 기말)고사의 실시 및 채점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시스템은 57개의 화면, 26개의 테이블과 169개의 속성으로 이루어진 DB로 구성 되어 있다.
본 시스템은 시험, 과목, 채점, 출석 등 8개의 업무분야에서 시험보기, 문제지 등록, 출석체크 등의 57개의 프로세스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요소들은 독립적으로 수행되거나 공용으로 다수의 프로세스에서 호출되어 사용되면서 시스템이 운용되며 다음은 본 시스템의 DFD일부이다.
본 시스템은 총 26개의 테이블과 169개의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기능인 시험을 진행하기 위한 문제, 문제지, 시험지 테이블을 기본으로 그 외 학생, 과목, 설강, 수강, 출석관리 등으로 전체적인 테이블이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테이블은 서로 다른 테이블과의 관계를 유지하며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테이블 간의 상호관계는 [그림 16]로 표현할 수 있다[8].
본 시스템은 총 57개의 저장 프러시저가 각각 독립적으로 수행되거나 공용으로 사용되면서 강의관리에 필요한 모든 정보전달 처리 등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서버에서 발생하는 정보처리에 따른 시스템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간편한 알고리즘을 형성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성능/효과
본 시스템의 기능으로는 강의관리를 위한 출석관리, 리포트관리, 퀴즈와 같은 수시시험관리 및 정규(중간, 기말)고사의 실시 및 채점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시험의 경우 객관식, 주관식, 단답식 그리고 SQL로 나누어 개발되었으며, SQL의 경우 구분분석을 통해 채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서 보다 효과적인 채점관리에 주력하였다. 주관식 및 단답형의 경우는 수작업을 통한 채점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이 모든 과정을 학생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채점과 관련한 문제를 해소하도록 하였다[1,3,4].
본 시스템은 인터넷 통신망을 이용하여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 하여 시험을 보고 채점을 하여, 대학에서의 강의관리의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시하였다. 완성된 본 시스템을 약 2주간 테스트 한 결과 기존의 종이로 시험을 볼 때에 비해 4가지 효율적인 기대효과를 볼 수 있었다.
후속연구
CBT를 기반으로 강의에 필요한 출석, 과제, 수강 등 강의에 필요한 모든 작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기존에 종이문서를 사용한 출석부, 과제, 시험 등에 소요되는 종이절약과 각각의 종이문서의 분실위험 배제, 많은 채점 양으로 인한 채점오류 배제, 자동채점으로 채점시간 단축, 시험지 문제 셔플 기능으로 부정행위에대한 가능성을 배제시킬 수 있어 기존의 방식보다 시간, 비용 등 여러 방면에서 효율적인 강의관리가 가능하리라 예상된다.
이 시스템으로 대학에서의 강의관리, 특히 시험 및 채점 관리에 있어 최고의 효율로 모든 사용자를 만족 할 수 있는 관리가 가능 하게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BT를 기반으로 강의에 필요한 모든 작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여 얻는 이점은 무엇으로 예상되는가?
CBT를 기반으로 강의에 필요한 출석, 과제, 수강 등 강의에 필요한 모든 작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기존에 종이문서를 사용한 출석부, 과제, 시험 등에 소요되는 종이절약과 각각의 종이문서의 분실위험 배제, 많은 채점 양으로 인한 채점오류 배제, 자동채점으로 채점시간 단축, 시험지 문제 셔플 기능으로 부정행위에대한 가능성을 배제시킬 수 있어 기존의 방식보다 시간, 비용 등 여러 방면에서 효율적인 강의관리가 가능하리라 예상된다.
본 연구의 ADLEMS은 어떠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는가?
컴퓨터를 활용한 강의 지원시스템은 오래전부터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완벽한 강의지원이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대학 강의에 적합한 온라인 강의지원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개발 시스템은 대학에서의 데이터베이스과목 관리에 목표를 두고 주로 시험과 채점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ADLEMS의 기능은 무엇이 있는가?
특히 본 개발 시스템은 대학에서의 운영하는 과목들의 특성별 관점이 다른점을 고려하여 데이터베이스과목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의 기능으로는 강의관리를 위한 출석관리, 리포트관리, 퀴즈와 같은 수시시험관리 및 정규(중간, 기말)고사의 실시 및 채점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시험의 경우 객관식, 주관식, 단답식 그리고 SQL로 나누어 개발되었으며, SQL의 경우 구분분석을 통해 채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서 보다 효과적인 채점관리에 주력하였다.
참고문헌 (8)
http://www.edukova.org/main/
http://msdn.micosoft.com/
http://www.pmpon.com/
http://tennesseewaltz.tistory.com/41
Dong-A Kim, IT CookBook ASP.NET 4.0 Programming, Hanbit Media Inc., Feb., 2014
Jaenam Woo, SQL Server 2005 to stimulate the brain, Hanbit Media Inc., Dec. 2008
Sang-Hyun Park, Algorithm to stimulate the brain, Sep., 2009
Tai-Sung Hur, Yun-Hee Im, Oracal Programming, BooksHolic, Aug.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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