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분쟁해결을 위한 한국과 중국의 ODR제도 비교 및 온라인 중재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On-line Arbitration and Comparison on ODR between Korea and China for the Dispute Resolution of E-Commerce 원문보기

중재연구 = Journal of arbitration studies, v.24 no.4, 2014년, pp.29 - 47  

문희철 (충남대학교 무역학과) ,  장평 (충남대학교 무역학과) ,  김성룡 (대한상사중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electronic commerce, companies engaging in e-commerce want to take advantage of fast and easy way to solve ever-growing disputes online. South Korea's e-commerce disputes are mainly solved by mediation process of Korea E-commerce Mediation Committe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국가별 ODR제도의 특징과 차이점, 특히 한국의 최대 교역국 중 하나인 중국의 ODR제도를 비교하여 국내 제도와의 차이점을 제시하고 중국 온라인 중재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도입 가능성 및 한·중 전자상거래 이해당사자들의 실무적 이해를 돕고자 한다.
  • 본 사건은 소프트웨어 사용허가권을 구입한 회사가 이를 개발한 회사를 상대로 온라인 중재를 신청한 사례로 신청인과 피신청인 간 소프트웨어 사용허가 계약이 체결된 이후 해당 소프트웨어의 추가 개발이 필요하게 되면서 이에 대한 책임소재로 발생한 중재사건이다.43)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신청인과 피신청인은 ‘소프트웨어 사용허가’계약을 체결하였고 계약에 따라 피신청인은 신청인에게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제공하며 소프트웨어의 모든 작동이 정상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 이상에서 한국과 중국의 온라인분쟁해결제도 및 온라인 중재 분쟁사례들을 살펴보았다. 한국은 ODR 분야에서 온라인 조정을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온라인 중재는 실시하지 않고 있다.
  • 최대 교역국인 중국의 경우 이미 CIETAC과 광저우중재위원회에서 온라인 중재 절차를 시행하고 있다. 이에 본 장에서는 중국의 온라인 중재 사례들을 통하여 절차적 특징 및 국내 온라인 중재 적용 가능성과 발생할 수 있는 쟁점들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9) 서면조정의 경우 당사자들 간 서면만 주고받기 때문에 합의도출에 한계가 있으며 대면조정이나 전화조정은 시간과 장소에 대한 불편함이 있거나 분쟁사안에 대한 당사자들 간 감정조절이 어려워 화해나 합의가 어려울 수 있다. 이와는 달리 사이버 조정은 온라인상에서 상호 접촉하여 분쟁사안에 대해 접근하기 때문에 상호간의 시간적, 공간적 제한을 제거하고 화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상거래에서 국제문제를 구분해야 한다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은 각각 어떠한 근거를 드는가? 전자상거래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국제’로의 구분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아예 삭제하자는 입장과 국제거래에서 매수인 보호가 중요하기 때문에 유지시켜야 한다는 입장이 충돌한 것이다.8) 전자는 국경과 상관없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이기 때문에 국제로의 구분이 의미 없다는 주장으로 보이며, 후자는 국제분쟁에서 준거법 등의 문제와 외국판정의 승인 및 집행 상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어 ‘국제’로의 구분이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UN전자협약에 따르면 ‘국제’는 “영업소나 사업장이 다른 국가에 있는 당사자들 간 계약 성립 및 이행과 관련된 전자통신 사용에 적용된다”고 규정한 바 있다.
전자상거래 이해당사자들이 분쟁을 신속하고 공정하며 경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대표적 제도는? 따라서 전자상거래 이해당사자들은 이익을 추구함과 동시에 급증하는 분쟁을 신속하고 공정하며 경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까지 모색하게 되었다. 대표적 해결 방안으로 당사자들이 자체적으로 해결하여 모두에게 유리한 결과를 도출하는 대체적 분쟁해결 제도(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이하 ‘ADR’이라 한다)를 들 수 있다.1) 특히 전자상거래 분쟁처럼 주로 온라인으로 체결된 계약은 국내 및 국제분쟁과 상관없이 온라인상에서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효율적일 수 있다.
전자상거래 분쟁의 유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전자상거래 분쟁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계약내용 관련 분쟁과 물품인도 관련 분쟁, 대금 관련 분쟁 및 기타 전자상거래 관련 분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계약내용 관련 분쟁은 계약불이행과 해지거절에 따른 분쟁이 가장 많았고, 물품인도 관련 분쟁은 물품미인도 및 지연, 품질불량 분쟁 등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