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자신감과 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Self-confidence in Clinical Performance and Nursing Competence 원문보기

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20 no.4, 2014년, pp.246 - 254  

송영아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simulation-based maternity nursing practice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PBL)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self-confidence in clinical performance and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on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모성간호실무를 실제로 재현한 모의 임상환경에서 분만 시뮬레이터(Noelle)를 활용하여 비판적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 간호역량을 획득할 수 있도록 모듈을 개발하고, 자기주도적으로 비판적 사고를 간호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의 교육과정으로 시뮬레이션 실습교과목에서 모성간호 실습교육 전과 후에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 자신감 및 간호수행능력의 변화 정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실습교육에서의 수업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이 개념들은 임상실습병원의 매뉴얼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진단명으로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시 주요하게 다루는 대상자들로 간호사의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따른 문제중심학습 모듈개발과 시뮬레이션 평가모듈에 대한 알고리듬(Algorithm)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과 2학년 1, 2학기를 통해 여성건강간호학 이론과 분만실과 산과병동 임상실습을 이수한 3학년 1학기 간호학생 123명을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모성간호실습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시도한 단일군 전후 설계이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실습 전과 후 대상자들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문제 해결책 고안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분만 시뮬레이터는 미국Gaumard사의 ‘NOELLE 출산 시뮬레이터(S574-575-576, Maternal Neonatal System) 를 이용하여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모성간호실습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과정 및 임상수행 자신감과 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One group pre-post test design)이다.
  • 본 연구는 여성건강간호학 이론 및 실무를 모두 이수한 후 통합시뮬레이션 실습교과목에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실습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과정과 임상수행 자신감 및 간호수행능력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실습 실무교육의 체계적인 개선에 기여하고자 시도하였다. 최근 분만실 임상실습 환경의 변화로 학생들의 현장실습이 관찰위주의 실습 또는 관찰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실습교육을 잘 이루어진다고 볼 수 없다.
  • 본 연구는 현장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해 학습자 중심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인 PBL의 장점과 임상과 유사상황을 재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합한 수업설계를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에 모성간호실무를 실제로 재현한 모의 임상환경에서 분만 시뮬레이터(Noelle)를 활용하여 비판적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 간호역량을 획득할 수 있도록 모듈을 개발하고, 자기주도적으로 비판적 사고를 간호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모성간호실습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Son YJ, Song YA.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1):43-52. 

  2. Bremner MN, Aduddell K, Bennett DN, VanGeest JB.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 Best practices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2006;31(4):170-174. 

  3. Roh YS, Cho ES, Lee WS. Analysis of main instructional design factors for simulation integrated PBL nursing cour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10;16(1):125-143. 

  4. Song YA, Son YJ.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education for core skill of maternity nursing.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2013;16(1):37-44. 

  5. Chung CW, Kim HS, Park YS.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maternity nursing.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2011;8(2):86-96. 

  6. Park JH, Jung E, Ko JK, Yoo HB. Delivery training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using birth simulator. Kore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Science. 2008;51(9):950-956. 

  7. Reilly A, Spratt C. The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student nurse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learning: A case report from the University of Tasmania. Nurse Education Today. 2007;27(6):542-550. 

  8. Kim, JY, Choi EY. Learning element recogn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 receiving PBL with simulation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08;20(5):731-742. 

  9. Lathrop A, Winningham B, VandeVusse L. Simulation-based learning for midwives: Background and pilot implementation. Journal of Midwifery and Women's Health. 2007;52(5):492-498. 

  10. Jeffries PR.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5;26(2):96-103. 

  11. Back KS, Song AR, Kim YH, Kim TK. Relationship among satisfaction level with PBL-based clinical practice education, autonomy and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07;13(2):92-106. 

  12. Lee WS, Cho KC, Yang SH, Roh YS, Lee GY.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9;16(1):64-72. 

  13. Kim SA, Lee SK, Chae HJ.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and simulation-based practice for obstetrical nursing.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12;18(3):180-189. 

  14. Ackermann AD, Kenny G, Walker C. Simulator programs for new nurses' orientation: A retention strategy.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007;23(3):136-139. 

  15. Kim YH, Jang KS.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1;41(2):245-255. 

  16. Turcato N, Roberson C, Covert K. Simulation-based education: What's in it for nurse anesthesia educators? Journal of the American Association of Nurse Anesthetists. 2008;76(4):257-264. 

  17. Moule P, Wilford A, Sales R, Lockyer L. Student experiences and mentor views of the use of simulation for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2008;28(7):790-797. 

  18. Lee JS.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 [dissertation]. Chicago: Chicago University; 1978. 

  19. Fehring RJ. Methods to validate nursing diagnoses. Heart & Lung. 1987;16(1):625-629. 

  20. Kneebone R. Evaluating clinical simulations for learning procedural skills: A theory-based approach. Academic Medicine. 2005;80(6):549-553. 

  21. Baird SC, Bopp A, Kruckenberg Schofer KK, Langenberg AS, Matheis-Kraft C. An innovative model for clinical teaching. Nurse Educator. 1994:19(3):23-25. 

  22. Yang JJ.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08;20(4):548-560. 

  23. Baillie L, Curzio J. Students' and facilitators' perceptions of simulation in practice learning.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09;9(5):297-306. 

  24. Oh HK, Han YI.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stres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1;24(1):33-40. 

  25. Decker S, Sportsman S, Puetz L, Billings L.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08;39(2):74-80. 

  26. Lee WS, Kim MO. Effects and adequa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1;41(4):433-443. 

  27. Jude DC, Gilbert GG, Magrane D. Simulation training in the obstetrics and gynecology clerkship.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2006;195(5):1489-1492. 

  28. Lee JO.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underwent before or after the clinical practice for th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4;20(2):203-2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