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2 no.3, 2014년, pp.26 - 36
최형빈 (High ENC 기술사 사무소)
국내 터널공사에 사용되고 있는 뇌관의 안전성 및 경제성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기 위하여 분야별 총 3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비전기뇌관의 안전성이 86.7%로 매우 높게 평가되었으며, 터널 굴착비 대비 뇌관이 차지하는 재료비가 8.1%임을 고려할 때 경제성보다 안전성을 우위를 둔 비전기뇌관 사용을 적극 활용한다면 터널현장의 발파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터널공사 국가발주처 경찰청 화약류 제조사들에게 의견수렴,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A survey for understanding the opinion about the safety and economy of different types of detonators used in domestic tunnel construction was carried out for total 345 people in related areas. From the result, it was found that 86.7% of the surveyed people felt non-electric detonator was safe. From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기뇌관과 비전기뇌관에서 강조되는 특성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지층구조는 얕은 심도에서부터 암반이 출현됨에 따라 도로 및 철도터널 굴착 시 설계단계에서부터 시공성과 경제성이 유리한 발파굴착 공법을 선정함이 보편적이며, 이때, 사용되는 뇌관은 크게 전기뇌관과 비전기뇌관을 들 수 있는데 전기뇌관은 경제성, 비전기뇌관은 안전성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 |
폭정전류 이외의 전기가 뇌관에 대하여 잠재적인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발파시스템의 조합인 뇌관, 각선, 모선 등은 금속도 체로서 전기 작용에 대하여 대단히 취약하며, 전기뇌관 또한 다른 모든 전기장치와 같이 전류의 반응으로 폭발하도록 고안된 것이기 때문에 발파전류 이외의 전기에너지에 의해 반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발파전류나 저항측정기의 폭정전류 이외의 전기가 발파회로 내로 유입되면 뇌관에 대하여 잠재적인 위험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어 외부전기가 어떻게 발생하고 어떤 경로를 통하여 발파회로 내에 유입되는가를 보다 쉽게 외부전기를 제거 혹은 제어 할 수 있어야 한다. | |
미주전류란 무엇인가? | 이러한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전기유입의 유형은 크게 미주전류, 정전기, 낙뢰, 고전압 송전선, 유도전류 등을 들 수 있다. 이중 미주전류(누설 전류, stray current)는 절연된 전도시스템의 외부에 흐르는 전류라고 일컬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력 시스템이나 전기장비의 절연상태가 불완전할 때 발생하는데 이외에도 다른 전력시스템의 전자장, 접지부, 지하배관 등도 미주전류의 발생 요인이 될 수 있다. 전기뇌관에 대한 미주전류의 제한치는 국외의 경우 미국의 화약제조협회(IME, Institute of Makers of Explosives)에서 외부전류에 대한 전기뇌관의 안전전류 50mA를 제안(E. |
경찰청, 2011, 화약류 안전관리 편람, 제5편 사고사례.
E. I. du pont de Memours & Co.(Inc.), 1980, Blaster's Handbook 16th, pp. 175-183.
Gary B. Hemphill, 1981, Blasting Operations, McGraw-Hill Book, pp. 213-232.
경찰청, 1996, 총포.도검.화약류 등 단속법 시행령 시행규칙, pp. 21, pp. 66-70.
강추원, 박현식, 김영석, 2005, 국내 송전계통별 미주 전류에 의한 전기뇌관의 안전성 분석, 화약.발파 Vol. 15, No. 4, pp. 296-304.
건설교통부 감사관실, 2002, 건설공사 기술정보 사례.
고용노동부 및 한국 산업안전보건공단, 2013, 안전보건 가이드라인.
기상청, 1981-2013, 낙뢰연보.
한국철도시설공단, 2014, 원주-강릉 철도터널 제2공구 노반 실시설계, 제2장 터널설계.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