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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무인항공기 감항인증 기술기준 및 에너지 충돌기법 분석 연구
Analysis for Unmanned Aerial Vehicle Airworthiness Certification Criteria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4, 2014년, pp.65 - 74  

임준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용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최병철 (항공안전기술원) ,  고준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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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manned aerial vehicles(UAVs) refer to the aircraft which carries no human pilot and is operated under remote control or in autonomous operational mode. As the UAVs can perform the dull, dangerous and difficult missions, various kinds of UAVs with different sizes and weights have been developed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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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무인항공기 감항인증 기술기준 수립을 위하여 해외 항공조직 및 항공기관인 국제민간항공기구, 유럽 및 미국, 영국, 독일의 민간 및 군용 무인항공기의 현행 법규 및 로드맵을 기반으로 무인항공기 분류 및 감항인증 기술 기준 적용방안을 검토 분석하였다. 또한 최근의 소형 무인화 개발 및 운영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소형 회전익 및 고정익 무인항공기의 감항인증 기술기준인 민간의 JARUS CS-LURS와 북대서양 조약기구 군당국의 Stanag 4702, Stanag 4703의 감항인증 기술기준을 비교·분석하였으며, 비행체가 무방비한 상태의 인명 및 재산에 피해를 주는 충돌에너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여 안전성 평가를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형 무인항공기 감항인증 기준 수립을 위하여 해외 항공조직 및 항공선진국의 민간 및 군용 무인항공기 분류, 감항인증 적용에 대한 현황을 검토하고 소형 무인항공기에 대한 감항인증 기술기준을 비교 및 검토하였다. 또한 현재 세계적으로 안전성 평가에 대한 규정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해당 규정에 대한 소형 무인항공기의 적용성을 확인하기 위해에너지 충돌기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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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AO 회보 Cir328의 무인항공기 감항인증에 대한 내용은 무엇인가? ICAO의 활동 중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ICAO 회보 Cir328의 무인항공기 감항인증에 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민간항공기는 감항성에 관하여 공통적 범주에 있으며, 운영을 위해서는 등록국의 감항증명서가 필요하다. 둘째, 부속서 8에 따라 해당 무인항공기 감항당국이 해당 감항요구도에 따라 설계 측면의 인증서를 발행한다. 셋째, 감항증명 시 국제 표준안을 따라야 한다. 넷째, 원격조종스테이션 및 데이터링크에 대한 책임은 제조국에 있다. 다섯째, 지휘 및 통제 (C2; Command and Control) 데이터와의 연결 등을 인증 절차에 포함한다. 이외에도 감지 및 회피(SAA; Sense And Avoid) 시스템 도입으로 공중충돌 회피 및 지상충돌 방지, 근접경고, 자체 센서에 의한 회피에 대한 기술기준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무인항공기는 항공법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민간 무인항공기에 대한 국내규정은 무인항공기를 항공법 제 2조 3호 마목에 의거 항공기에 사람이 탑승하지 아니하고 원격·자동으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로 정의하고 있다. 무인항공기는 항공법 시행규칙 제 3조의 항공기인 비행동력장치 범위에 속하는 무인동력비행장치와 항공법 제 2조 28호의 초경량비행장치로 구분될 수 있다. 항공법 시행규칙 제 14조 6호에서는 초경량비행장치에 속하는 무인비행장치로서 사람이 탑승하지 아니하는 것으로 각각 연료의 중량을 제외한 자체 중량이 150kg 이하인 무인동력비행장치로 분류하고 있다[1].
민간 무인항공기에 대한 국내 규정은 무인항공기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민간 무인항공기에 대한 국내규정은 무인항공기를 항공법 제 2조 3호 마목에 의거 항공기에 사람이 탑승하지 아니하고 원격·자동으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로 정의하고 있다. 무인항공기는 항공법 시행규칙 제 3조의 항공기인 비행동력장치 범위에 속하는 무인동력비행장치와 항공법 제 2조 28호의 초경량비행장치로 구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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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국토교통부, "항공법규", 2014. 

  2. 방위사업청,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업무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 214호, 2013. 

  3. ICAO, "Annex 19 Safety Management", 2014. 

  4. ICAO,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Signed at Chicago", 1944. 

  5. ICAO, "Circular 328 AN/190 Unmanned Aircraft Systems(UAS)", 2011. 

  6. ICAO, "Manual on Remotely Piloted Aircraft System(RPAS)", First Edition, 2012. 

  7. ICAO, "Annex 13 Aircraft Accident and Incident Investigation",Tenth Edition, 2010. 

  8. 고준수, 고심재 편역, "항공기의 감항성", 한국항공대학교 출판부, 2013. 

  9. Filipo De Florio, "Airworthiness An introduction to Aircraft Certification", 2nd Edition, Elsevier, 2011 

  10. European RPAS Steering Group, "Roadmap for the integration of civil Remotely-piloted Aircraft Systems into the European Aviation System", 2013. 

  11. ICAO, "Annex 1 Pilot licensing", 2011. 

  12. NSA, "STANAG 4671 Edition 1: Unmanned Aerial Vehicles Airworthiness Requirements(USAR)", 2009. 

  13. FAA, "Integration of Civil Unmanned Aircraft System(UAS) in the National Airspace System(NAS) Roadmap", First Edition, 2013. 

  14. Department of Defence, "FY 2009-2034 Unmanned System Integrated Roadmap", 2009. 

  15. CAA, "CAP 722 Unmanned Aircraft System Operations in UK Airspace Guidance", Fourth Edition, 2012. 

  16. German Federal Ministry of Justice, "Air Navigation Act(Luftverkehrsgesetz), 01 Aug 1922, Version of 08. May 2012", 1922. 

  17. Bundeswehr Technical and Airworthiness Center for Aircraft (WTD 61), "Director Airworthiness: Airworthiness Requirement 1550-001: Special Regulations for Airworthiness Verification of Unmanned Aerial Vehicles in the Bundeswehr", Edition 2, (LTF 1550-001), 2007. 

  18. NSA, "STANAG 4702 Edition 1: Rotary Wing Unmanned Aerial System Airworthiness Requirements", 2013. 

  19. Joint Authorities for Rulemaking of Unmanned Systems, "Certification Specification for Light Unmanned Rotorcraft Systems (CS-LURS) Version 1.0", 2013. 

  20. NSA, "STANAG 4703 Edition 1: Light Unmanned Aircraft Systems Airworthiness Requirements (USAR-LIGHT)", Final Draft, 2011. 

  21. JAA, Eurocontrol, "UAV Task-Force Final Report", Joint Aviation Authorities, Annex pp. 4-9, 2004. 

  22. Zmago Skobir, Tone Magister, "Assessment of a Light Unmanned Aircraft Ground Impact Energy", Transport Engineering Preliminary Communication, Vol. 23, No.2, pp. 97-10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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