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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4, 2014년, pp.65 - 74
임준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용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최병철 (항공안전기술원) , 고준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Unmanned aerial vehicles(UAVs) refer to the aircraft which carries no human pilot and is operated under remote control or in autonomous operational mode. As the UAVs can perform the dull, dangerous and difficult missions, various kinds of UAVs with different sizes and weights have been developed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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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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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 회보 Cir328의 무인항공기 감항인증에 대한 내용은 무엇인가? | ICAO의 활동 중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ICAO 회보 Cir328의 무인항공기 감항인증에 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민간항공기는 감항성에 관하여 공통적 범주에 있으며, 운영을 위해서는 등록국의 감항증명서가 필요하다. 둘째, 부속서 8에 따라 해당 무인항공기 감항당국이 해당 감항요구도에 따라 설계 측면의 인증서를 발행한다. 셋째, 감항증명 시 국제 표준안을 따라야 한다. 넷째, 원격조종스테이션 및 데이터링크에 대한 책임은 제조국에 있다. 다섯째, 지휘 및 통제 (C2; Command and Control) 데이터와의 연결 등을 인증 절차에 포함한다. 이외에도 감지 및 회피(SAA; Sense And Avoid) 시스템 도입으로 공중충돌 회피 및 지상충돌 방지, 근접경고, 자체 센서에 의한 회피에 대한 기술기준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 |
무인항공기는 항공법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 민간 무인항공기에 대한 국내규정은 무인항공기를 항공법 제 2조 3호 마목에 의거 항공기에 사람이 탑승하지 아니하고 원격·자동으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로 정의하고 있다. 무인항공기는 항공법 시행규칙 제 3조의 항공기인 비행동력장치 범위에 속하는 무인동력비행장치와 항공법 제 2조 28호의 초경량비행장치로 구분될 수 있다. 항공법 시행규칙 제 14조 6호에서는 초경량비행장치에 속하는 무인비행장치로서 사람이 탑승하지 아니하는 것으로 각각 연료의 중량을 제외한 자체 중량이 150kg 이하인 무인동력비행장치로 분류하고 있다[1]. | |
민간 무인항공기에 대한 국내 규정은 무인항공기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 민간 무인항공기에 대한 국내규정은 무인항공기를 항공법 제 2조 3호 마목에 의거 항공기에 사람이 탑승하지 아니하고 원격·자동으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로 정의하고 있다. 무인항공기는 항공법 시행규칙 제 3조의 항공기인 비행동력장치 범위에 속하는 무인동력비행장치와 항공법 제 2조 28호의 초경량비행장치로 구분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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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위사업청,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업무규정", 방위사업청 훈령 제 214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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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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