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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8, 2014년, pp.164 - 178
최지희 (서울시청) , 홍나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Historically, white clothes have been passed down through the generations as the symbol of the Korean people. This study was motivated after coming across a text written by Lee Ok(李鈺, 1760~1815), a writer during the Joseon dynasty. Lee wrote that "Koreans mostly wear blue clothes." This raised ques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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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옥은 누구인가? | 이옥은 정조연간에 성균관 유생이었던 인물로, 정조의 비판 대상이었던 패관소품(稗官小品) 문체를 사용하여 양반신분임에도 지방의 군대에 강제로 복무하는 충군(充軍)의 벌까지 받았던 인물이다. 이러한 처벌을 받았음에도 이옥은 자신의 문체를 크게 바꾸지 않아서 벼슬길에 나아갈 수 없었고, 역사서에도 문체반정(文體反正) 사건 이후로는 그 이름을 찾기 어렵다. | |
단원풍속화첩은 무엇을 그린 회화인가? | ≪단원풍속화첩≫이 소박한 서민의 모습을 그린 회화라면, ≪혜원전신첩(蕙園傳神帖)≫은 부유한 양반과 기녀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자료이다. ≪혜원전 신첩≫은 30면으로, 저고리 색상은 백색․담청색․분홍색․연두색․황색, 치마는 백색․담황색․청색․적색, 속바지는 백색․담황색, 장옷은 백색․녹색 등으로 훨씬 다양하다. | |
봉성문여에 기록된 영남 우도 지방의 백의(白衣) 선호 풍습에 관한 구절은? | “우리나라는 청색을 숭상하여 백성들이 대부분 청의(靑衣)를 입는다. 남자는 겹옷[袷]과 누비[衲]가 아니면 일찍이 이유 없이 백의를 입지 않고 여자들은 치마를 소중히 여기는데, 더욱 백색을 꺼려서 홍색과 남색 이외에는 모두 청색 치마[裙]를 두른다. 의(衣)는 한 가지 색이 아니지만 삼년복이 아니면 또한 일찍이 백색 저고리와 치마[白衣裳]를 입지 않았다. 유독 영남 우도는 남녀 모두 백색 옷을 입으며 아녀자들은 비록 갓 시집온 사람이라도 백색 저고리와 백색 치마[白衣白裳]를 입는다. 내가 처음 이곳에 왔을 때 젊은 아녀자 대부분이 다리[髢]를 대어 꾸미지 않고 목면(木棉)으로 만든 짧은 백색 치마[白短裙]를 입은 것을 보고 과부인가 의심했는데, 모두 갓 시집와서 치장한 것이었다. 오직 기녀와 무녀만이 청색 저고리와 치마를 입는다. 그 사람들이 대개 청색을 천시하고 백색을 숭상하기 때문이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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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조실록, 16년 10월 14일(기묘)
정조실록, 18년 9월 30일(갑인) 등.
정조실록, 15년 4월 18일(임술)
정조실록, 18년 3월 29일(병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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