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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학습자들의 한국어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에 대한 한국어원어민 화자의 지각양상
Korean native speakers' perceptive aspects on Korean wh & yes-no questions produced by Chinese Korean learner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6 no.4, 2014년, pp.37 - 45  

윤영숙 (경남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wh-questions and yes-no questions have morphologically the same structure. In speech, however, two types of questions are distinguished by prosodic difference. In this study, we examined if Korean native speakers can distinguish wh-question and yes-no questions produced by Chinese Korean le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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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원어민청자들의 지각 판정을 바탕으로 중국인학습자들이 발화한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이 의미와 운율형태가 바르게 연결되어 생성되었는지 분석하고 두 의문문으로 지각된 문장들의 피치곡선의 특성을 분석하여 의미 구별에 관여적인 피치곡선의 음운론적 표지를 규정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L2학습자들에게 두 의문문의 의미와 형태차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한국어학습자들이 발화한 WhQ과 YNQ을 한국어 원어민화자들이 어떤 양상으로 해석하는지 지각실험을 통해 살펴보고 WhQ과 YNQ으로 지각된 문장의 피치곡선의 특성을 초점단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한국어의 WhQ과 YNQ은 초점의 위치에 의해 의미가 구별되며 초점은 지각 측면에서 운율의 상대적 돋들림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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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문장 녹음에 참여한 사람은? 실험문장 녹음에는 중급 수준의 중국인 한국어학습자 10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한국어능력시험 4급 이상의 합격자들로 2년 이상 한국어를 배운 교환학생과 유학생들(여학생 7명, 남학생 3명)이다.
WhQ과 YNQ은 이들 네 요소가 맺는 통합적 관계에 의해 기술될 수 있으며 ‘wh-word : 동사구 경계성조’가 맺는 피치형태는 다음과 같이 상정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즉 두 의문문은 ‘wh-word’와 ‘동사구 경계성조’가 맺는 계열적 관계와 통합적 관계의 대비로 음성적 차이가 실현된다고 할 수 있다. 계열적 요소로 wh-word에 실릴 수 있는 ‘L+HH’, ‘LHH’ 성조형과 경계성조에 실리는 ‘중간 오름조’와 ‘온 오름조’의 성조형을 들 수 있다. 따라서 WhQ과 YNQ은 이들 네 요소가 맺는 통합적 관계에 의해 기술될 수 있으며 ‘wh-word : 동사구 경계성조’가 맺는 피치형태는 다음과 같이 상정될 수 있다.
한국어 초점어의 음운론적 속성으로 무엇이 있는가? 한국어 초점어의 음운론적 속성으로 급격한 F0 상승(Chung & Kenstowicz, 1997; 오미라, 2008), 초점어의 운율구 시작과 초점어 후행단위의 운율구 해지(Ueyama & Jun, 1998), 초점어에 의한 단계적 피치하강의 재조정(오미라, 2008) 등이 있다. 초점에 의한 운율구 재형성은 초점어 이전 단위에는 적용되지 않고 이후 단위에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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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msky, N.(1971), Deep structure, surface structure and semantic interpretation. in Semantics, D. Steinberg, L. Jakobovitz, ed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83-216. 

  2. Chung, S. J & Kenstowicz, M. (1997), Focus Expression in Seoul Korean. Harvard Studies in Korean Linguistics, 93-105. 

  3. Cruttenden, A. (1986), Inton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4. Kim, M. R., Shin, D. H., Choe, J. W., Kim, K. H. (2000). Pitch patterns of interrogative sentences in relation to the focus. Speech Sciences, 7(4), 203-217. (김미란, 신동현, 최재웅, 김기호 (2000). 초점과 관련된 의문문 억양 패턴 실험. 음성과학 7(4), 203-217.) 

  5. Jun, S. A. (2006). Intonation of Seoul korean: revised model. http://www.linguistics.ucla.edu. 

  6. Jun, S. A. & Oh, M. R. (1996). A prosodic analyses of Three types of wh-phrases in Korean, Language and Speech, 39(1), 37-61. 

  7. Lee, S. H. (1984). A study on sentence final intonation in Korean. Master's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이숙향 (1984). 한국어 문미 억양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Min, G. J. (1998). Acoustic features determining the comprehension of Wh and Yes-no question in standard Korean. Speech Sciences, 4(1), 35-46. (민광준 (1998). 한국어 의문사의문문과 예-아니오 의문문의 의미 구별에 관여하는 음향 자질. 음성과학, 4(1), 35-46.) 

  9. Oh, M. R. (2008). Prosody and information structure: phonetic realization of focus and topic in Korean. Speech Sciences, 15(2), 7-19. (오미라 (2008). 운율과 정보 구조: 한국어 초점과 주제의 음성적 실현. 음성과학, 15(2), 7-19.) 

  10. Seo, J. M. (1987). A study on Korean interrogative sentences. Top. Seoul. (서정목 (1987). 국어의문문 연구. 탑 출판사.) 

  11. Sung, S. H. (1988), A study on the focus of wh-question, Mokwoneomunhak, 7. 163-181. (성시형 (1988). 의문의 초점 연구. 목원어문학 7, 163-181.) 

  12. Ueyama M. & Jun S-A. (1998), Focus realization in Japanese English and Korean English Intonation, Japanese Korean Linguistics, Vol. 7 629-645. 

  13. Yun, S. W. (1991). Wh-question and focus. Human Sciences, 13, 247-263. (윤세웅 (1991). Wh-의문사의문문과 초점. 인문과학연구, 13, 247-263.) 

  14. Yune, Y. S. (2013), Perception and production of wh-question & indefinitive yes-no question produced by Chinese Korean-learners,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5(4), 121-128. (윤영숙 (2013). KFL 중국인학습자들의 한국어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의 피치실현과 지각양상. 말소리와 음성과학, 5(4), 12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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