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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통계적 특징에 따른 수산물 소비패턴 변화 분석
An Analysis on the Changes of Seafood Consumption Patterns b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5 no.3, 2014년, pp.1 - 17  

박정아 (호주 타즈매니아대학교 해양수산.남극연구소) ,  장영수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  김도훈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nsumer preferences, perception and consumption patterns for fish product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in consumer response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population parameters,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survey of 404 Koreans and analyz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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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통적 어류제품인 활어, 선어를 비롯해 현대인의 식생활 변화에 따라 개발된 다양한 어류 가공제품을 포함한 전체 어류 제품의 소비패턴 및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분석하였다. 달라진 식품소비 환경 속에서 어류 제품에 대한 소비 패턴 및 소비자 인식도 변화를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한 어류 제품 개발과 어류 제품의 소비촉진을 도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자 수산물 소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어류의 소비자 선호 및 구매·소비행태 분석을 활·선어 중심에서 현재 식품소비 트렌드인 반조리, 완전조리 가공제품 등을 포함한 모든 어류제품을 범위로 확장하여 진행한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어류의 소비패턴 및 선호도 등을 알아보고 어류제품의 소비자 인식도 등을 조사·분석하여 급변하는 식품소비트렌드에 부합한 어류제품 개발 및 어류제품의 소비촉진을 도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어류 소비 패턴 및 인식 조사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1). 설문지는 어류의 소비자 인식도 조사에 대한 선행연구(Jeong and Lim, 2004)를 바탕으로 본 연구 목적에 맞도록 설문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2) The x2 value of each factor has not obtained because of using multiple response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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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산물의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우리나라는 일본, 중국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이 가장 많은 국가 중의 하나이다. 특히 2000년도 후반 이후부터 건강한 삶과 환경 보존을 추구하려는 로하스(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열풍으로 건강에 대한 사회 전반의 관심 및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다양한 학자 및 매체를 통해 건강식품으로 보고된 수산물의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무엇에 따라 자주 섭취하는 어류 선택의 차이가 나타나는가? 성별에 따른 어류 구매 선택기준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Table 9와 같이 자주 섭취하는 어류 순위 1〜3위는 남녀 모두 고등어 > 갈치 > 조기 순으로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고등어·명태의 경우 남성이 여성에 비해 자주 먹는다는 응답률이 높았으며, 반면 조기·갈치·가자미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자주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의 혼인여부에 따라서도 자주 섭취하는 어류 선택에 차이를 보였는데, 기혼자는 미혼자보다 조기·갈치·가자미를 선택한 비율이 높은 반면, 미혼자는 기혼자들에 비해 고등어·명태를 선택한 비율이 높았다. 이는 앞서 성별과의 교차결과와 연관지어 살펴볼 수 있다.
현재 식품소비 트렌드인 가공·포장 제품 등 가공품을 포함한 모든 어류 제품을 범위로 한 소비자 인식도 및 선호도 그리고 소비패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인 이유는? 이와 같이 우리나라 국민들의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자 수산물 소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어류이지만, 이에 대한 소비패턴 및 소비자 인식도 조사 및 분석은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양식어류(넙치, 조피볼락), 내수면 어종 등 특정 어종에 대한 단편적 조사로 진행되어 해당 연구들의 결과를 전체어류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및 소비패턴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Jeong and Lim, 2004; Hwang et al., 2008; Lee and Yoo, 2011). 이 중 Jeong and Lim(2004) 연구의 경우, 전체 어류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조사를 실시하였지만 자료가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어류의 범위가 선어 중심으로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현재 식품소비 트렌드인 가공·포장 제품 등 가공품을 포함한 모든 어류 제품을 범위로 한 소비자 인식도 및 선호도 그리고 소비패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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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ndrew, A. W. (1997), "Specification tests in ordered logit and probit models," Econometric Review, 16 (4), 16-4, 361-391. 

  2. Efthimia, T., Konstadinos, M., Helen, T. and Elisavet, T. (2011), "Purchasing Fresh Produce on the Basis of Food Safety, Origin, and Traceability Labels," Journal of Food Products Marketing, 17 (2-3), 211-226. 

  3. Hwang, K. H. et al. (2008), Analyzing Trends in Korea's Cultured Fish Consumption and Policy Implications, Korea Maritime Institute, Research Report, 475, 1-152. 

  4. Jang, Y. S. (2004), "Fisheries Marketing Management Effectiveness of Discount Store,"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35, 169-191. 

  5. Jang, Y. S. and Kim, M. J. (2009), "A Study on the Situation Factor related to Consumer Involvement of Seafood,"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1 (4), 607-621. 

  6. Jeong, A. S. et al. (2010), "The Trend and Developing Way of Food Industry, Institute of Agricultureal Science & Technology," Journal of Agriculture & Life Sciences, 41 (2), 85-97. 

  7. Jeong, M. S. and Lim, K. H. (2004), Studies on the Analysis of the major fish consumption structure, Korea Maritime Institute, Research Report, 21-50. 

  8. Kang, J. H, (2009), Changes in consumption structure and Diversity of seafood consumption, Korea Maritime Institute, Fisheries Policy Research, 4, 59-73. 

  9. Kim, B. T. et al. (2012), Seafood Consumption Trends and Tasks According to Structural Change in Population and Society, Korea Maritime Institute, Research Report, 1-152. 

  10. Kim, J. S. and Ha, G. S. (2010), "Selection Attributes and Pursuit Benefits of Processed Fishery Produ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etary Culture, 25(5), 516-524. 

  11.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Food Balance sheet 2012. 

  12. Lee, H. C. and Yoo, C. K. (2011), "A Study on the Preference and Consumer Behavior for Inland Water Fishes, Korean Food Marketing Association,"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28(3), 1-18. 

  13. Lee, N. S. (2006), Trends of Food consumption and ways to vitalize seafood consumption, Korea Maritime Institute, 265, 26-42. 

  14. Lee, S. W. et al. (2005), The Practice on Logit & Probit model, Pakyoungsa. 

  15.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13 Researching Consumers' Attitude on Processed Food. 

  16. Ministry of Health & Welfare, National Health & Nutrition Survey 2012. 

  1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Fisheries Information Service," www.fips.go.kr. 

  18. Nikos, K., Stella, V., George, B. and Prodromos, K. (2009),"Dutch Consumers' Willingness to Pay for Organic Olive Oil," Journal of International Food & Agribusiness Marketing, 21 (4), 286-311. 

  19. Zhang, C. F. and Jang, Y. S. (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Product and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Seafood Market,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41 (3), 153-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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