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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0 no.4, 2014년, pp.107 - 120
김민건 (동국대학교_서울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김경재 (동국대학교_서울 경영대학 경영학부)
This study proposes a novel recommender system using the structural hole analysis to reflect qualitative and emotional information in recommendation process. Although collaborative filtering (CF) is known as the most popular recommendation algorithm, it has some limitations including scalability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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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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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박성 문제는 무엇인가? | 인터넷 쇼핑몰과 같이 신속한 추천결과를 제시하여야 하는 환경에서는 치명적인 한계점이며, 이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품기반 협업필터링이나 하이브리드 추천기법 등이 제시되어 왔다. 희박성 문제는 신규 고객이나 신규 상품이 유입됨에 따라 선호도 평가를 하지 않은 고객이나 평가를 받지 않은 상품에 대한 유사도 계산과 추천이 불가능한 한계점을 의미한다. 이 경우에 대해 선행연구에서는 내용기반추천기법이나. | |
사용자기반 협업필터링은 무엇인가?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협업필터링인 사용자기반 협업필터링 (user-based CF)은 추천을 받고자 하는 고객이 선호도 평가를 한 상품에 대해 평가를 한 다른 고객들 중 선호도가 유사한 고객들이 선호하는 상품을 추천하는 기법이다. 즉, 추천의 기본 알고리즘은 다른 고객들과의 선호도 유사성을 계산한 후 유사도 높은 고객들의 선호 상품을 가중합계하여 선호도를 산출한 후 상위 선호도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마케팅에서의 구전효과를 알고리즘 형태로 모사한 것이다. | |
사회연결망분석의 중심성 개념을 상품구매 네트워크에 접목하여 추천상품을 추출하는 시스템은 어떤 방식인가? | (2009)은 사회연결망분석의 중심성 개념을 상품구매 네트워크에 접목하여 추천상품을 추출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그들의 연구에서는 공통적인 상품을 구매하는 사용자들을 연결하는 고객 연결망을 구축한 후, 중심성 값이 높은 상위 사용자의 구매목록을 이용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Cho and Bang (2009)는 동일한 고객들에 의해 구매되는 상품들의 연결망을 구축한 후, 사회연결망분석의 중심성 개념을 이용하여 상품 간의 구매관계를 파악한 후, 이를 기반으로 신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를 추출하여 신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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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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