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조적 공백과 협업필터링을 이용한 추천시스템
Recommender Systems using Structural Hole and Collaborative Filtering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0 no.4, 2014년, pp.107 - 120  

김민건 (동국대학교_서울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김경재 (동국대학교_서울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사회연결망분석기법 중 하나인 구조적 공백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추천과정에 사용자의 정성적이고 감성적인 정보를 반영할 수 있는 협업필터링 기반의 추천시스템을 제안한다. 협업필터링은 추천기술 중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전통적으로 확장성과 희박성 등의 문제점뿐 만 아니라 사용자-상품 매트릭스의 선호도만을 이용하여 추천을 함으로써 사용자의 정성적이고 감성적인 정보를 추천과정에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추천시스템은 사회연결망분석에서 중심성 분석과 함께 연결망 내의 주요개체를 탐지할 수 있는 구조적 공백 분석을 이용하여 연결망 내의 대표 사용자들을 추출한 후 이들을 중심으로 군집을 형성한 후 각 군집색인 협업필터링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전통적인 협업필터링에서 반영하지 못했던 정성적, 감성적 정보를 반영한다. 한편, 군집색인 협업필터링을 수행함으로써 추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사용자들의 상품에 대한 선호도 평가점수와 사용자들의 사회연결망 정보를 수집하여 실험을 수행하고 전통적인 협업필터링과 다양한 형태의 협업필터링과의 추천성과 비교를 통하여 제안하는 시스템의 유용성을 확인한다. 비교모형으로는 전통적인 협업필터링, 임의 군집색인 기반 협업필터링, k평균 군집색인 기반 협업필터링을 이용한 추천시스템이며, 실험 결과, 제안한 모형이 다른 비교모형에 비해 추천성과의 정확도가 가장 우수하였다. 추천성과의 차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 결과, 제안 모형은 전통적인 협업필터링 기반의 추천시스템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성과 차이가 없었으나, 다른 두 모형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성과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novel recommender system using the structural hole analysis to reflect qualitative and emotional information in recommendation process. Although collaborative filtering (CF) is known as the most popular recommendation algorithm, it has some limitations including scalability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두 가지 한계점 외에 또다른 한계점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이는 기존 협업필터링이 고객의 정성적이고 감성적인 정보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협업필터링은 사용자-상품 매트릭스 상의 선호도 평가점수만을 이용하여 추천함으로 사용자 간의 친분관계나 인구통계학적 정보의 유사성을 전혀 고려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추천성과의 개선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제 사용자의 선호도 평가정보와 사회연결망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통적인 협업필터링, 임의 군집색인 협업필터링, k평균 군집분석 기반 군집색인 협업필터링 등과 추천성과를 비교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협업필터링과 사회연결망분석을 통해 얻어진 사회연결망 정보를 추천과정에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제 사용자의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 결과, 제안한 추천시스템이 추천의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는 사용자 간의 친분 관계가 사용자의 정성적이고 감성적인 유사성과 신뢰성을 제고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협업필터링의 추천과정에서 이러한 사용자의 정성적이고 감성적인 정보가 반영될 수 있도록 사회연결망의 정보를 반영하는 추천시스템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희박성 문제는 무엇인가? 인터넷 쇼핑몰과 같이 신속한 추천결과를 제시하여야 하는 환경에서는 치명적인 한계점이며, 이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품기반 협업필터링이나 하이브리드 추천기법 등이 제시되어 왔다. 희박성 문제는 신규 고객이나 신규 상품이 유입됨에 따라 선호도 평가를 하지 않은 고객이나 평가를 받지 않은 상품에 대한 유사도 계산과 추천이 불가능한 한계점을 의미한다. 이 경우에 대해 선행연구에서는 내용기반추천기법이나.
사용자기반 협업필터링은 무엇인가?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협업필터링인 사용자기반 협업필터링 (user-based CF)은 추천을 받고자 하는 고객이 선호도 평가를 한 상품에 대해 평가를 한 다른 고객들 중 선호도가 유사한 고객들이 선호하는 상품을 추천하는 기법이다. 즉, 추천의 기본 알고리즘은 다른 고객들과의 선호도 유사성을 계산한 후 유사도 높은 고객들의 선호 상품을 가중합계하여 선호도를 산출한 후 상위 선호도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마케팅에서의 구전효과를 알고리즘 형태로 모사한 것이다.
사회연결망분석의 중심성 개념을 상품구매 네트워크에 접목하여 추천상품을 추출하는 시스템은 어떤 방식인가? (2009)은 사회연결망분석의 중심성 개념을 상품구매 네트워크에 접목하여 추천상품을 추출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그들의 연구에서는 공통적인 상품을 구매하는 사용자들을 연결하는 고객 연결망을 구축한 후, 중심성 값이 높은 상위 사용자의 구매목록을 이용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Cho and Bang (2009)는 동일한 고객들에 의해 구매되는 상품들의 연결망을 구축한 후, 사회연결망분석의 중심성 개념을 이용하여 상품 간의 구매관계를 파악한 후, 이를 기반으로 신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를 추출하여 신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Bonacich, P., "Power and centrality : a family of measure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92, No.5(1987), 1170-1182. 

  2. Breese, J. S., D. Heckerman, and C. Kadie, "Empirical analysis of predictive algorithms for collaborative filtering," Proceedings of the 14th Conference on Uncertainty in Artificial Intelligence, (1998), 43-52. 

  3. Burt, R. S., "Structural Holes:The Social Structure of Competi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 1992. 

  4. Cho, Y. and J. Bang, "Social network analysis for new product recommendation,"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5, No.4(2009), 183-200. 

  5. Cho, Y. and J. Bang, "Applying centrality analysis to solve the cold-start and sparsity problems in collaborative filtering,"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7, No.3(2011), 99-114. 

  6. Debnath, S., N. Granguly, and P. Mitra, "Feature weighting in content based recommendation system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Proceedings of th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2008), 1041-1042. 

  7. Golbeck, J., "Generating predictive movie recommendations from trust in social networks,"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ust Management,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3986(2006), 93-104. 

  8. Goldberg, K., T. Roeder, D. Gupta, and C. Perkins, "Eigentaste: a constant time collaborative filtering algorithm," Information Retrieval, Vol.4, No.2(2001), 133-151. 

  9. Wang, J.-C. and C.-C. Chiu, "Recommending trusted online auction sellers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4, No.3(2008), 1666-1679. 

  10. Hyun, Y. S., E. K. Shin, and H. R. Lee, "The roles of trust and broker at structural holes in multi-cultural learning community," The Korea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17, No. 2(2011), 1-31. 

  11. Kang, B.-S., "A novel web recommendation method for new customers using structural holes in social networks,"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23, No.5(2010), 2371-2385. 

  12. Kang, B.-S., "Structural holes method in social netwoks for new product recommendation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3, No.3(B)(2011), 1365-1377. 

  13. Oinas-Kukkonen, H., K. Lyytinen, and Y. Yoo, "Social networks and information systems: ongoing and future research stream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1, No.2(2010), 61-68. 

  14. Kim, K.-j. and H. Ahn, "Hybrid recommender systems using cluster-indexing collaborative filtering and social network analysis," Proceedings of the 2010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010), 604-609. 

  15. Kim, K.-j. and Y. Kim, "Recommender system using implicit trust-enhanced collaborative filtering,"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2013), 1-10. 

  16. Kim, Y. H., Social Network Analysis, Parkyoungsa Publishing, 2007. 

  17. Liu, F. and H. J. Lee, "Use of social network information to enhance collaborative filtering performanc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7, No.7(2010), 4772-4778. 

  18. Park, J. H., Y. H. Cho, and J. K. Kim, "Social network : a novel approach to new customer recommendation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5, No.1(2009), 123-140. 

  19. Rodan, S. and C. Galunic, "More than network structure:how knowledge heterogeneity influences managerial performance and innovativenes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5, No.6 (2004), 541- 562. 

  20. Rodan, S., "Structural holes and managerial performanc e:identifying the underlying mechanisms," Social Networks, Vol.32, No.3(2010), 168-179. 

  21. Sarwar, B. M., J. A. Konstan, A. Borchers, J. Herlocker, B. Miller, and J. Riedl, "Using filtering agents to improve prediction quality in the GroupLens research collaborative filter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1998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CSCW), (1998), 345-354. 

  22. Shinha, R., and K. Swearingen, "Comparing recommendations made by online systems and friends," Proceedings of the DELOS-NSF Workshop on Personalization and Recommender Systems in Digital Libraries, (2001), Dublin, Ireland. 

  23. Sohn, D. W., Social Network Analysis, Kyungmunsa Publishing, 2002. 

  24. Yang, W.-S. and J.-B. Dia, "Discovering cohesive subgroups from social networks for targeted advertising,"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4, No.3(2008), 2029-203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