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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캡스톤 디자인 교육 방법 개발
A Development of Creative Capstone Design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5 no.4, 2014년, pp.15 - 20  

윤석범 (공주대학교 광공학과) ,  장은영 (공주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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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주대학교에서 실시된 창의적 캡스톤 디자인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방법을 개발한다. 결과물은 수행 프로젝트의 진행 방법과 과정과 과정을 기반으로 자체평가와 수행평가로 평가하였다. 구성된 팀들은 각 전공 분야의 지식을 갖고 있는 2~3명 이내로 하였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팀은 자체 평가 기준을 만족시켰으며 전반적인 만족도는 항목별로 5점 만점에 3.88~4.44로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기존의 비 산업체 참여와는 다르게 캡스톤 디자인 및 개발 진행에 산업체의 참여가 있었다. 향후에는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디자인, 제작 및 시제품 테스트 등에 기업체 지원을 받아 진행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the creative capstone design education in Kongju National University and introduce a new operational capstone design education method. The result products are evaluated by self-evaluation and performance assessment that is based on the operational method and procedure of the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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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주대학교 학생들에게 다학제간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운영하면서, 여러 전공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진행할 때 산업체와의 협력으로 지도를 받으며 이루어진 산업체 결합형 캡스톤 디자인 수행 및 그에 따른 학생들의 평가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공주대학교의 산업체 참여형 캡스톤 디자인 모델의 개선 부분을 알아본다.
  • 본 논문에서는 공주대학교 학생들에게 다학제간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운영하면서, 여러 전공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진행할 때 산업체와의 협력으로 지도를 받으며 이루어진 산업체 결합형 캡스톤 디자인 수행 및 그에 따른 학생들의 평가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공주대학교의 산업체 참여형 캡스톤 디자인 모델의 개선 부분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공주대학교에서 실시된 산업체 참여형 캡스톤 디자인 교육에 대해 자체 만족도 평가 등을 활용하여 그 결과를 알아보았다. 결과는 수행 프로젝트의 진행 방법과 과정과 과정을 기반으로 자체평가와 수행평가로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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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공학설계 교과목에서 학생들이 수행하는 것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에서는 창의적 공학설계 교과목을 운영하기 위해 학부 1, 2학년 과정에서 기본소양 교육을 효과적으로 교육시키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시각적 사고(visual thinking) 기능 및 추론능력을 위해 Lego Block을 이용한 스케치 연습 및 원근법 스케치 연습을 수행한다. 설계방법론으로는 Brainstorming 및 Brain writing 방법 등의 교육내용을 개발하여 진행하였고 최종 3-4명의 팀 과제 수행 및 5-6명의 개념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1]. 2010년에는 화학공학, 신소재공학 및 사회친환경시스템공학의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다학제간 융합설계 교육을 목적으로 소비자 및 사용자에 초점을 맞추어 스스로 문제를 도출하고 해결하는 Touch Screen 기반 인터페이스를 장착한 단말기로 정보를 제공 받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공학 설계 뿐만 아니라 소비자, 사회심리 및 경영 등의 다양한 관점을 융합하는 능력을 배양시켰다[2].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에서 창의적 공학설계 교과목을 운영하기 위해 개발한 교육과정은?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에서는 창의적 공학설계 교과목을 운영하기 위해 학부 1, 2학년 과정에서 기본소양 교육을 효과적으로 교육시키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시각적 사고(visual thinking) 기능 및 추론능력을 위해 Lego Block을 이용한 스케치 연습 및 원근법 스케치 연습을 수행한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 디자인공학과의 캡스톤 디자인과목에서 교과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설계구성요소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 디자인공학과 에서는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운영을 2008년부터 진행하였다. 교과 내용을 6가지 설계구성요소인 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 평가를 바탕으로 원가, 안정성, 신뢰성, 미학, 윤리성, 사회적 영향 등의 조건 등을 고려하여 정기특강 및 지도교수와의 정규미팅을 통해 캡스톤 디자인을 1년간 진행하였다. 이러한 성과로 2008년 특허출원 4건 및 연구논문 6편 2011년 특허 출원 4건, 각종대회수상 14건을 수행하였으며 매년 산업체와 연계하여 10개 팀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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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Yong Se Kim, "Basic Designers Qualities Education in Creative Engineering Design Course", Proceedings of the KSME 2006 Conference, pp. 3209-3213, 2006. 

  2. Sang Won Lee, "Interdisciplinary Capstone Design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SME 2010 Autumn Annual Meeting, pp. 4524-4527, 2010. 

  3. S. K. Cho, K. W. Koh, K. C. Koh, "The Application of Educational Robot to Engineering Educations for Creativity and Design", Proceedings of KSPE Conference, pp. 311-312, 2009. 

  4. Chang Beom Shin, "The teaching method for design curriculumns using capstone-design", Korea HCI Society Proceeding, pp. 565-568, 2013. 

  5. Seok-Beom Yoon, Eun-Young Jang, "The Application of Micro Controller Board to Engineering Education for Multidisciplinary Capstone Design",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2, pp. 531-537, 2014. 

  6. Su-Ho Jang, Jun-Young Lee, Seung-Ryul Mareng, Eun-Young Jang, Seok-Beom Yoon, "Gesture Recognition Based on the Microprocessor Using Kinect", Proceeding of the KIPEE Conference 2014, No. 1, pp. 130-131, 2014. 

  7. L. Thigpen E. Glakpe, G. Gomes, and T. Mcsloud "A Mode for Teaching Multidisciplinary Capstone Design In Mechanical Engineering," 34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S2G-16, 2004. 

  8. L. Buchley, M. Eisenberg, J. Catchen, and A. Coockett, "The Lilypad Arduino : Using Computational Textile, to Investigate Engagement, Aesthetics, and Diversity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CHI 2008 proceedings, Aesthetics, Awareness, and Sketching, pp. 423-432, 2008. 

  9. R. R. DeLyser, R. W. Quine, P. J. Rullkoetter, D. F. Anmentrout, "A Sophomore Capstone Course In Measurement and Automated Data Acquisition", IEEE, Trans/ Educ, Vol. 47, No. 4 pp. 453-458, 2004. 

  10. J. Goldberg, V. Cariapa, G. Corliss, and K. Kaiser, "The Benefits of Industry Involvement in the Multidisciplinary Capstone Design Course at Marquette University", 2012 Capstone Design Conference, 2012. 

  11. Eun-Young Jang, "A Study on the operating Management Method of Creative Engineering Design and Project Based Capstone Design for the Purpose of Improvement in the Quality of Engineering Education", J.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2, No. 2, pp. 266-27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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