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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배출량 산정 방법에 따른 공항주변 대기오염 영향분석연구
Impact of Air Pollutant Emissions from Aircraft on the Air Pollution around Airport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3 no.12, 2014년, pp.2089 - 2099  

한승재 (부산대학교 환경시스템협동과정) ,  유정우 (부산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학부) ,  임윤진 (국립기상연구소 응용기상연구과) ,  이순환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이화운 (부산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issions from aircraft have impacts on the air pollution of airport and the surrounding area. There are methods of emissions calculated as Tier 1, Tier2, Tier 3A and Tier 3B. Thus, this study investigated emissions from aircraft at the Gimhae International Airport using EDMS(Emissions & Dispers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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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5° 공간해상도의 OSTIA 일평균 해수면 온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또 한반도 기상대 총 93지점에서 관측된 풍속 및 기온 자료를 Observation Nudging 방법을 통해 수치모의에 반영하여 기상장 수치모의 결과의 정확도를 높여 오염물질의 이류 및 화학반응에 있어 기상장에서 생기는 오차를 줄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배출가스 산정방법에 따른 항공기 배출량을 산정하고 이를 토대로 대기질 수치모의를 실시하였다. 배출량 산정방법은 항공기 연료 소모량을 이용하는 Tier 1, 항공기 연료 소모량과 LTO 횟수를 고려하는 Tier 2, 항공기 배출 뿐만 아니라 공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부분을 함께 산출하는 Tier 3B로 나뉜다.
  •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에서는 김해 국제공항을 연구지역으로 선정하여 배출가스 산정방법에 따른 항공기 배출량을 산정하고 항공기 배출량을 고려한 기상 및 대기질 수치모의를 통해 김해국제공항 및 인접한 부산 지역 대기질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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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해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 증가가 대기오염을 일으킬 것이라고 판단되는 이유는? 본 연구의 대상지역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에 위치한 김해국제공항으로 부지 6,518,572 m2에 국내 및 국제선 여객터미널, 평균 길이 3,000 m의 비행 활주로 2개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공항공사(KAC : Korea Airport Corporation)에 따르면 김해국제공항은 국내 14개 공항 중 이용객 수 기준으로 인천, 제주, 김포에 이은 4번째로 운항이 많으며 국제선 이용객 수는 인천국제공항에 이어 2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5년동안에 운항된 국내선 및 국제선 항공 편수와 이용 승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항공 편수는 평균 6.2%, 이용 승객은 9.1%로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김해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 증가는 공항 주변 지역 및 인접한 부산 지역의 대기질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항공기 운항증가로 어떤 문제점이 생기는가? 이와 같이 항공기 운항증가에 따른 오염물질 배출량 증가가 예상되고 항공기의 경우 육상수송과는 달리 이・착륙(LTO : Landing and Take-Off)과정에서 지표에서 부터 대기상층 특히, 대기경계층 내에서 오염물질이 다량 배출되고 있지만, 국내 배출량자료인 대기정책지원시스템(CAPSS : Clean Air Policy Support System)에서는 항공기 운항에 대한 배출량 산정이 이루어지지 않고있다.
2012년 조사로 국내 여객수송 수단 비율은 각각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러한 도로 및 철도, 선박과 같은 물류수송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상당하지만 정확한 배출량 산정은 어려운 실정에 있다. 2012년을 기준으로 국내 여객수송 수단 중 공로(road) 수송이 약 87%, 지하철 및 철도수송 약 12%, 항공 수송 약 0.07%, 해운수송 약 0.05%로 나타났으며, 국제 여객수송은 항공수송 약 94%, 해운수송 약 6%로 순으로 나타났다(MLTMA: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항공수송의 경우 국제 여객수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절대적이며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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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im, M. J., Ahn, M. J., 2008, Estimates and management measures on greenhouse gases in aviation, Korea Transport Institute. 

  2. Korea Airports Corporation(KAC), 2013, http://www. airport.co.kr 

  3. Lee, D. S., Fahey, D. W., Forster, P. M., Newton, P. J., Wit, R. C. N., Lim, L. L., Owen, B., Sausen, R., 2009, Aviation and global climate change in the 21st century, Atmos. Environ., 43, 3520-3537.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 2013, http://www.mltm.go.kr/ 

  5. Song, S. K., Shon, J. H., Jeong, J. H., 2014, Influence of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commercial aircraft at Korean international airports on radiative forcing and temperature change, J. KOSAE, 30(3), 223-232. 

  6. Song, S. K., Shon, J. H., 2012, Emissions of air pollutants and greenhouse gases from aircraft activities at the Gimhae International Airport, J. KOSAE, 28(2), 190-202. 

  7. Uherek, E., Halenka. T., Borken-Kleefeld, J., Balkanski Y., Berntsen, T., Borrego, C., Gauss, M., Hoor, P., Juda-Rezler, K., Lelieveld, J., Melas, D., Rypdal, K., Schmid, S., 2010, Transport impacts on atmosphere and climate: land transport. Atmospheric Environment, 44, 4772-4816. 

  8. Yoo, H. M., 2009, Study on estimation of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aviation and method for its reduction, Master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67. 

  9. Yoon, M. G., Park, K. S., 2013, 2014 international air transport market forecasts in Korea, KADA leads Korea air transport industry, 61, 3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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