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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학교시설 녹색 건축 인증제도의 비교분석에 관한 기초연구 -G-SEED와 LEED, BREEAM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mparing and Analyzing Domestic and Foreign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Criteria for School Facility -Focused on the G-SEED and LEED, BREEAM-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3 no.3, 2014년, pp.15 - 22  

이종국 (계명대학교 건축학대학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ceeded with a research with basic data about the qualification standard improvement scheme about the environment school architecture in which a comparison analyze the specialized field of BREEAM system of LEED of the hit environment building qualification standard G-SEED of the domestic and U.S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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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제적인 녹색건축의 관심과 더불어 이루어지고 있는 녹색 학교 건축에 대한 국내 인증 기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미국의 LEED와 영국의 BREEAM의 인증기준을 국내 G-SEED와 전문분야, 필수항목, 배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녹색건축 인증기준 G-SEED와 국제적인 인증제도로 평가받는 미국의 USGBC(U.S Green Building Counci)의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와 영국 BRE(Building Research Establish)의 BREEAM(Building Research Establishment Environment Assessment Method) 제도의 전문분야, 필수항목, 배점 및 가중치를 비교·분석하여 개선사항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국내 친환경 학교 건축에 대한 인증기준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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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SGBC란? S Green Building Counci) 주도하에 개발된 자기인증 시스템이다. USGBC는 미국의 건설업체, 연구소, 대학, 지방자치단체 등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비영리 민간단체로서 그린빌딩 관련기술을 지원하고 국가차원의 표준체제를 설정하여 관련 연구결과를 교환, 활용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신설되는 학교시설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친환경건축기술을 적용하여 에너지 절감 및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 더 나아가 학생들에게 환경교육의장을 마련하는 이유는? 공동주택, 업무용 시설, 판매시설, 숙박시설 등의 여러 용도의 건축물 중 학교시설의 경우 성장기 청소년들이 가장 오랜시간을 보내는 장소로써 학교시설 환경조성은 학생들의 심리적 발달 및 학업성취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교실 내 실내환경은 건강 및 성장발달에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
LEED란? LEED는 그린빌딩 관련기술의 연구, 개발, 보급을 촉진하기 위하여 1993년 설립된 미국 그린빌딩협의회(USGBC: U.S Green Building Counci) 주도하에 개발된 자기인증 시스템이다. USGBC는 미국의 건설업체, 연구소, 대학, 지방자치단체 등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비영리 민간단체로서 그린빌딩 관련기술을 지원하고 국가차원의 표준체제를 설정하여 관련 연구결과를 교환, 활용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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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국토해양부(www.molit.go.kr), 연도별 친환경 인증 건축물 현황 

  2. 김경식 외 2명(2013), 국내 건축물에너지 성능평가 인증제도의 비교분석,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13(2). 

  3. 김창성(2013), 국내 학교시설의 녹색건축 인증 평가항목 및 사례분석,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2), 15-24. 

  4. 남영호(2013), 학교시설에서 녹색건축인증 평가항목의 실태조사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문선기(2013), 학교시설의 녹색건축인증제도 평가지표 분석에 대한 연구; 서울시 우수등급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서승직(2013), 친환경 건축을 위한 인증제도에 대한 고찰, 대한건축학회, 57(12), 54-55. 

  7. 심재덕 외 1명(2013), 국내 친환경 인증 학교시설의 사례분석을 통한 인증제도 개선방향, 한국 태양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8. 이성옥 외 3명(2013), 해외 녹색건축 인증제도와 국내 녹색건축 인증제도의 등급인증을 위한 평가점수 산출방법 비교 분석 연구, 대핸건축학회, 29(11), 283-290. 

  9. 이태경(2013), 녹색건축 인증제도 개선 연구. 안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홍석환(2012), 학교시설 녹색건축 인증기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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