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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 곡선을 고려한 Pin-on-disk 마찰소음 해석 및 검증
Investigation of Friction Noise with Respect to Friction Curve by Using FEM and Its Valida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4 no.1, 2014년, pp.28 - 34  

남재현 (Division of Automotive & Mechanic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  강재영 (Division of Automotive & Mechanical Engineer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vides the numerical finite-element method(FEM) estimating the friction noise induced by the negative slope in the friction-velocity curve. The friction noise due to the friction-velocity curve is experimentally investigated through the pin-on-disk setup. The measured squeal frequency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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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은 마찰 소음의 주요 메커니즘 중 하나인 마찰 곡선을 통해 시험적인 방법과 수치 해석적인 방법의 결과의 상호 관계를 규명하여 상기 시스템에서의 소음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된 마찰 곡선에 따른 마찰 소음특성(11)을 통해 음의 기울기가 진동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으며, FEM 모델을 구축 하고 복소수 고유지 해석을 수행하여 시스템이 음의 기울기를 가질 때 발생하는 불안정 모드에 대해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계측된 이 시스템의 마찰 곡선을 간략화하여 선형의 기울기를 Fig. 8과 같이 가정하였다. 마찰곡선은 마찰재에 정의되며, 디스크의 미끄럼 속도는 약 20 rpm에 상응하는 pseudo-rotation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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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력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은? 마찰에 의한 소음진동은 기계의 신뢰성을 결정하는 매우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마찰력은 접촉한 두 물체의 상대운동의 결과로 발생하며, 진동과 소음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이 된다. 이를 제어하기 위한 연구는 매우 오랜 기간 동안 연구되어 왔다.
마찰에 의한 소음진동은 기계의 어떠한 성능을 결정하는데 주요한 요소인가? 마찰에 의한 소음진동은 기계의 신뢰성을 결정하는 매우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마찰력은 접촉한 두 물체의 상대운동의 결과로 발생하며, 진동과 소음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이 된다.
Nam에 따르면 마찰곡선의 기울기가 음의 기울기일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Jibiki와(1), Chen 등(2)은 기초 실험 연구를 통해 마찰에 의한 소음은 자려 진동과 음의 기울기에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기술하였다. Nam 외(3)는 기초 시험 연구에서 음의 기울기가 발생할 때 소음이 발생할 수 있음을 예측하였다. 마찰 곡선에 관한 일반적인 메커니즘은 Stribeck curve(4)에 의한 것으로 이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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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ibiki, T., Shima, M., Akita, H. and Tamura, M., 2001, A Basic Study of Friction Noise Caused by Fretting, Wear, Vol. 251, No. 1-12, pp. 1492-1503. 

  2. Chen, G., Zhou, Z., Philippe, K. and Leo, V., 2001, Effect of Surface Topography on Formation of Squeal under Reciprocating Sliding, Wear, Vol. 253, No. 3-4, pp. 411-423. 

  3. Nam, J. and Kang, J., 2012, A Basic Experimental Study on the Squeak Noise Using the Pin-on-disk,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8, pp. 736-741. 

  4. Spikes, H. and Olver, A., 2003, Basics of Mixed Lubrication, Lubrication Science, Vol. 16, No. 1, pp. 1-8. 

  5. Nogueira, I., Dias, A., Gras, R. and Progri, R., 2002, An Experimental Model for Mixed Friction during Running-in, Wear, Vol. 253, No. 5-6, pp. 541-549. 

  6. Kang, J., 2012, Effect of Friction Curve on Brake Squeal Propensity,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22, pp. 163-169. 

  7. Kang, J., Krousgrill, C. and Sadeghi, F., 2009, Comprehensive Stability Analysis of Disc Brake Vibrations Including Gyroscopic, Negative Friction Slope and Mode-coupling Mechanism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4, No. 1-2, pp. 387-407. 

  8. Kang, J., 2012, Finite Element Modeling for the Investigation of In-plane Modes and Damping Shims in Disc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31, No. 9, pp. 2190-2202. 

  9. Nam, J. and Kang, J., 2012, Unstable Brake Pad Mode due to Friction-velocity Slop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12, pp. 1206-1212. 

  10. Bajer, A., Belsky, V. and Zeng, L., 2003, Combining a Nonlinear Static Analysis and Complex Eigenvalue Extraction in Brake Squeal Simulation, 2003-01-3349, SAE, Warrendale, PA. 

  11. Nam, J. and Kang, J., 2013, Characteristics of Friction Noise with Respect to Friction Curv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3, No. 5, pp. 423-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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