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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9 no.4 = no.67, 2014년, pp.14 - 19
이상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요소기술팀) ,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요소기술팀) , 이관중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규홍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This study conducts shape optimization of rib turbulator on the internal cooling passage that has triangular cross-section of high pressure turbine nozzle. During optimization, various types of rib turbulator including angled, V-shaped, A-shaped and angled rib with intersecting rib are considered.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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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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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노즐의 단면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 [2]은 여러 가지 요철 형상을 제시하고 실험과 수치해석을 통해 제시한 요철의 성능을 조사하였고 Kim and Kim[3], Lee and Kim[4]은 요철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상의 요철 형상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요철을 이용한 내부냉각에 관한 초기 연구의 대부분은 사각유로에 대해 수행되었는데 실제 노즐의 단면은 비대칭의 에어포일 형상이므로 위치에 따라 서로 다른 가로세로비를 가지는 사각 및 삼각 형상의 유로가 나타나게 된다. 이 때문에 Kiml et al. | |
내부유로를 이용한 냉각 방식에서 냉각 유로 내 구조물 설치 시 장점은? | 냉각유로 내에 요철과 같은 구조물을 설치할 경우 구조물을 지나며 발생하는 이차유동에 의해 벽면에서 냉각공기(coolant)의 혼합이 활발해져 열전달이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냉각공기의 압력손실이 커지면서 냉각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냉각공기의 유량도 증가하게 된다. | |
크리깅(Kriging) 모델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근사모델로는 비선형적인 응답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크리깅(Kriging) 모델을 사용하였다. 크리깅 모델이란 대표적인 내삽 보간 기법(interpolation method)의 하나로 식 (5)와 같이 전역 모델 (global model)과 국부 편차(localized deviation)의 합으로 구성된다. |
2006, Han, J.C., "Turbine Blade Cooling Studies at Texas A&M University: 1980-2004," Journal of Thermophysics and Heat Transfer, Vol.20, No.2, pp.161-187.
1996, Taslim, M.E., Taslim, T.Li. and Kercher, D.M., "Experimental Heat Transfer and Friction in Channels Roughened with Angled, V-shaepd, and Distrete Ribs on Two Opposite Walls,"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119, pp.381-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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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Lee, Y.M. and Kim, K.Y., "Shape Optimization of cooling channel with V-shaped ribs," Journal of Fluidmachinery, Vol.10, No.2, pp.7-15.
2003, Kiml, R., Mochizuki, S., Murata, A. and Sulitka, M., "Rib-Induced Secondary Flow Structures inside a High Aspect Ratio Trapezoidal Channel,"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Gas Turbine Congress Tokyo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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