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8 no.4, 2014년, pp.149 - 161  

서보민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  박현주 (부산여자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association of factors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training for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and to analyze those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providing recommendations for improving their clinical competence and clinical l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과 관련 요인들 간의 연관성을 확인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간호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주요 연구결과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비판적 사고 성향, 임상실습 만족도, 교수효율성, 셀프리더십, 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의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적인 요인들로 연결되어 있는 임상수행능력과 임상수행능력 관련 요인들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을 통한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여 효과적인 간호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궁극적으로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을 통하여 간호교육과 간호실무 향상의 질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 수요 증가에 따른 공급 증대 정책은? 간호사 수요 증가에 따른 공급 증대 정책으로 간호교육기관이 2008년 132개소에서 2012년 202개소로 급속히 증가하였고, 입학정원도 11,654명에서 16,959명으로 1.5배가량 증가하였다[1]. 이처럼 간호대학생의 수도 증가하고, 수준 높은 간호를 바라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간호교육은 간호학과를 입학한 학생의 질적 수준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간호사의 임상실습 교육은 어떠한 분야로 강조되고 있는가? 이에 이론과 실습교육을 통해 실무에서 수준 높은 질적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간호인력 양성이 요구된다[3]. 임상실습 교육은 간호지식을 통합하여 실무에서 실제로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필수적인 분야로 강조되고 있으며[4],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영향 요인을 확인하고 충족시킬 기회가 더 많이 제공되어야 한다.
효율적인 교수는 긍정적인 피드백과 효율적인 교수법으로 교수학생간의 상호신뢰감을 높이고, 간호대학생들에게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여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사료되는 이유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교수효율성(β=0.22)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Choi[3]의 연구에서도 교수효율성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보고하고 있다. 임상현장에서는 기대하는 간호대학생의 역량으로 비판적이고 능동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학습태도 및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등을 요구하지만, 실제 학생들은 낯선 임상환경에서의 실습교육과 전문적 간호지식 적용의 어려움 등으로 임상실습에 대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3]. 그렇기 때문에 임상현장에서 간호대학생들을 관리하고 지지해 주는 것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때 학생들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촉진시켜주는 가장 중요한 것이 교수의 특성이라고 하였다[12]. 또한 숙련된 교수들은 인격적이면서 전문적으로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주고,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을 경험하는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되찾아주고 지지해주면서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13]. 따라서 효율적인 교수는 긍정적인 피드백과 효율적인 교수법으로 교수학생간의 상호신뢰감을 높이고, 간호대학생들에게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여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Y.H. Oh(2008), The demand and supply of registered nurses in Korea and Policy Recommendations, Health and Social Affairs Research, Vol.28(1);68-86. 

  2. Y.H. Shon(2006), Comparison of student nurses graduating from a junior college or a university on observation and performance of nursing role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3(2);172-181. 

  3. M.S. Choi(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nursing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p.21-35. 

  4. M.Y. Jho(2010), An analysis of research on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6(2);239-248. 

  5. E.J. Choi(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rsing students' self-esteem and the stress experienced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pp.8-18. 

  6. M.S. Kwon(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3);387-394. 

  7. S.K. Chaung(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8(1);71-78. 

  8. K.O. Johnsen, H.S. Asagaard, A.K. Wahl, L. Salminen(2002), Nurse educator competence: A study of Norwegian nurse educators' opinions of the importance and application of different nurse educator competence domain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1(7);295-301. 

  9. G.A. Seomun, S.O. Chang, K.H. Cho, I.A. Kim, S.J. Lee(2006), The relation between self-leadership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2(1);151-158. 

  10. J.J. Yang, M.Y. Pak(2004),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0(2);271-277. 

  11. J.A. Yee(2004),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0(3);325-334. 

  12. S.L. Kim, J.E. Lee(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1(1);98-106. 

  13. B.S. Park(2009),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by sex role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 University, pp.23-34. 

  14. P.M. Schwrian(1978),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nurse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Nursing Research, Vol.27(6);347-351. 

  15. M. Rosenberg(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pton University Press, pp.123-136. 

  16. Y.H. Lee(1993), Relations between attributional style, life events, event attribution, hopelessness and depres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pp.33-44. 

  17. S.H. Park(1999), The effects of the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abi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3(4);93-112. 

  18. S.H. Lee, S.Y. Kim, J.A. Kim(2004),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0(2);219-231. 

  19. M. Reeve(199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effectiveness of clinical instructor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3(1);15-20. 

  20. H.S. Kim(2002), The relationship among self-leadship and job satisfaction of the middle school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pp.36-48. 

  21. D. Arthur(1995), Measurement of the professional of nurses: Developing a measurement instrument. Nurse Education Today, Vol.15(2);328-335. 

  22. R.S. Lazarus, S. Folkman(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 Pub, pp.345-384. 

  23. D.L. Beck, R. Srivastsva(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0(3);127-133. 

  24. I.S. Park, R. Kim(2013),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o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4);105-1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