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석과 실험을 이용한 고장력 강판으로 된 자동차 시트 프레임의 구조적 연구

Structural Study of Automotive Seat Frame with High Tension Steel Plate Using Analysis and Experiment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 2014년, pp.27 - 31  

김기선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호선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영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시트 프레임의 연구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장력강판으로 제작된 시트 프레임의 전변형량을 실험과 해석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SPFC 980 t=2mm 고장력강판으로 된 시트 프레임을 반복피로 내구 시험기를 이용하여 전변형량 실험을 한 후, 동일한 조건으로 시뮬레이션하여 전변형량을 해석하였다. 실험과 해석 결과 값을 비교 분석한 후 그 값을 토대로 SPFC 780 t=2mm와 SPFC 780 t=1.5mm으로 된 시트 프레임 모델들의 구조적 안전성을 유한 요소 해석으로서 조사하였고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어떤 모델이 상용화하는데 더 적합한지를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research development of seat frame is being studied actively, the total deformation of seat frame made of high tension steel plate(HTSP) is examined in this study. The seat frame made of SPFC 980 t=2mm with HTSP is tested to obtain total deformation through repeated fatigue durability tester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시트에 대해서는 과거 단순 강만을 사용하여 시트프레임을 제작했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고장력 강판을 이용하여 보다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난 시트프레임이 개발되고 있다. 최근 시트 프레임의 연구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장력 강판으로 제작된 시트 프레임의 내구성을 실험과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반복 피로 내구성 시험기를 통하여 시트 프레임의 전변형량을 조사하였고 실험과 동일한 조건 하에서 구조해석을 통하여 얻은 시트의 전변형량으로 검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트의 역할을 무엇인가? 실제 차량 안에서 시트의 주 역활은 탑승객의 하중을 지탱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실제 차량 시트에 가해지는 하중 조건을 실험 조건으로 설정한 뒤 실험을 수행하였다.
현재의 자동차 산업은 과거의 자동차 산업과 어떻게 다른가? 최근 자동차 산업은 양적 생산에서 기술 개발로 전환되고 있는 시점이다. 과거 자동차를 보급하기 위하여 양적 생산에 주목적을 두었던 것과 다르게 현재는 자동차 산업은 양적생산을 뛰어 넘어 기술개발의 집합점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개발의 집합점이라고 부를 수 있는 자동차 산업에서는 최근 신기술 개발이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1,2].
시트프레임의 신기술 개발 동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신기술 개발은 차량의 모든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특히 시트에 대해서는 과거 단순 강만을 사용하여 시트프레임을 제작했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고장력 강판을 이용하여 보다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난 시트프레임이 개발되고 있다. 최근 시트 프레임의 연구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장력 강판으로 제작 된 시트 프레임의 내구성을 실험과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K. S. Kim, S. S. Kim, S. H. Kim, J. U. Cho, "Study on Structural Strength Analysis of Automotive Seat Fram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 pp. 39-44,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39 

  2. S. H. Hwang, K. N. Lee, S. D. Park and J. K. Pyun, "Driving Adaptive control System Development for Air-Bladder Sea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4, pp. 2237-2244, June, 2007. 

  3. R. L, Masahiro Ando, J. Sukumaran, "Fatigue and damage analysis of elastomeric silent block in light aircrafts", Materials & Design, vol. 52, pp. 384-392, 2013. DOI: http://dx.doi.org/10.1016/j.matdes.2013.05.039 

  4. S. N. Park, "Development Trend of Car Seat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1, No. 4, pp. 26-33, August, 2009. 

  5. S. S. Kim, H. Y. Choi, S. H. Kim, J. U. Cho, "Analysis comparing on shape of seat back frame using FEM",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Spring conference, Vol. 2, pp. 565-568, 2012. 

  6. Z. J. Yuan, H. Xuan, T. Disi, W. Hongbin, "CAE analysis and design modification for rear seat safety during vehicle frontal crash", Qiche Gongcheng/Automotive Engineering, vol. 33, no. 9, pp. 767-771, 2011. 

  7. J. M. Lim, I. S. Jang, "The Strength Analysis of Passenger Car Seat Frame", Journal of KSAE, Vol. 11, No. 6, pp. 205-212,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